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뉴스

중소기업으로 취업? "신입은 어림도 없어"

2016-06-02 13:00 3,865 1

 

중소기업 신입직 취업은 하늘의 별따기!

 

신입직으로 취업하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신입직을 채용할 때는 경력 있는 지원자를 우대하고, 경력직을 채용할 때는 직무 전문가 수준의 업무 역량을 요구한다고 답했다.

 

 

 

취업포털 잡코리아가 중소기업 272곳의 인사담당자를 대상으로 ‘직원채용 시 우대하는 요인’에 대해 조사했다. 그 결과 신입직 채용 시에는 ‘동종업계 근무 경험’을 우대한다는 인사담당자가 복수선택 응답률 84.7%로 가장 많았다. 이어 ‘지원한 직무관련 대외활동 경험’을 우대한다(73.3%)‘ 거나, 전공학점과 지원 분야의 자격증 등으로 확인되는 ‘직무 전문 역량(59.3%)’을 우대한다는 기업이 많았다. 

 

이외에는 대기업 근무 경험(31.3%)과 영어실력(토익,토플,텝스 등_22.7%)이 높은 지원자를 우대한다는 기업이 상대적으로 많았다. 신입직을 채용하지만 동종업게에서 일했던 경험이나 채용하는 분야의 실무 경험이 있는 지원자를 우대하는 것이다. 

 

인사담당자들은 경력직 채용 시에는 채용하는 직무분야의 전문가를 우대한다고 답했다. 경력직 채용 시 우대하는 요인을 복수선택으로 조사한 결과, 직무 자격증이나 실무의 성과로 엿볼 수 있는 ‘높은 직무 전문성’을 꼽은 인사담당자가 응답률 79.7%로 가장 많았다. 그리고 이어 ‘동종업계 경쟁사 근무 경험’을 우대한다는 답변이 응답률 72.2%로 많았다. 이외에는 ‘영어실력(25.6%)’ 우수자나, ‘대기업 근무 경험(24.8%)’을 우대한다는 인사담당자가 많았다.

 

 

 

 

중기 73.9% '올해 안에 직원채용 한다'... 채용이유는 '결원보강(50.7%)'


실제 이들 인사담당자 10명중 7명은 근무하는 기업에서 ‘올해 안에 직원을 채용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채용을 계획하는 이유 중에는 ‘결원을 보충하기 위해’ 직원 채용을 계획한다는 기업이 응답률 50.7%로 가장 많았고, ‘신규 사업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에’ 직원 채용을 계획한다는 기업이 응답률 38.3%로 다음으로 많았다.


이외에는 ‘기업의 성장으로 인력 충원이 필요하다(19.9%)’거나 ‘대기업 구조조정으로 직업을 잃은 인재를 영입하기 위해(19.4%)’ 직원 채용을 계획하고 있다는 답변도 있었다.

 

 

현영은 smile@

 

관련 글 더 보기

> 인문계생 59%, 전공 바꾸고 싶다!

> 반복된 실패로 낮아진 자존감을 높여주는 명언!

> 중소기업 직장인들의 직급별 평균 연봉은?!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yellow0*** 2017.03.25
신입, 인턴으로 채용한다고 해도 결국엔 경력직들을 뽑더라구요. 1년 반동안 200개가 넘는 기업에 지원했는데도 서류에서 안되는 이유가 이런 이유더라구요... 신입들이 아무리 직무 자격증, 학사를 취득을 해도 소용이 없음.. 정말 기존의 실무자들은 얼마나 대단한분들이신지 궁금함. 한국은 진짜 답이 없는것 같습니다. 진작에 외국으로 떠날껄 후회만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