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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나이키코리아, 최신 트렌드 분석

2023.09.27 조회수 836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테니스 열풍과 코트화의 부상
골프에 이어 테니스 열풍이 불면서 테니스 관련 패션용품이 데일리룩으로 자리 잡는 모양새다. 특히 신발 시장에는 테니스와 농구 등 코트 스포츠를 기반으로 한 ‘코트화’와 러닝, 트레킹 등 야외 스포츠 활동을 위한 ‘고프코어’ 콘셉트의 스니커즈가 양대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다. 특유의 단정하고 클래식한 매력을 갖춘 코트화는 어떤 패션에도 스타일링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특히 2023년 들어 각광받기 시작한 아웃도어를 일상복으로 활용하는 ‘고프코어룩’과 코트화를 믹스매치한 스타일이 패션 트렌드를 주도할 것으로 보인다. 실제 2023년 여름 패션 시장에서는 폴로셔츠, 스커트 등 테니스룩을 모티브로 한 아이템들이 쏟아져 나왔고, 패션 트렌드의 한 축으로 자리를 잡았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해 신세계백화점은 2023년 7월 강남점 신관 8층을 프리미엄 스포츠/아웃도어 전문관으로 새롭게 리뉴얼 오픈했다. MZ세대를 겨냥한 ‘캠핑’, ‘고프코어’를 키워드로 내세운 리뉴얼이다. MZ세대의 스포츠, 아웃도어 활동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이들을 위한 콘텐츠를 대폭 강화했다는 점이 눈에 띈다.



* 블록코어 패션
스포츠룩이 일상복의 트렌드로 부상하면서 주목받는 또 하나의 트렌드는 ‘블록코어’다. 블록코어(Blokecore)는 남자를 지칭하는 속어인 ‘블록(Bloke)’과 평범함을 멋으로 승화한 패션 용어 ‘놈코어(Normcore)’가 합쳐진 것으로 축구 유니폼에서 영감을 받은 패션을 말한다.

유니폼 스타일의 저지 티셔츠, 트랙 팬츠 등을 찾는 10~20대가 늘자 블록코어 스타일을 내세운 브랜드가 인기를 끄는가 하면 실제 스포츠팀 유니폼 판매량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요즘 가장 핫한 아이돌 그룹인 뉴진스의 패션 역시 스포츠 유니폼 스타일의 블록코어룩이다. 해외에서도 영국, 독일 등 유럽의 스트리트패션으로 인기를 끌다가 2022~2023 시즌 들어 발렌시아가, 배트멍, 웨일스보너, MCM, 마틴로즈 등 세계적인 브랜드들이 축구 유니폼을 모티브로 한 아이템을 선보이면서 트렌드로 주목을 받고 있다.



2. 나이키코리아, 최신 트렌드

* ‘나이키 스타일 홍대’ 오픈
나이키는 D2C 전략을 효과적으로 강화한 기업으로 손꼽힌다. D2C(Direct to Consumer)란 플랫폼이나 도매상을 거치지 않고 브랜드가 직접 고객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말하는데, 나이키를 기점으로 많은 브랜드가 플랫폼 비중을 줄이고 자사몰과 앱에 투자하기 시작했다. 나이키는 한때 3만 개의 유통업체와 11만 개에 달하는 나이키 취급점이 있었지만, 이를 40개 유통업체 중심으로 재편하고 있다. 통상 브랜드 파워가 있는 회사가 D2C로 유통 구조를 단순화하면 수익성이 높아지고, 할인 판매 등을 직접 관리하면서 고객 데이터를 모을 수 있다.

이에 나이키는 전 세계 최초로 2022년 7월 서울 마포구에 젠더 플루이드(Gender-Fluid) 개념을 도입한 ‘나이키 스타일 홍대’ 매장을 선보였다. 젠더 플루이드란 성 정체성이 유동적으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한다. 미리 성별에 따른 제품을 제시하는 대신 고객이 스스로 취향에 따라 골라 입고 개성을 표출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곳에서는 소비자가 직접 배경, 필터, 스티커 등을 적용해 자신만의 독창적인 룩과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디지털 소통형 경험을 제공한다. 뿐만 아니라 매장 곳곳에 숨겨진 혁신적인 나이키 브랜드 요소들을 AR(증강현실)을 통해 한층 높은 몰입감과 재미로 경험할 수 있다.



* e커머스 강화와 ‘SNKRS’ 앱 출시
나이키가 소비자 직접 판매(D2C) 확대와 더불어 e머커스를 강화하고 있다. 자사의 e커머스 플랫폼을 구축하고 온라인 직접 판매에 뛰어들면서 제조뿐만 아니라 유통까지 아우르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를 통해 확보한 데이터는 고객의 니즈를 정교하게 파악하고 제품 개발 및 마케팅에 활용하고 있다.

나이키가 새로운 플랫폼인 ‘SNKRS’ 앱을 출시한 것도 e커머스 강화의 일환이다. 그동안 나이키코리아는 나이키글로벌과 별개로 운영됐기에 ‘SNKRS’ 앱과 같은 나이키의 오리지널 서비스을 이용하지 못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하지만 2022년 4월 나이키코리아와 나이키글로벌 계정을 통합 운영하기 시작하면서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졌다. 이 앱은 주요 스니커즈뿐만 아니라 드로우, 실시간 온라인 줄 서기 등의 방식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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