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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애드이피션시, TOWS 분석

2022.10.12 조회수 1,284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하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요인, 외부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자.


애드이피션시, TOWS분석

Threat 외부환경에서 불리한 위협요인은 무엇인가?
· 시장의 복잡화
· 경쟁의 심화

Opportunity 외부환경에서 기회요인은 무엇인가?
·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속도 가속화
· 애드테크마케팅 부문 최우수상 수상

Weakness 소비자로부터 약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팀바팀 차이 발생
· 커머스 집중 현상

Strength 소비자로부터 강점으로 인식되는 것은 무엇인가?
· 독보적인 맨파워
· 창의적인 사내 환경 투자



Threat: 애드이피션시의 위협요인 


Analysis 1. 시장의 복잡화
탐색부터 전환에 이르기까지 고객의 구매 여정은 더욱 복잡해지며 기존 방식의 마케팅으로서는 고객을 더 이상 리드하지 못하게 되는 복잡한 상황에 놓이게 됐다. 이로 인해 디지털 영역을 담당하는 마케터의 역량 역시 더욱 높은 수준을 요구 받고 있으며, 고객에 대한 철저한 분석 및 다양한 플랫폼에 적응하고 빠르게 학습되도록 기업의 마케터에 대한 투자도 강화되고 있다.


Analysis 2. 경쟁의 심화
기술의 발전과 시장환경의 변화로 인해 디지털마케팅이 강화됨에 따라 다양한 업체들이 시장에 진출하여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데이터마케팅코리아, 이엠넷, 에코마케팅, NHN AD, 엠포스 등 경쟁 강도는 심화되고 있다. 이들 기업들이 자체적인 솔루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Opportunity: 애드이피션시의 기회요인 


Analysis 1.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 속도 가속화
코로나19 펜데믹은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의 속도를 가속화시켰으며, 2021년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 점유율은 과반을 넘어서 최고 성장률을 기록하게 됐다. 코로나19 펜데믹으로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2021년 디지털광고시장은 사상 첫 시장 규모 7조 원을 돌파했다. 애드이피션시도 이러한 흐름에 맞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Analysis 2. 애드테크마케팅 부문 최우수상 수상
애드이피션시는 한국디지털광고협회에서 주최한 2021년도 애드테크마케팅 부문에서 ‘퍼플오렌지’ 솔루션으로 최우수상을 수상하며 수많은 클라이언트들에게 검증받은 솔루션으로 인정받았다.



Weakness: 애드이피션시의 약점 


Analysis 1. 팀바팀 차이 발생
팀마다 분위기가 다른 이른바 '팀바팀'이 심하다는 직원들로부터의 지적이 많다. 경영진은 팀바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리더들이 갖춰야 할 덕목을 더 키우는 데에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Analysis 2. 커머스 집중 현상
커머스는 손익분기점 이후 수익률이 급증하고 인력투입대비 수익 규모가 큰 편인 반면, 대행수수료는 ‘경계 없는’ 경쟁 심화로 수익률 악화, 광고주 요구에 의한 추가 비용 발생, 투입인력대비 낮은 수익률 등 요인으로 커머스에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Strength: 애드이피션시의 강점 


Analysis 1. 독보적인 맨파워
애드이피션시는 오버추어, 네이버 본사 직거래팀 출신 전문가들로 구성돼 독보적인 맨파워를 자랑한다. 전문성을 갖춘 훈련된 마케터들이 퍼포먼스 증대를 위한 빅데이터 분석과 인사이트 발굴, 마케팅 전략 기획 및 실행에 이르는 모든 업무를 완벽하게 수행하고 있다. 애드이피션시는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직원들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


Analysis 2. 창의적인 사내 환경 투자
애드이피션시는 코로나19시대에 언택트(Untact)를 온택트(Ontact)로 바꿔서, IT바우처(재택시 필요 IT지원금), 랜선 회식, 랜선 투어, 유튜브 라이브 교육 등 슬기로운 재택근무 시스템으로 직원들의 건강과 업무능력 향상에 힘쓰고 있다. 급변하는 디지털 마케팅 환경에 필요한 창의적 실무 중심 인재 육성에 힘써오고 있다.



 

필진 ㅣ잇쭌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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