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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미원상사, TOWS 분석

2023.09.17 조회수 708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미원상사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글로벌 기업의 국내 진출
계면활성제 시장은 다른 시장에 비해 통합되거나 지배적인 리더가 없는 분할된 시장이다. 세계 시장을 이끌고 있는 Air Products & Chemicals Inc., Clariant AG, Evonik Industries AG, BASF SE, Dupont Ei De Nemours & Co., Henkel AG & Co. Kgaa, P&G 등의 기업이 국내에 진출해 경쟁하고 있다.


Analysis 2. 계면활성제에 대한 무분별한 공포 확산
계면활성제가 아토피 피부염부터 암까지 심각한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는 주장이 SNS를 중심으로 전파되면서 소비자의 오해와 불안감이 표면화됐다. 실제로 합성 계면활성제의 경우 강한 세정력과 비례해 피부 보호막을 파괴하고 피부 노화를 촉진하는 등 인체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이에 환경친화적인 제품을 현명하게 구매하고자 하는 수요와 요구가 늘고 있어 이에 대응한 친환경적 제품의 제조 및 공급이 필요하다.



Opportunity: 미원상사의 기회 요인


Analysis 1. 글로벌 계면활성제 시장의 밝은 전망
전 세계 계면활성제 시장의 규모는 2022년 288억 5,000만 달러에서 2023년 303억 5,000만 달러로 증가 추세다.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팬데믹이라는 악재에도 불구하고 성장세는 연평균 5.2%에 달한다. 이에 KOTRA에서는 2027년 글로벌 계면활성제 시장 규모가 379억 4,00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Analysis 2. 바이오 계면활성제 제품 중요성 증대
기후위기, 인체 유해성 논란 등으로 환경친화적이면서도 인체에 무해한 바이오 계면활성제가 차세대 계면활성제로 부각되고 있다. 바이오 계면활성제는 미생물과 효소를 이용해 생산하는 제품으로, 여러 화학적 활성으로 응용 분야가 다양한 것이 장점이다. 계면활성제의 생산 성장률 역시 인도, 중국, 중남미 등 개도국으로 이전되는 추세로, 선진국은 생산율보다는 첨단 기술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제품을 내놓아 수익을 극대화하고 있다.



Weakness: 미원상사의 약점


Analysis 1. 일부 관계사의 저조한 실적
미원상사 관계사 중 하나인 잉크테크는 프린터용 소모품과 인쇄전자 소재를 생산한다. 중국산 카트리지와 잉크의 공급 확대로 낮은 수익성을 기록했고, 2019년까지 적자 경영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미원상사에서는 체질 개선과 경영 혁신을 담당할 외부 전문 경영인을 영입했다. 다행히 이 같은 개선책이 힘을 발휘해 제조 원가 관리, 판관비(판매 및 관리비) 절감 등 효율적 경영으로 수익성을 개선하고 흑자 전환했다. 하지만 외부적 위협 요인이 해결된 것은 아니기에 여전히 수익성 악화 가능성이 잔존한다. 이에 대한 철저한 관리와 대비가 필요하다.



Strength: 미원상사의 강점


Analysis 1. 신규/선도적 제품 개발로 검증된 독자적 기술력
미원상사는 화학 산업 초창기인 1959년부터 사업을 시작해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과감한 투자를 거듭해왔고, 이는 계면활성제 분야의 국내 시장을 선도하는 결과로 나타났다. 국내 최고의 계면활성제 생산 능력과 기술을 보유했고, 2000년 중반부터 기능성 화장품 원료인 펩타이드를 독자적으로 개발, 뛰어난 효능과 안정성으로 소비자 호평을 받았으며 화장품용 에몰리언트를 비롯한 신규 제품 개발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다. 원재료 산업 강국 일본에서도 보유 기업을 찾기 어려운 PAC(Photo active compounds)의 개발에도 성공해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했으며, 2022년에는 세계일류상품 인증 로고도 부여받았다.


Analysis 2. 상생, 동반 성장 등 내부 결속 다지는 경영 철학
미원상사는 만 34세 이하 1년 이상 재직자 대상인 ‘청년 재직자 내일채움 공제’를 지원하고, 정기 상여금의 기본급 전액산입 전환으로 직원 실질소득을 개선했다. 또 근로 시간 단축에 따른 유연근무제, 육아 등을 고려한 탄력근무제, 선택 근로 시간대의 도입으로 유연한 근로 환경을 조성해 직원 사기를 올리고 내부 업무 능력을 개선했다. 이 외에도 임금피크제 감액률 경감, 육아지원금 확대, 우리사주조합 취지에 맞는 직원 재산 형성 보조 확대 등으로 직원 복지를 강화해 나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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