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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소비재 기업의 디지털 유통 전략 수립

소속
Sales팀 강규원
등록일자
2023.06.01
조회수
28,739

미국 오하이오주에 본사를 둔 P&G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생활용품 제조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80여 개국에 생활용품을 판매하는 P&G는 한 해에만 802억 달러(약 106조 원, 회계연도 2022년 기준) 규모의 순 매출을 달성하는 다국적 기업이다. 국내에서는 팸퍼스, 다우니, 페브리즈, 오랄비, 질레트 등의 브랜드들이 각 카테고리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디지털커머스 채널을 통해 P&G의 우수한 상품을 더 많은 고객에게 알리고자 노력하고 있는 Sales팀 강규원 님에게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자.

P&G

Sales팀
강규원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P&G Sales팀에서 디지털커머스 채널에 대한 전략 및 기획 업무를 담당하는 강규원입니다. P&G에 입사한 지는 5년 정도 되었습니다.

 

P&G의 주요 브랜드를 소개해 주세요.

P&G는 글로벌 소비재 기업으로 여러분들이 일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제품들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께 친숙한 브랜드를 몇 개 꼽자면 팸퍼스, 다우니, 페브리즈, 팬틴, 헤드앤숄더, 브라운, 질레트, 오랄비, SK-II 등이 있습니다.

Interview 01

P&G의 제품이 원활하게 판매될 수 있도록

 

Sales팀은 어떤 일을 하는 곳인지 소개해 주세요.

Sales팀은 P&G의 제품이 원활하게 판매될 수 있도록 하는 일련의 업무를 담당합니다. 세부 업무는 담당자가 맡은 유통채널 및 브랜드에 따라 달라지나, 담당 거래처와 브랜드의 매출 및 품목별 재고 상황 파악, 프로모션과 이벤트를 기획하여 실행, 신제품 입점은 Sales 팀원들의 공통적인 업무입니다. 또한, 거래처와 연간 계약을 맺고, 장기적인 영업 계획을 수립하며, 매대 디자인 및 행사 기획 등도 수행합니다.

 

규원 님의 담당 업무를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요.

저는 다양한 유통채널 중 디지털커머스 채널의 전략 및 기획 업무를 맡고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디지털커머스 채널에서 트렌드의 변화와 소비자들의 니즈 및 행동 패턴을 읽고, P&G와 유통채널, 소비자가 모두 만족할 만한 판매 전략이 무엇인지 찾아내는 업무입니다. 구체적으로 예를 들자면, ‘소비자들이 어떤 니즈에 의해 특정 쇼핑몰을 고르게 되는지’, 또한 ‘쇼핑몰별로 소비자의 유입 경로는 어떻게 다른지’, ‘구매 과정에서 어떤 정보를 노출했을 때 구매 전환율이 높아지는지’와 같은 내용을 연구해 다른 팀과 공유합니다.

 

이커머스 채널의 특성은 무엇이고, 영업 전략을 세울 때 고려해야 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디지털커머스 채널의 가장 큰 특성은 ‘제한이 없다’는 점입니다. 즉, 오프라인 유통채널에 비해 훨씬 더 다양한 영역에서 수많은 방법으로 소비자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이지요. 예를 들어, 마트에 방문하는 소비자는 이미 무언가를 구매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그곳을 방문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디지털커머스의 소비자들은 유입되는 경로와 방문하는 몰의 특성에 따라 니즈의 정도 및 의사결정 방식이 천차만별입니다. 그래서 디지털커머스 채널의 영업 전략을 세울 때는 각 쇼핑몰에 방문하는 소비자들이 어떤 특성이 있는지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Interview 02

커리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트레이닝 기회

 

업무를 위해 갖추어야 하는 필수 역량과 이를 키울 방법을 알려주세요.

방대한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찾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발로 뛰는 영업도 여전히 중요하지만, 데이터를 통해 미래의 전략을 세우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데이터를 분석해 어떤 전략이 매출이나 카테고리의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는지 이해하고, 앞으로의 전략에 반영할 수 있어야 합니다. 팀 프로젝트나 학회, 인턴십을 통해 실제 데이터에서 아이디어를 찾는 연습을 한다면 이러한 역량을 키우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P&G Sales팀에서만 할 수 있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P&G에는 커리어 성장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트레이닝 기회가 있습니다. 영업 트레이닝 이외에도 커뮤니케이션 스킬부터 Growth Mindset, 논의를 이끌어가는 방법까지 교육의 주제가 무궁무진합니다. 해외지사에서 근무하는 비슷한 연차의 외국인 동료와 함께 트레이닝을 받을 수 있는 것도 P&G가 글로벌 기업이기에 가질 수 있는 기회입니다. 자기 계발에 대한 욕구가 있는 분이라면 P&G의 체계적이고 다양한 트레이닝 프로그램을 통해 크게 성장해 나갈 수 있습니다.

 

업무 목표 달성을 위해 Sales팀의 구성원들은 어떻게 노력하고 있는지 궁금해요.

P&G에서는 부서 내 직무 순환을 기본 원칙으로 하여 Sales팀의 팀원은 1~2년을 주기로 담당 거래처 및 브랜드를 바꾸고 있습니다. 담당 업무가 바뀌는 시점에서는 최대한 빨리 업무에 적응해 성과를 내야 하므로 Sales팀은 각자의 업무 노하우를 공유하는 ‘Share & Reapply’ 문화를 갖고 있습니다. 동료를 조력자로 여기고 함께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협력하는 Sales팀의 분위기 덕분에 구성원 모두가 업무 전문성이 뛰어나고 도전적인 자세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Interview 03

여러 입장을 고려하여 최선의 결과를 찾아내는 일

 

P&G 입사까지의 커리어 패스가 궁금해요.

학부에서 소비자학을 전공하며 마케팅에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대학 졸업 후, 영업 직무로 사회생활을 시작했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보다 저와 잘 맞는 직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다만, 그 기업은 OEM을 전문으로 하는 곳이라서 영업사원으로서 ‘내가 담당하는 브랜드’가 없다는 점이 아쉬워 ‘브랜드와 제품에 애정을 갖고 일할 수 있는 곳’을 찾다 P&G에 입사했습니다.

 

이 직업의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반대로 직무를 통해 성취감과 보람을 느끼는 순간도 말씀해 주세요.

입장이 다른 이해관계자의 상황을 파악하고 그 안에서 최선의 결과를 이끄는 것이 어려운 부분입니다. 거래처에서는 P&G를 대표하고 사내의 다른 부서와 협업할 때는 거래처의 입장을 대변하기에 양쪽의 입장을 누구보다 잘 이해하지만, 모두가 만족하는 결과를 찾아가는 것은 또 다른 문제거든요. 그렇지만, 이 어려운 과정을 거쳐 수립한 계획 및 전략이 브랜드와 유통채널을 모두 만족시키는 결과를 가져올 때 큰 성취감을 느낍니다. 같은 거래처도 영업사원의 성향에 따라 전략이나 업무 방향성이 크게 달라질 수 있는데, 이점이 저에게는 업무 기여도를 체감하는 순간이며 까다로운 일도 과감하게 도전해 보는 동기부여가 됩니다.

 

P&G에서 이루고 싶은 커리어 목표는 무엇인가요?

한 분야의 전문가가 되어 동료들에게 해당 분야와 관련된 도움과 조언을 아낌없이 줄 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습니다. 아직 P&G에서 3~4개의 직무밖에 경험해 보지 않아 그 분야가 무엇이 될지 모르겠지만, 현재 하고 있는 디지털커머스 분야도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Interview 04

수평적인 조직문화와 충분한 쉼을 보장하는 기업

 

Sales팀의 근무 분위기와 업무 강도는 어떤가요?

P&G Sales팀은 기업 내외부적으로 힘이 있는 부서입니다. 특히 브랜드 파워와 오랜 시간 쌓아 올린 가치가 있기 때문에 바이어와도 윈윈(Win-win)하는 파트너십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입니다. 또한, 직급을 떠나 본인이 하고 싶은 업무와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해 리드할 수 있으며,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은 자신 있게 주장해도 될 만큼의 자율성도 보장됩니다. 다만, 업무에 대한 독립성과 자율성이 보장되는 만큼 업무 강도가 낮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외국계 기업 특유의 문화가 있나요?

많은 기업에서도 변화를 보이는 부분인데, P&G는 직급과 호칭이 없는 수평적 조직문화가 이미 깊게 자리 잡고 있습니다. 시니어 직원은 주니어 직원의 도전정신과 에너지를 존중하고, 주니어 직원은 시니어 직원의 경험을 배우고자 하는 성숙한 문화가 정착되어 있어, 직급 없는 조직의 장점이 극대화 되어 있습니다. 또한, 팬데믹 이전부터 시행한 유연근무제와 유급 휴가, 최근 도입된 유연휴가제를 통해 휴식 시간을 충분히 보장하는 것도 우리 회사의 자랑할 만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같은 직무를 희망하는 취업 준비생들에게 취업 성공을 위한 조언 및 응원 부탁드립니다.

많은 관계자를 설득해야 하는 영업 직무의 특성을 잘 이해하고, 이를 위한 역량을 차곡차곡 쌓는다면 취업 준비 과정에서도, 그리고 입사 후에도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취업 준비 기간이 남들보다 조금 길어지는 것은 걱정만큼 인생에 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건강도 잘 챙기며 취업을 준비하시기 바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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