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7년 하반기 (주)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신입 금융영업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과 학과
  • 3.51/4.5학점
  • 795 토익

전문가 총평

2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무엇인지를 판단하지 않고 글을 작성하여, 글에서 요구하는 핵심에서 초점이 벗어나 있는 부분들이 많은 자기소개서 입니다. 예를 들어, 팀활동에 적합한 인재인지를 파악하기 위한 항목에서는 개인적인 연애 이야기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의 대응력을 확인하려는 항목에서는 사례 자체가 예상하기 어렵다고 판단되지 않는데다가 지원자의 노력과정이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또한 마치 기계처럼 대부분의 항목에서 특별할 것 없는 포부로 마무리하여 식상한 느낌마저 줍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 직무에 지원하고자 하는 이유를 귀하의 경험(경력)과 연결하여 상세히 기술 하십시오.
  2. Q2 귀하께서 나와 다른 누군가와 공감하기 위해 본인의 행동을 변화 시켰던 경험이 있다면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3. Q3 예상치 못한 난관으로 인해 목표 달성에 영향을 받았던 사례를 기술 하시고 귀하께서 어떻게 대응하였는지 상세히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귀하께서 결과를 도출하기 까지 오래 걸리는 일(활동)을 수행한 경험이 있다면, 어떻게 지속적으로 동기부여 상태를 유지(Stay Motivated)하였는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5. Q5 SC제일은행은 ‘Human Bank’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귀하가 생각하는 ‘Human Bank’는 어떤 의미이며 입행 후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어떤 활동을 수행할 것인지 기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변화에 주저하지 않는 SC제일은행"

    소매금융전략 수업에서 소매금융의 현 실태와 위협에 관련된 내용을 발표한 경험이 있습니다. 모교와 제휴서비스를 맺은 SC제일은행을 중심으로 타 경쟁사와의 소매금융 전략을 비교하고, 인구통계학적 변수, 경쟁사 변수 등을 고려하여 새로운 전략을 계획함으로써 금융 시장의 동향을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과감히 오프라인 점포를 축소하고 Digital Main Bank와 SBU 리테일 뱅킹을 통해 트렌드의 변화에 앞서가는 SC제일은행의 노력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디지털 뱅킹, 금융계의 4차 산업화 등 은행에 민첩한 변화가 필요한 지금, 그 변화는 SC제일은행으로부터 시작될 것이라 짐작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준비된 Retail Banker"

    이에 저는 스노우보드 강사, 백화점 매장 운영 등의 Sales 경험을 통해 배운 고객을 이해하는 능력과 커뮤니케이션 스킬, 그리고 데이터마케팅 전공에서 얻은 분석 스킬을 바탕으로 최적의 상품을 판매하는 Retail Banker가 되겠습니다. 고객의 라이프스타일과 상황 변수들을 고려한 냉철한 분석을 통해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을 제안하여 고객의 편안한 금융생활이 가능케 하겠습니다. 또한, 특유의 부지런함으로 한 번이라도 더 고객을 만남으로써 SC제일은행의 단기운용자금을 확보하고 건전한 여신이 가능한 재무환경을 구축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회사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 아니라, 직무에 지원하는 동기를 묻고 있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먼저 파악하고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서 요구하는 내용을 무시한 채, 자신이 말하고자 하는 내용을 제시하는 것은 의사소통능력이 부족한 지원자로 비춰질 수 있습니다. 자신의 경험과 연계하여 직무에 지원한 동기를 묻는 항목이지, 직무에 대한 포부를 묻고 있지 않습니다.

  • "관심과 인내: 공감 못 할 '다름'은 없다"

    미래에도 함께할 것을 약속한 프랑스인 여자친구와 2년간 교제 중입니다. 서로에 대한 관심으로 연애를 시작했지만, 생김새부터 언어, 문화, 정서까지 단 하나도 비슷한 게 없었습니다. 교제를 지속할수록 오해와 불편함으로 관계는 악화되었습니다. 저 또한 답답한 관계를 그만두고 싶었지만 이를 포기한다면 나중에 어떤 일을 하더라도 쉽게 포기하는 습관을 가질 것 같아 새로운 노력을 시도했습니다. 우선 워킹홀리데이를 통해 여자친구의 생활방식과 국가문화를 몸소 체득할 수 있도록 프랑스로 떠났습니다. 그리고 프랑스어를 공부하며 좀 더 원활한 대화가 가능하고, 언어로부터 갖게 되는 프랑스인의 정서를 이해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이전에는 관심조차 없었던 영역이었지만, 상대방의 환경에 진심으로 관심을 가지고 그 환경 속에서 살아봄으로써 상대방의 정서를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는 양가 부모들의 찬성으로 미래까지 구체적으로 계획한 안정적인 커플이 되었습니다.아쉬운점 1

    이 경험을 통해 '공감하지 못할 일은 없다'라는 열린 마음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이해하기 어려운 일이 닥치더라도 인내하는 자세와 함께 진심 어린 관심을 가진다면 공감하지 못할 '다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자세를 바탕으로 다양한 고객의 니즈에 공감하고 적합한 Sales를 실현하는 Retail Banker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여자친구의 국적만 다를 뿐, 개인적인 연애 경험에 대한 내용입니다. 개인이 아닌 단체로 활동하면서 팀워크를 위해 자신을 변화했던 경험을 통해 조직역량을 파악하려는 것입니다. 항목의 의도 자체를 파악하지 못한 글입니다.

    아쉬운점 2 마치 기계처럼 모든 항목을 포부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경험과 강점들이 직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인사담당자의 몫입니다. 이런 내용은 불필요하게 분량만 차지할 뿐입니다.

  • "실패로부터 신뢰를 배우다"

    창업을 향한 도전으로 '카메룬으로 중고차 수출하기' 프로젝트를 진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현지 바이어를 확보하는 단계부터 주문 제품을 준비하고, 컨테이너 Shoring을 하는 과정까지 순탄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하지만 대금 회수 방식을 결정하는 과정에서 거래 실적이 부족한 바이어의 낮은 신뢰도로 인해 은행과의 신용장 거래가 불가능했습니다. 아쉬운점 1대리인 보증 방식으로 바이어의 신뢰도를 높이거나, 바이어를 국내로 초청하여 제품을 확인하고 선완불을 하는 방식을 제안했으나 모두 통하지 않았습니다. 바이어 측에서도 반액을 선지급하고 제품 수취 후 반액을 지불하는 방식을 제안해왔지만, 위험성이 너무 커 결국 거래는 중단되었습니다. 여러 대응책에도 불구하고 결과적으로 최종 목표를 달성하지는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자금의 민감성'과 '신뢰도의 중요성'을 뼈저리게 느낄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2

    증가하는 경쟁사의 다양한 금융상품과 디지털 뱅크 등 혼란스러운 Retail Banking의 현재 시점에서 고객들은 자신들의 소중한 자산운용에 더욱 어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특유의 친화력을 바탕으로 고객을 만나는 접점에서 신뢰를 우선 구축하겠습니다. 고객이라는 개념을 넘어 사람 대 사람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신뢰를 기반으로 하는 완전한 Sales를 통해 고객에게 적합한 상품과 SC의 편리한 서비스를 전달하겠습니다.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거래실적이 부족한 바이어와의 신용장 거래가 불가능할 수도 있다는 상황을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는 것이 이해되지 않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처럼 예상치 못한 난관으로 보이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몇 가지 의견을 제안하였다는 것 외에는 지원자가 문제해결을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지가 전혀 드러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3 이런 일반적인 포부가 아니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하려고 노력했는지에 관해서 작성해야 합니다. 주객이 전도되어 문제를 해결하려는 과정보다는 항목에서 묻고 있지도 않은 포부의 내용이 더 많습니다.

  • "강한 주인의식"

    대학교 총학생회의 일원으로서 활동하며 주인의식이라는 가치관을 통해 Self-Motivated Way를 터득했습니다. 정당한 방식으로 총학생회가 선출되었지만, 일부 세력의 익명 네거티브로 인해 억울한 유언비어가 쉴 새 없이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퍼져나갔습니다. 사실 학생회의 일부 회원임에도 불구하고 네거티브의 대상이 된다는 것 자체가 너무 싫어 모든 걸 포기하고 싶었습니다. 하지만 나의 조직이라는 '주인의식'을 가지고 대중의 인식을 변화시킬 대응책을 고민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오히려 인식을 개선할 수 있는 기회로 판단했고, 매일 갱신되는 네거티브 내용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상부에 보고했습니다. 한 학기가 넘는 기간 동안 민첩한 대응과 구체적인 설명을 전달하며 서서히 네거티브의 누명을 벗어냈고 부정적 인식을 개선시킬 수 있었습니다. 매일매일 수많은 자료를 수집하면서 피곤함을 느낄 때면, 주인의식을 통해 다시 전보다 강한 적극성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SC제일은행은 Digital Main Bank와 SBU전략을 통해 고객에게 더욱 가까이 다가가기 위한 노력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변화의 시작점에서 목표로 달려나갈 수 있는 원동력은 행원 개개인이 가지는 '강한 주인의식'으로부터 나온다고 생각합니다. 입행한 후, 저 자신이 곧 SC를 대표하는 주인이 되어 고객에게 SC은행의 가치를 전달하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결과를 도출할 때까지 오랜 시간이 걸리는 일을 하면서도 지속적으로 자신을 ‘동기부여’했던 방법에 대해 묻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의 초점은 동기부여인데, 동기부여와 관련된 내용은 ‘주인의식을 통해 적극성을 가질 수 있었다.’는 채 한 줄이 안되는 부분만 제시된 채 상황에 대한 설명만 장황합니다.

    아쉬운점 2 마치 기계처럼 모든 항목을 포부로 마무리하고 있습니다. 내용을 통해, 지원자의 경험과 강점들이 직무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을 것인지를 판단하는 것은 인사담당자의 몫입니다. 이런 내용은 불필요하게 분량만 차지할 뿐입니다.

  • "디지털의 인간적인 모습"

    단순히 고객과 얼굴을 마주하고 있는 것은, 이미 디지털 뱅킹이 고객들의 일상에 자리 잡고 있는 현시점에서 더는 인간적인 서비스라고 불릴 수 없습니다. 디지털 뱅킹을 통한 쉬운 은행업무와 간편성으로 고객의 니즈에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언제든지 고객의 요구에 행동할 수 있는 것이 이 시대에 걸맞은 'Human Bank'의 모습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디지털 뱅킹의 시대가 다가오더라도 고객들이 과거 은행에 방문해 행원들과 대면하며 은행업무를 보고, 상품에 대해 상담을 하는 등의 경험들을 잊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에 저는 은행에 방문하는 것만이 인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고정관념을 타파는 Sales를 실천하겠습니다. SC의 디지털 서비스가 더욱 간편하며, 고객의 다양한 니즈에 더욱 즉각적으로 반응할 수 있음을 인지시키고, 개인과 상품에 기반을 둔 최적의 온라인 플랫폼을 설명함으로써 기존의 은행보다 더 가까이에서 고객과 함께한다는 '디지털의 인간적인 모습'을 알리겠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고객 수첩을 만들어 SBU를 통해 만나게 된 모든 고객을 기억하고 개별적으로 연락하여, 추천받은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생길 수 있는 불편함을 미리 예방하겠습니다. 좋은점 1특유의 부지런함과 체력을 통해 부지런히 고객에게 다가가 SC의 디지털 서비스가 가진 인간적 요소를 알리는 Retail Banker로 성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1 ‘Human Bank’에 대한 지원자가 생각하는 의미에 밝히는데 집중해야 합니다. ‘Human Bank’의 의미보다는 다른 내용들이 더 많아 집중도가 떨어집니다.

    좋은점 1 입행 후 활동 계획에 대해 구체적으로 잘 제시하였습니다.

‘금융영업’ 인기 합격자소서

‘(주)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다른 취업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