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기매출 33.3% 향상"
경영 지원 봉사활동으로 Sales 역량을 쌓았습니다. 저는 팀원들과 함께 유아용 로션을 주력으로 하는 영세 기업 ‘HUJ'의 매출향상에 기여했습니다. 매출 향상을 위해 고객을 분석하여 온라인 판매 전략을 시행했고, 상권을 분석하여 오프라인 판매 전략을 시행했습니다. 아쉬운점 1
설문조사을 통해 고객을 분석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타겟층인 3,40대 소비자들은 베이베 로션 구매시 ‘성분’(72.3%)을 중요시하고, 인터넷 검색(54.6%)으로 많은 정보를 얻는다는 점을 파악했습니다. 조사결과를 반영해 온라인 판매전략을 시행하였습니다. HUJ 제품은 피부 트러블 개선에 효과가 있는 카하일 오일을 주성분으로 하였습니다. 카하이 오일을 강조하면 성분을 중요시하는 타겟층의 니즈를 자극할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더불어 인터넷 검색으로 정보를 얻는 타겟층의 특성을 고려해 홍보 채널로 블로그와 지식IN을 이용했습니다. 팀원들의 블로그에 제품과 카하이 오일에 관한 게시글을 주기적으로 업로드 하며 타겟층 들에게 제품이 노출되도록 했습니다. 또한 유아 피부를 고민하는 지식IN 질문에 제품을 소개하는 답변을 달며 개별 마케팅을 진행했습니다.
축적된 데이터로 상권을 분석하였습니다. 소상공인 상권정보시스템을 통해 HUJ 매장 주변 상권의 유동인구는 5,60대가 41.6%로 가장 많다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오프라인 판매전략을 시행했습니다. HUJ의 매장 주변에서 사은품 뽑기 이벤트를 기획했습니다. 5,60대 소비자들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며, 손자, 손녀 분들에게 안심하며 쓸 수 있는 제품이라고 홍보했고, 더불어 매장의 약도가 그려진 카드를 사탕과 함께 나눠주며 유입을 유도했습니다. 철저한 분석이 선행된 전략 시행은 분기매출 33.3% 향상이라는 성과로 이어졌습니다. 아쉬운점 2온/오프라인의 채널에 맞는 판매전략을 시행하며 영업에 필요한 역량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이 역량은 입사이후 영업 직무를 배우고 행하는 데에 큰 자산이 될 것입니다.
아쉬운점 1 이 경험은 직무 관련 경험인가요? 리더십 발휘 경험인가요? 글 서두에 명쾌하게 제시하고 이야기를 시작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가 판매 경험을 했다는 것도 잘 알겠고, 성과를 냈다는 것도 잘 알겠습니다. 그런데, 왜 이 회사가 속한 산업, 이 회사의 제품에 연관이 있는 경험은 하나도 없는 것일까요? 이것이 지원자가 이 회사가 속한 산업에 큰 관심이 없었다는 것의 반증입니다. 하다못해 학습활동이라도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내용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