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3. 코리아센터,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2.11.02 조회수 1,182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코리아센터,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코리아센터는 연결 기준, 매출액 3,395억원, 영업이익 174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12%, 영업이익은 1.4% 상승한 결과를 만들었다. 실제 쇼핑솔루션인 메이크샵을 비롯해 팟캐스트, 빅데이터 등 고른 사업의 성장으로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1년 코리아센터의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분석해 보자면 국내 사업의 핵심 부분인 메이크샵 플랫폼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952억원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자면 쇼핑몰 검색엔진 '다찾다'와 상품 등록, 재고관리, 상품수정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쿠팡 전용 웹솔루션 지원 등으로 쇼핑몰 거래액 및 마켓연동 거래액은 총 8조 8355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메이크샵 플랫폼 광고 사업은 2021년 대비 매출이 14%가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에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오디오(팟캐스트) 방송 '팟빵'은 오디오 매거진을 중심으로 한 유료 방송들이 인기를 끌면서 전년대비 매출이 71.1% 상승했다. 

 

해외 사업 부문에서도 몰테일 플랫폼의 매출은 전년 대비 9.1%가 성장한 1,983억원을 기록했다. 8개국 11곳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풀필먼트 및 해외 직구건수는 동기대비 6.7% 성장한 254만여건을 달성했다. 빅데이터와 가격비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에누리 플랫폼의 매출은 2021년 대비 27.1% 증가한 365억1천만원을 기록했다. 2021년 기준으로 1천300만개의 표준상품데이터 10억개에 넘는 상품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에누리 플랫폼 매출 중 빅데이터 매출 비중은 42%를 기록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라이브 커머스시장의 급성장에 대응하기 위해서 2021년 12월 출시한 '날방TV'의 확장세가 가속화되는 것뿐만 아니라 메이크샵의 쇼핑몰 전용 검색엔진 '다찾다'가 본격 쇼핑몰 매출 향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2022년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예상된다. 또한 해외 부문에서도 글로벌 브랜드와 손잡고 직구 역직구를 확장하는 G2C(Gobal-To-Customer) 사업도 출범하였는데, 2022년에는 안정적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G2C사업에서는 동남아시아와 유럽 쪽에도 물류센터를 추가로 확보해 최대의 실적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리고 2022년 상반기 다나와 인수가 마무리되면 차별화된 다나와의 결합을 통해 이커머스 시장의 영향력은 한층 증대돼 실적 향상이 예상된다.

 




필진 ㅣ윤호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