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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하반기

신입 기계엔지니어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전기전자공학부
  • 학점3.4
  • 토익780

자소서 항목 질답

  • 제가 어렸을 때 자동차는 따분한 공간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자동차란 그저 먼 곳으로 이동하기 위해 타야하는, 라디오가 나오는 지겹고 불편한 이동수단에 불과했습니다. 하지만 DMB가 들어오면서 자동차는 조금 즐거운 공간이 되었고, 이후 진화를 거듭하여 카 오디오는 단순한 라디오 시스템에서 5.1 채널 스피커를 지원하는 고급 오디오 시스템으로, 네비게이션이 차 안에 들어서더니 어느새 스마트 디바이스와 자동차 내부의 시스템이 결합되어 터치를 통해 에어컨을 켜고 끄고, 시동까지 걸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진화하였습니다.

    자동차는 이제 따분하고 단순한 운송수단에서 TV, 음악강상, 영화를 즐길 수 있는 제 2의 문화생활 공간으로 진화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차를 문화생활 공간으로 만들 부품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것은 전기전자공학을 전공한 제게 큰 도전이 될 것입니다. 제 꿈은 전공지식을 활용하여 다른 분야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자아실현입니다. 제가 공부해온 통신, 네트워크, 제어, 전력 분야 등 다양한 분야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산업분야에서 가장 즐겁게 연구할 수 있는 분야를 고민해보니 답은 자동차산업이었고, 그 중에서도 제가 공부했던 전공을 활용하기에 가장 좋은 곳은 현대모비스의 연구개발직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이를 통해 함께 동반성장하며 10년, 20년 뒤에도 win-win할 수 있는 파트너가 되고자 지원하였습니다.

  • 현재 가장 이슈가 되는 것은 산업 컨버전스입니다. 자동차 분야는 현재 IT 기술과 자동차가 만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넘어, ICT 분야와의 접목을 통한 텔레매틱스 시스템으로 가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 또한 자동차부품에서 GLOBAL TOP5의 자리를 두고 다투는 기업이고, 현재 차세대 먹거리가 될 관련 산업에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관련된 연구 및 개발을 활발히 진행 중입니다.

    저는 전기전자공학 전공 수업에서도 제어, 전력 분야 및 통신, 네트워크 분야를 주로 들었으며, 특히 통신, 네트워크에 관심이 많았고, 4학년 여름방학 때는 연구실에서 논문 작성을 위한 testbed 구현에 참가하여 사물인터넷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상호 정보교환이 가능한 통신모듈을 사용한 모바일 디바이스를 구현한 경험이 있습니다.

    ICT 분야를 공부하며 익힌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주력 시장이 될 융합 산업의 흐름을 읽고 미리 준비할 수 있도록 하는 통찰력을 제공하겠습니다. 또한 저는 전력 및 제어분야에도 관심이 많습니다.

    자동차부품업계에서 떠오르는 또 다른 이슈는 차세대 에너지원입니다. 현대차에서는 지난 2013년 수소연료전치 차량의 상용화의 세계 최초로 성공하였으며 현재는 단가가 매우 높아 아직은 시장성이 낮은 편이지만 FCEV의 핵심 부품을 모두 국산화 하여 원가를 절감하고 본격적으로 생산하려는 계획에 있습니다.

    이에 FCEV나 HEV 관련한 부품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3,4학년 때 제어 및 전력 분야 수업을 들으며 차세대 ESS의 가능성에 대해 고민했고, 이러한 기술력이 자동차로부터 시작하여 수소연료전지가 사용되는 다른 모든 분야에 적용가능하기 때문에, 시장성 또한 매우 클 것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제어 및 전력 분야의 수업을 들으며 전공 지식을 쌓고자 노력했습니다.

    어느 부서의 어디에 배치를 받더라도 제가 가진 전공 지식을 바탕으로 열심히 공부하고 빠르게 적응하여 글로벌 TOP5로 가는 현대모비스에 꼭 필요한 맞춤형 인재가 되겠습니다.

  • 현대모비스는 국내 최대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입니다. ‘자동차부품 업계 글로벌 TOP5’ 라는 확고한 목표를 세우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소재 및 부품산업 같은 기초산업은 자동차 및 가전제품 같은 세트산업과 달리 시장의 변동폭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술력에서 생기는 차이가 결국 매출의 차이로 이어지고, 부품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력이라고 얘기할 수 있습니다.

    결국 기술력 확보는 높은 연구성과를 통해 나오게 되는데, 여기서 높은 연구성과의 비결을 ‘소통과 협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가장 먼저 입사 후에 사내에서 독서토론 동아리 활동을 하고 싶습니다.

    토론은 가장 좋은 소통방법 중 하나이고, 토론을 통해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으며 의견을 교환하며 진행하는 연구에 인사이트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토론활동으로 직책 구별 없이 의견을 교환하며 소통 및 협업에 앞장서는 모비스인이 되겠습니다. 이후엔 선임연구원이 되면 과학잡지에 글을 기고할 것입니다.

    청소년들에게 현대모비스의 기술력을 알리고 나아가 모비스를 꿈꾸는 인재를 양성하며, 저에게는 생각을 정리하고 짧은 글을 통해 핵심을 전달하며 정확한 의사전달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러한 동아리 활동 및 노력들을 통해 존중의 기업문화를 실천하고 선도하는 모비스인이 되어, 글로벌 탑 티어로 가는 현대모비스의 디딤돌이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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