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격자소서

뒤로 닫기

합격 자소서 상세

2018 하반기

신입 전기기사 합격자소서

합격자 정보 서울4년제 / 전자 ㆍ 전기공학과
  • 학점3.62
  • 토익940
  • 토스Level6
  • 자격증3 개
  • 인턴2 회
  • 수상1 회
  • 동아리1 회

전문가 총평

2

[별점이유] 지원분야에서의 지원자 강점을 찾기 어려움 [좋은점] 관련 교육을 수강한 점 [아쉬운점] 그 외에 특별히 연관이 있는 내용, 산업에 대한 관심 등을 찾을 수 없었다는 점 [보완요소] 가장 큰 문제는 건설산업에 있어 지원자의 관심이나 열정이 엿보이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건설회사에서 물론 기계 전공자를 뽑기는 하지만 그 지원자가 해당 산업에 대한 관심이나 열정을 바탕으로 나름대로 준비를 했을 때, 호감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런 면에서 지원자의 자기소개서는 호감을 가질만한 내용이 교육을 수강한 것 말고는 없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여름방학 동안 OOOOOOOOO에서 주관하는 플랜트 교육을 수강하면서 건설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4학년 때 전력전자 과목을 수강하면서 전력에 관심을 갖게 되었고, 저만의 전문성을 키우고자 전기계장 반을 수강하였습니다. 교육을 통해 설계, 조달, 시공, 시운전, 유지보수에 관련된 내용을 실무 위주로 배웠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건출물의 착공부터 준공에서 전기 설비의 도면을 분석하고 파악하여 향후 진행상황을 예측하는 능력이었습니다. 전기기기의 배치 및 용량을 산정하고, 품질 관리를 통해 재시공을 방지하고, 전체적인 공정 과정을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그리고 전기 시공 업무에서 최고의 전문가가 되어 건축, 기계, 토목 등의 엔지니어들과 유기적으로 소통하겠습니다. 그리고 소통의 기준은 설계도면으로 잡겠습니다. 전문성이 중요한 이유는 다른 전공의 전문가들과 소통하여 해당 일을 수월하게 진행하여 완성하는 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기기기의 중요도와 용량에 따라서 최적의 배치가 이루어지면 그에 따라 기계 배관 작업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때, 기기의 목적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있다면 다른 파트의 엔지니어에게 명확하게 설명해 줄 수 있고, 또 변경이 필요할 때 가능 여부를 파악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를 통해, 향후 전기 시공을 넘어서 건설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리더가 되는 것이 저의 꿈입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외부 전문교육을 수강한 점, 그 과정에서 배운 것을 구체적으로 제시한 점은 물론 호감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질문은 회사 지원동기를 써야 하는 것입니다. 즉, 건설에 관심을 가진 이유를 묻는 것이 아니라 이 회사에 지원한 이유가 무엇인가를 묻는 것입니다. CJ 대한통운의 물류부문과 구분하기 위해 건설부문이라는 용어를 쓴 것이지 건설부문에 왜 지원했는지를 묻는 질문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이 내용을 다른 회사의 포부로 그대로 썼을 때, 문제가 될 수 있는 부분이 있을까요? 현재 내용은 그런 부분이 없을 정도로 아주 범용적인 내용이라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회사만의 꿈과 포부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이 말은 회사에 대한 조사 분석을 통해 이 회사만의 특징을 알고 그에 맞게 쓴 글이 아니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 미래의 물류공장은 작업자와 로봇이 같이 일하는 반 자동화 형태가 될 것입니다. 바퀴가 달린 로봇이 부품이 없는 것을 센싱하고, 최적의 경로를 통해 부품을 창고에서부터 날라줄 것입니다. 부품을 통해 작업자가 로봇에게 지시를 하면 그것에 따라서 공정을 수행할 것이고, 작업이 완료되면 전 공정에 있는 로봇에게 신호를 보내 다음 프로세스를 진행할 것입니다. 로봇이 일괄 품질 검사를 진행하여 높은 신뢰도의 품질 검사를 진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처럼 공장이 점점 자동화 될 때, 문제해결능력이 가장 중요한 역량이 될 것입니다. 가장 먼저 설비의 전반에 걸쳐 설치된 센서를 통해 온도, 압력, 유량, 액위 등의 데이터와 로봇의 감각에 해당하는 정보들이 중앙제어실로 오게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들을 수집하여 분석하고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하는 능력이 필요하게 될 것입니다. 공장설비의 목적은 품질은 유지하면서 수율을 높이는 것이 가장 큰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로봇이 움직이는 경로가 최단거리가 되고, 또 로봇들 간의 동기화는 생산 수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CJ대한통운은 2014년 자체적으로 TES 정의를 통해 자동화 기술을 영역별로 세분화하여 첨단 물류기술을 구현하고 있으며, Flagship Center 구축을 진행하여 시장 리더십 확보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 기술로는 IOT를 활용한 물류자원 센싱 및 피킹, 특수벨트를 통한 하역 자동화, 전기차를 이용한 친환경 운송, 드론을 통한 자율 비행 배송 등이 있습니다. 이 기술들이 실제로 사용화 된다면, 물류 공정에서 생산성 향상, 비용 절감과 오류율 개선 효과까지 볼 수 있습니다. 좋은점 1

    전기시공의 역할은 기본적으로 설비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안정적인 전력 공급을 도모하는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제어 기술을 활용해 적정 온도에서 로봇을 관리하여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엔지니어가 되자는 것이 스마트 팩토리에서 전기 기술자의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이 내용이 객관적인 데이터를 바탕으로 쓴 글인지 아니면 지원자의 상상력에 의해 막연한 생각을 쓴 글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만약 객관적인 데이터가 바탕이 된 글이라면 어떤 전문적인 자료를 참고했는지를 간략하게라도 제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지원자의 상상이나 생각만으로 쓴 글이라면 이 내용이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배경 자료나 근거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자신의 견해를 쓰라고 한 항목이지만 내용에 대해 신뢰를 가지도록 쓰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1이슈와 관련한 지원 회사의 특징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여기에 제시한 내용에서 이 회사가 생각해보면 좋을 내용을 견해로 제시한다면 더 호감가는 내용이 될 것입니다.

CJ대한통운(주)의 다른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