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이 궁금한 청춘"
새로운 것을 찾아 경험하는 것을 항상 즐겼지만, 여전히 제가 몰랐던 새로운 이야깃거리들이 가득한 세상입니다.
학창시절, 글 쓰는 게 좋아 국문학과로 진학한 이후, ‘어떤 글을 쓰며 살아 갈 것인가’를 찾기 위해 시작한 다양한 활동 속에서 광고 직무를 알게 되었습니다.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레퍼런스를 찾는 것이 아닌, 새로운 레퍼런스를 써 내려 간다는 광고 카피라이팅에 매료되었고, 보다 뾰족한 광고인을 꿈꾸며 경영학과로 전공도 변경하였습니다.아쉬운점 1
이후 책상에 앉아 고민하기보다는 직접 공모전에 참여하여 부딪히고 깨지는 과정에서 다양한 산업에 대해 얇지만 넓은 지식과 직무 역량을 습득할 수 있었고, 대외활동 및 인턴 경험을 통해 직접 기업 실무 프로젝트에 참여하며 보다 뾰족한 인사이트를 키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지속적으로 대학생 기자, 리포터, 시나리오 작가로 활동하며 작문 역량도 키워왔습니다. 가고자 하는 길에 대해 끊임없이 도전하였고, 준비했으며 이제는 그 과정 모두를 즐길 준비가 되어있습니다.아쉬운점 2
"디지털 매체, 핵심은 결국 메시지 What & How to say"
스마트폰의 보급과 함께 급성장한 ‘디지털 매체’는 즉각적 피드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마케팅, 그로스 해킹과 같은 개인화 마케팅 등 다양한 특성을 보이고 있지만 그 중 가장 주목할 부분은 시간의 제약으로 인해 억압받던 광고 스토리 영역의 확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광고대행사들은 그동안 짧은 TVC에 많은 메시지를 담아내려던 축약의 노력에서는 해방되었지만, 그와 동시에 관객에게 카타르시스를 주기 위해 다양한 복선을 초반부에 깔아두던 영화처럼 소비자에게 메시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형태의 스토리 서사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아쉬운점 3이러한 상황 속 제가 지닌 디지털 콘텐츠 제작, 시나리오 작업 경험들은 디지털 캠페인 속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다채로운 스토리를 만들고, 다듬는 데 좋은 자양분이 되어 줄 것입니다. 이러한 역량을 디지털 매체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 역량으로 많은 캠페인을 성공적으로 진행해 온 펜타클에서 키워나가고자 합니다. 할 수 있던 일은 잘 하고, 할 수 없던 일은 할 수 있을 때까지 열심히 써 내려가는 카피라이터가 되겠습니다.
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카피라이팅에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 이유 등을 설명한 점은 좋으나, 경영학과 전공 변경이 왜 광고인 또는 글로 표현하는 일을 하기 위한 결정인지 공감이 되지 않습니다
아쉬운점 2 막연한 주장만 있습니다. 산업에 대해 얇지만 넓은 지식, 뽀족한 인사이트, 작문 역량 등 지원자가 습득하고 키웠다고 주장하는 것들이 구체적이지 않고, 막연한 이야기들만 있습니다. 그래서 지원자는 뭘 알고 뭘 할 수 있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아쉬운점 3 지원동기를 쓰기 위한 배경 설명에 해당되는 부분입니다. 불필요한 내용입니다. 디지털 매체, 빅데이터 기반 광고 마케팅에 대한 짧은 지식을 자랑하기 보다는 자신이 왜 이 회사에 지원하는가에 대한 직접적인 동기를 제시해야 합니다. 이런 일을 하는 회사가 이 회사만 있는 것이 아니기에 이 회사의 어떤 점에 호감을 가졌는지가 알고 싶은 것입니다.
아쉬운점 4 지원자가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관련하여 어떤 성과를 만들었고, 어떤 능력이 있는지 제시하지 않았는데 업무에 자양분이 될 것이라는 막연한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