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가비아, 최신 트렌드 분석

2024.02.12 조회수 488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2024년 주요 보안 키워드 ‘AI/랜섬웨어/클라우드’
SK쉴더스의 화이트 해커 그룹 EQST는 2024년 주요 보안 키워드로 ▲AI ▲랜섬웨어 ▲공급망 공격 ▲계정접근관리(IAM) ▲클라우드 등을 꼽았다. 주요 보안 위협으로는 ▲인공지능을 악용한 사이버 공격 ▲제로데이를 악용한 랜섬웨어 공격 전략 고도화 ▲연쇄적인 공급망 공격 ▲다양한 형태의 자격 증명 탈취 증가 ▲클라우드 리소스 공격 타깃 등을 전망했다. 특히 생성형 AI가 전 산업에 도입되며 AI 적용 분야가 늘어나는 가운데 AI를 활용한 지능화된 피싱 공격이 많아질 것으로 예측했다. 2023년에도 위험도 높은 취약점 탐지 건수가 크게 늘어났는데 2022년에 비해 무려 184%나 증가했다고 EQST는 설명했다. 이는 자바 기반의 오픈소스 소프트웨어인 로그4j(Log4j) 취약점과 더불어 2023년 발견된 신규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 성행했고, 오래된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 시도가 꾸준히 발생했기 때문이다. 전 산업에 걸쳐 클라우드, AI 등의 중요도가 높아짐에 따라 회사의 보안 솔루션 고도화는 선택이 아닌 필수 영역이 될 전망이다.



* ‘AI 챗봇’ 중심으로 재편되고 있는 글로벌 ‘클라우드’
글로벌 클라우드 시장의 빅3 기업, 즉 아마존, 마이크로소프트(MS), 구글이 기업용 인공지능(AI) 챗봇 경쟁에 돌입했다. 아마존은 기업용 챗봇 ‘Q’를, MS는 ‘MS 365 코파일럿(부조종사)’을, 구글은 ‘듀엣 AI’를 출시한 것. 챗봇 경쟁에 이목이 쏠리는 것은 장기간 고착화됐던 클라우드 시장 판도가 챗봇 성능에 따라 뒤바뀔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실제로 아마존웹서비스(AWS)에 이어 글로벌 클라우드업계 시장 점유율 2, 3위를 차지하고 있는 MS 애저(Azure)와 구글 클라우드는 챗봇을 앞세워 AWS의 고객을 가지고 오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삼성SDS는 클라우드 시스템에 생성형 AI 결합을 가속화하는 플랫폼 패브릭스(FabriX) 출시를 밝힌 만큼 이러한 클라우드에 AI 사업을 접목하는 방식의 사업은 더욱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2. 가비아, 최신 트렌드

* ‘하이웍스 경비지출관리’ 출시
가비아가 2008년 출시한 클라우드 기반 그룹웨어 ‘하이웍스’는 기업 메일, 메신저를 비롯해 전자결재, 근태관리, 화상회의 등 업무에 필요한 실용적인 기능을 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더리서치컴퍼니가 발표한 ‘2023년 그룹웨어 시장 점유율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가비아 하이웍스가 국내 그룹웨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은 22.4%로 업계 1위다. 2, 3위를 차지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카카오워크(12.7%)와 더존비즈온의 비즈박스 알파(9.9%)의 점유율을 합친 것보다 더 큰 수치다.

가비아는 여기에 기능 하나를 더 추가했다. ‘하이웍스 경비지출관리 서비스’가 그것이다. 경비지출관리는 하이웍스에 법인카드를 연동해 경비 사용과 청구를 한 곳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만든 서비스로, 회계 담당자는 카드사 홈페이지에 방문하지 않아도 하이웍스에서 법인카드를 연동해 카드 사용 내역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경비 흐름을 기간, 지출자, 사업별로 정리해 한눈에 볼 수 있다. 경비 청구도 쉬워진다. 지출자는 영수증, 개인카드, 세금계산서 등 다양한 증빙자료로 경비를 청구할 수 있고, 법인카드와 연동해 간편하게 지출 결의를 올리는 것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대리 기안자를 설정해 카드 소지자 외의 인물이 사용 내역을 조회하거나 청구하는 기능도 추가했다.



*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출시
가비아가 2023년 12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를 공식 출시했다. 가비아의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서비스형 인프라(IaaS)인 ‘g클라우드’와 물리 서버를 연계한 상품으로, 고객은 서버 호스팅과 코로케이션 중 하나를 물리 서버로 택해 클라우드와 연결할 수 있다. 가비아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가장 큰 강점은 경쟁사 대비 51% 낮은 가격이다. 고객이 필요한 사양으로만 서비스를 구성할 수 있도록 해 가격 거품을 뺏다. 또한 25년 호스팅 전문 기업이자, 클라우드 전문 기업인 가비아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의 구축부터 운영, 보안까지 책임진다는 점도 차별화 요소다. 가비아는 ‘물리 서버’와 ‘클라우드’ 모두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어, 두 인프라를 유기적으로 결합하고 중앙 관리하는 데 특화된 기업이다. 여기에 보안관제 전문 기업도 겸하고 있어, ‘안전한 클라우드’를 최우선 고려하는 고객사에도 충분히 매력적인 상품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