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기획상품! 오감으로 쟁취한 5개의 중국어 콘텐츠"
학교 기업 OOO에 근로장학생으로 근무하며 교내 홍보 콘텐츠 기획을 했습니다. 그 중 ‘해외여행 완전정복’이라는 역할극으로 회화를 알려주는 콘텐츠 제작했습니다. 기존의 같은 주제로 4편의 글들이 게시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번 학기에는 언어를 전공하는 학생이 단 한 명밖에 없어서 연재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이전 글들은 러시아어, 일본어, 프랑스어로 다양했음에도 불구하고, 중국어로 소개된 글은 없었습니다. 아쉬운점 1
중국어를 전공하는 학생으로서 이 콘텐츠를 지속하고 싶었습니다. 여행 중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을 키치 마케팅 형식의 콘텐츠를 통해 강렬한 인상을 남기도록 기획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가 정말 알고 싶은 정보를 제공하자는 목표를 세워, 네이버 검색광고를 활용하여 키워드와 연관검색어를 찾았습니다. 이를 통해 기억하기 쉬운 간단한 중국어와 관광명소를 제시하고, 교내 중국인 교환학생들에게 최신 정보를 얻어 내용을 더하였습니다. 이 콘텐츠는 네이버 블로그 하루 방문자 수 1800을 기록하였습니다. 그리고 담당자인 대리님께 호평을 받아 추후 중국어 콘텐츠 5개를 단독으로 기획하였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을 넘어 홍보 관리를 하였습니다. 페이스북과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등 다방면으로 이용 가능한 채널을 통해 널리 알렸습니다. 5편의 연관된 글들을 함께 게시함으로써 꾸준하게 공식 소셜네트워크서비스를 구독하도록 이끌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자료를 수집하여 활용할 수 있는 분석력을 알게 되었습니다. 특히 콘텐츠를 한눈에 노출하는 키워드 선정 방법을 습득하였습니다. 콘텐츠는 제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어떻게 노출되어 그것을 부각할지가 더 중요합니다. 즉, 정보가 필요한 사람에게 알맞은 콘텐츠를 적합한 매체로 시기적절한 시간에 보여주어야 합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소제목과 관계 없이 핵심이 되는 내용을 서두에 배치하여야 지원자의 경험과 역량, 강점을 인사담당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간과하였습니다. 소제목은 말 그대로 소제목일 뿐, 글과는 별개라고 생각하고 내용을 완성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콘텐츠 제작, 홍보관리와 관련된 지원자의 경험을 차분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하고 있다는 점은 좋습니다. 하지만 이 사례는 항목에서 요구하는 ‘누군가에게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느끼게 했던 경험’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느끼는 상대가 누구인지, 상대가 기대 이상의 만족감을 느꼈다는 것을 알 수 있는 구체적인 근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