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업전략, 미국 현지에서 직접 느끼다 >
12년도 교내 해외프로그램의 일원으로 ‘한국 전통놀이가 결합 된 카페’ 프로그램이 미국에서 성공할 가능성에 대해 직접 현지로 가 시장조사와 사업전략을 세웠던 경험이 있습니다.
미국의 환경을 고려하여 SWOT 분석을 진행하고,
다양한 참여활동을 제공하여 현지인 참여를 끌어 올리는 것을 목적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덧붙여 현지인 설문조사를 통해 그들의 생각을 듣고, 사업 성공률에 대해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했습니다. 시장 조사 이전에 현지인들 상대하기 위한 질문과 자연스러운 소통을 위한 영어표현들을 익혔고, 실제로 사용해볼 좋은 기회가 되었습니다.
현지 방문 후 설문조사와 참여도를 바탕으로 모든 자료를 수치화하여 사업의 방향성에 대해 제시하였습니다. 그 결과 현지인들은 전통놀이보단 전통카페에 관심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전통놀이를 배제한 한국 한옥 인테리어 카페에 대한 전략을 최종 보고서로 작성하였습니다. 그 결과 교내 해외 프로그램에서 3등으로 입상하여 장학금을 받게 되었습니다.
좋은점 1
다스에 지원한 지금, 저의 상황은 풋내기로 사업 전략을 제안했던 그때의 모습과 같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몸소 발로 뛰었던 경험과 전략을 세우기까지의 과정에 함께 했던 저에게 기회가 주어진다면 열정을 다하는 ‘다스인’이 되겠습니다.
좋은점 1 자기소개를 자유형식으로 하는 것이 오히려 세부적인 내용의 질문보다 더욱 어렵게 느껴질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신에 대한 키워드 2-3가지를 중심으로 정리하여 내용을 충실하게 구성한다면 ‘자유형식’이라는 것이 자신을 더욱 잘 표현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한 점에서 위 부분은 자신의 경험을 내용으로 자신을 소개하고 있고, 그 내용을 구체적인 사례제시로서 충실하게 구성하고 있습니다. 특히 지원대상업무인 기획과 밀접한 관련성 있는 ‘수치화된 자료정리’와 그에 기반한 ‘전략수립’ 경험이 있다는 것을 언급하고 있는 부분은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