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GS칼텍스, TOWS 분석

2023.11.01 조회수 10,34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GS칼텍스의 의 위협 요인


Analysis 1. 만성적인 공급 과잉
국내 정유업 환경은 생산능력이 국내 수요를 초과하는 만성적인 공급 과잉 상태가 지속되고 있으며, 때문에 정제시설 증설을 통한 공급량 확대 유인은 낮은 편이다. 한국석유공사 통계에 따르면 2020년 석유 제품 내수 생산 실적은 1,159,431 천 배럴을 기록한 반면, 석유 제품 내수 수요 실적은 878,079 천 배럴을 기록했다.

글로벌 정유 시장 역시 중국과 중동 국가들의 대규모 정유시설 증설 등의 영향으로 인해 2018년부터 구조적인 공급 과잉상태에 진입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OPEC 자료에 따르면 정제설비 신증설 규모는 2020~2022년 연간 1.3mb/d 내외로 상당규모 증설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코로나19 여파 등에 따라 설비폐쇄가 증가하며 연간 순증설 규모는 2020~2021년 연간 0.6mb/d, 2022년 1.0mb/d 정도일 것으로 파악된다.

글로벌 정제설비 순증가는 석유 제품 시장 수급에 비우호적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존재한다. 원유를 사들여 정제한 뒤 석유제품을 다시 판매하는 수출형 리파이너리(Refinery)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정유사 또한 공급 과잉 상태의 시장 구조가 나타날 시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다.


Analysis 2. 석유시장 수요 둔화
세계적으로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지속 가능한 성장이 산업 전 분야에서 대두하고 있다. 특히 에너지 및 모빌리티 패러다임 변화가 이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석유 수요 감소가 가속화하고 있다. 향후 친환경차 확대 정책 영향으로 자동차 연료로서의 석유 수요는 지속적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2017년 기준 전세계 석유제품 소비 성장세가 전년 동기간 대비 약 1.7% 증가에 그쳤으며, 2018년부터 2019년에는 석유제품 소비 성장세가 전년대비 역성장하는 모습을 보였다.


Analysis 3. 세계적인 경기 침체
2020년 세계경제는 코로나19의 확산 및 장기화로 인해 그동안 겪어보지 못한 수준의 위기를 맞았다. 선진국을 중심으로 성장세가 둔화하고, 미중 간 무역분쟁 등 불확실성이 확대되며 어려운 경영 여건이 지속됐다. 2021년 세계경제는 전년 대비 경기 회복세로 접어들 것으로 전망되나,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인한 글로벌 경기 침체, 미-중 패권 경쟁으로 인한 글로벌 무역분쟁 이슈 장기화 등 경영환경에 큰 불확실성으로 작용하는 요인들이 온전히 해소되지는 않고 있는 상황이다. 석유화학 산업은 세계 경기의 흐름에 큰 영향을 받기 때문에 당분간 전망이 그리 밝지는 않은 상황이다.



Opportunity: GS칼텍스의 의 기회 요인


Analysis 1. 신흥국 윤활유 시장의 성장성
Base Oil 시장은 아시아 신흥국 등을 중심으로 지속적으로 완만한 수요 증가를 전망한다. 또한, 윤활유 완제품 제조 규격/환경 규제 강화 및 고품질 엔진오일 수요 증가에 따라 Group II 및 Group III/Group III+ Base Oil이 Group I 수요를 점진적으로 대체해 나가는 추세이다.

윤활유 완제품은 자동차, 건설장비 및 산업 생산설비 전반에 필수적으로 소요되며, 기술개발 및 품질 관리에 따른 성능 차별화와 최종 소비자의 인지도에 따른 브랜드에 의해 선택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이다. 윤활유 Global 수요는 친환경 규제 강화, EV 확산, 주요 OEM 제품 Spec 강화 등으로 1% 미만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나, 러시아/인도/중동 등의 성장률은 상대적으로 높을 것으로 전망한다.


Analysis 2. 석유화학 제품의 수요 증가
석유화학 제품은 여러 산업 분야에서 중간재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미래 성장과 관련된 첨단 소재와도 관련 있는 제품이다. 향후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장기적 관점에서 신제품 개발 등 시장 성장이 예상된다. 특히 방향족 시장은 최근 5년간 아시아 지역 내 신규 공장들의 지속적인 가동으로 과거 대비 마진이 축소되고 있는 추세이나, PTA/Polyester 등 방향족 제품 Downstream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Weakness: GS칼텍스의 의 약점


Analysis 1. 정유사업 의존도
GS칼텍스는 정유사업 부문의 실적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정유회사의 주요 수익성 결정 요인인 정제마진 약세가 지속될 경우 수익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2020년에는 코로나19 여파로 석유 수요가 위축되는 가운데 산유국 갈등으로 공급 과잉이 발생하자 유가 하락과 정제마진 축소로 수익성이 악화됐다. 비상 경영 체제에 돌입해 운영 효율성 개선 및 비용 절감 등 각고의 노력을 지속했으나, 영업손실은 피할 수 없었다. 2022년 결산 연결기준 총 매출액은 정유사업부문 81.6%, 석유화학사업부분 14.9%, 윤활유사업부분 3.5% 등으로 이뤄져 있으며, 영업이익은 정유사업부분이 86.3%, 석유화학사업부문이 17.1%, 윤활유사업부문이 4.9%를 차지한다.

GS칼텍스는 정유사업부문에 대한 매출 실적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나 비정유부분인 석유화학부문에 대한 투자를 통해 사업 다각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Analysis 2. 유가에 크게 좌우되는 수익성
원유는 정유산업의 원가에서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GS칼텍스를 비롯한 정유 및 석유화학업체들은 원유 전량을 해외에서 수입하기 때문에 정유사업의 수익성은 국제유가, 수급, 환율 등 다양한 변수에 영향을 받는다. 유가가 하락하는 기간 중에는 원유 구매와 투입 시점 간의 시차로 재고의 평가손실 등을 발생시킬 수 있고, 원유 구매와 제품 판매 시차에 따른 마진 하락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국제유가가 급등할 경우, 석유화학산업은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수익성이 악화될 수 있다.



Strength: GS칼텍스의 의 강점


Analysis 1. 업계 최고 수준의 고도화 처리 능력
GS칼텍스는 하루 80만 배럴의 석유정제시설을 갖추고, 하루 27만 4천 배럴의 고도화 처리 능력을 바탕으로 업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다. 상압잔사유 유동상촉매분해시설(RFCC 일산 9만 4천배럴)과 감압경유 수첨분해시설(HCR 일산 6만 2천 배럴)을 통해 값싼 벙커C를 원료로 고부가가치 제품인 휘발유 등유 경유 등을 생산해왔으며, 2010년 4분기에는 감압잔사유 수첨분해시설(VRHCR)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이를 통해 일산 6만 6천 배럴의 값싼 아스팔트(감압잔사유)를 분해해 고부가가치 경질제품으로 전환시킴으로써 회사의 수익성은 크게 향상했다. 또한 2013년 감압경유 유동상촉매분해시설(VGO FCC 일산 5만 3천 배럴)을 본격적으로 가동했다.

방향족사업은 1990년 9월 연 20만톤 규모의 파라자일렌과 연 50만 톤 규모의 방향족제품 생산시설을 건설하면서 본격적인 사업을 시작한 이래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대응해 지속적인 투자 및 공정 효율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 현재 파라자일렌 135만 톤 벤젠 93만톤 톨루엔 17만 톤 혼합자일렌 35만 톤 등 연 280만 톤의 방향족제품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Analysis 2. 수출 경쟁력
GS칼텍스는 정유 및 석유화학, 윤활유 사업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와 해외 시장 진출로 전체 매출액의 70% 이상을 해외에서 거둬들이고 있다. 2002년 전체 매출액의 26% 수준이던 수출 비중이 2006년 50%을 넘더니 2015년에는 69%에 육박했다. 결국 2017년에는 매출액 중 수출 비중이 70%에 이르렀다. 수출 증가는 적기 투자를 통한 고도화시설 확충 등 시설경쟁력 확보가 견인했다. GS칼텍스는 청정에너지 수요가 증대될 것을 예측하고 중질유분해시설 확충을 통해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량을 늘려 이를 수출하고 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