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7. 아시아나항공,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2019.03.22 조회수 19,953


아시아나항공,
합격자는 어떤 공통점이 있을까?

 

후기 속에 답이 있다! 잡코리아만의 콘텐츠로 보는 합격의 비밀과 어디에도 없는 꿀팁을 확인해 보자.


아시아나항공, 합격스펙 보기

 


아시아나항공, 연봉정보 보기

 


아시아나항공, 인적성 후기

2016 하반기 시설·보안·경비·안전 신입

1.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한자시험은 문제를 다 풀면 바로 퇴실 할 수 있었는데 거의 대부분 먼저 나가셨습니다.

2.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저는 문제집 1권 풀고 시험을 봤는데 유형은 비슷했습니다. 다만 시간이 많이 부족하더라구요. 쉬운문제를 찾아서 빠르게 많이 푸는 것이 핵심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풀 수 있는 문제를 보지도 못하고 버리게 되더라구요. 한자시험은 중학생 수준의 난이도 였던 것 같습니다.

3.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찍으면 감점이 있다고 하니 모르는 문제는 비워두고 아는것을 빨리찾아서 푸세요.


아시아나항공, 면접 후기

2019 상반기 여행·항공·숙박 신입

1. 면접은 어디에서, 몇 시에 보셨습니까?
김포공항 내에 있는 교육동에서 면접봤으며 10시조에 배정되었습니다.

2. 면접관 및 지원자는 몇 명이었습니까?
면접관은 남2 여1이었고, 지원자는 한조에 8명씩 들어갔다. 1시간에 10조정도 들어가는것 같았다.

3. 면접유형은 어땠습니까?
면접관 3명 중 한명이 공통질문을 2개 했고, 첫질문은 1번지원자부터, 두번째 질문은 8번지원자 부터 대답했다.

4. 면접 진행방식에 대해 적어주세요.
면접관 3명 중 한명이 공통질문을 2개 했고, 첫질문은 1번지원자부터, 두번째 질문은 8번지원자 부터 대답했다. 면접을 시작할 때 ㄷ자워킹시험을 보았으며, 면접장에 도착하자마자 키와 몸무게, 암리치를 측정하기도 하였다.

5. 면접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을 적어주세요.
Q.최근 본 기사 중 기억에 남는 기사
A.피시방 살인사건이나 대학생 음주운전 등 20대 젊은 층의 범죄뉴스를 많이 접했습니다.
기사들을 읽으며 같은 20대 청년으로써 이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에 대해 고민하는 시간이었습니다.
Q.승무원 두발 복장 자유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A.직원들의 편의를 배려해주는 기업의 모습이 인상적입니다.
하지만 저 같은 경우 승무원의 깔끔하고 세련된 복장과 두발 규정에 동의하는 바이며, 자유화가 되더라도 현재의 규정을 고수할 것 같습니다.

6. 면접관 반응은 어떠했습니까?
대답이 끝날 때마다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제스처를 통해 경청하고 있다는 표시를 해주었다. 지원자들이 많은 탓에 질문도 두개뿐이고 긴 시간 면접이 진행되지 못한다는 아쉬움도 있었습니다.

7. 면접 분위기는 어떠했습니까?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였다. 면접 전 날씨를 묻거나, 오느라 고생했다는 등의 격려를 해주어서 힘이 되었다. 또한 계속 웃어주고, 우리의 대답이 끝날 때마다 고개를 끄덕이는 등의 제스처를 통해 경청하고 있다는 표시를 해주어 존중받는 느낌을 받았다.

8. 면접 후 아쉬웠던 점은 무엇입니까?
긴장한 탓에 말을 깔끔하게 정리해서 답변하지 못했던 것 같다. 버벅거리지 않고 대답했다면 더 좋았을 것 같다. 아시아나의 인재상이나 기업자체적인 질문에 대한 대비를 많이 해갔는데 그런것은 실무면접에서는 필요하지 않은 것 같다.

9. 면접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아시아나 실무면접은 비교적 편안한 분위기에서 진행되고, 또한 질문자체도 크게 어렵지 않기 때문에 ㄷ자 워킹연습이나 몸무게 등의 외적인 요소에 중점을 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다. 질문에 대답을 어떻게 하는지가 중요하기 보다는 아시아나와 적합한 이미지를 많이 보는 것 같았고, 과장된 모습이나 억지스러운 모습만 보이지 않는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합격후기_더보기




아시아나항공, 재직자가 말하는 합격의 비법

아시아나항공, 비행기 조종사

근무 분위기는 어떠한가요?
기장님들은 비행의 고수, 베테랑이십니다. 부기장들은 이런 기장님들께 의존하고 있고 어떤 상황이 발생해도 믿을 수 있다는 안심도 하게 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기장님들도 부기장들의 미숙함을 아시기에 실수나 발생 가능한 문제 상황에 대해 노하우와 지혜를 전수해 주기 위해 노력하십니다. 비행은 두 사람이 협력해야 하는 일이기에 이렇게 가르치고 배우며 소통하는 분위기가 매우 중요합니다. 회사에서는 이런 소통을 위해 승무원 간 교류에 관한 교육도 많이 합니다. 또 완전 처음 보는 기장과 부기장이 만나도 함께 비행이 가능하도록 ‘스탠다드 콜 아웃’이라는 표준비행절차가 정해져 있습니다.

조종사가 되기 위해 필요한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전세계 관제탑에서 영어를 쓰고 있고 조종사는 항공종사자 영어평가 성적도 꼭 필요합니다. 안전한 비행을 위해서 무엇보다도 영어가 중요합니다. 또 최근 독일의 사고에서 볼 수 있듯이 건강한 신체와 함께 건강한 정신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비행을 위해서 쌓아야 하는 각종 지식들을 끊임없이 공부할 수 있는 열정이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비행실력은 결국 계속된 연습과 공부로 결정됩니다. 그렇기에 지식과 기량, 성품 세 가지가 다 조화를 이루어야 합니다.

조종사로서 일하는 것의 장단점은 무엇인가요?
일반 직장에 다니는 사람들과 생활 패턴이 너무 다른 것이 장점이자 단점인 것 같습니다. 일정이 조종스케줄대로 정해지기 때문에 비행이 많을 때나 야간 비행이 있을 때는 컨디션 조절이나 체력 관리 면에서 힘들 때가 있습니다. 또 주말이나 명절이라고 해서 비행이 없는 것이 아니며, 대기 상태일 때는 긴장을 유지해야 합니다. 조종사에겐 이런 불규칙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사람들이 여행을 덜 가는 비수기에는 좀 더 한가한 편이고 휴식도 취할 수 있습니다.

아시아나항공의 조종사 채용 과정은 어떻게 되나요?
조종사 채용 과정은 서류 통과 후 인적성, 실무진면접과 영어면접, 1차 신체검사, 임원면접, 2차 신체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신체검사는 일반 기업 신검과 다르게 눈에 대한 정밀 검사, 뇌파 검사 등 다양한 과정이 있는데 특히 눈 같은 경우 세 번 정도 다양한 기계를 이용해 검사를 받습니다. 저는 신체검사 중 특히 과호흡과정이 기억에 남습니다. 항공대에 다닐 때 과호흡 상태가 되면 어떻게 되는 지 이론은 배웠지만 실제 경험은 신체검사 때가 처음이었습니다. 숨을 빠르게 들이마시고 내쉬기를 반복하니 몸이 저려오면서 어지러워졌습니다. 특이한 경험이었습니다.


#인터뷰_더보기




필진 ㅣ이창민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이지호 , 양예슬 yyesuel@jobkorea.co.kr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