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뉴스

간단 테스트로 내게 맞는 직무 · 회사 찾기 가능?!

2023-03-30 14:00 16,222

   

간단 테스트로 내게 맞는 직무 · 회사 찾기 가능?!

  

최근 잡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중기 신입 직원의 조기 퇴사율이 평균 1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입사원 5명 중 1명이 힘든 취업과정을 거쳐 입사한 회사에서 1년을 채우지 못하고 조기 퇴사한 것이다. 이유가 무엇일까? 조기 퇴사자들에게 그 이유를 물었더니 ‘직무가 적성에 맞지 않아서 퇴사를 결심했다’는 의견이 응답률 41.4%로 높게 나타났다. 열심히 취업 준비를 했지만 정작 나의 적성에 맞는 직무가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이 부족했던 것으로 보인다.?

 

만일 본인에게 맞는 직무, 회사 분위기를 미리 파악하고 싶다면 잡코리아, GS리테일, 엔씨소프트가 서비스하고 있는 테스트를 이용해 보자. 2~3분 내에 완료할 수 있는 간단한 테스트지만 정확도가 꽤 높아 본인의 업무 성향 및 강점 파악에 도움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잡코리아 'MICT' 테스트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지난해 12월 MICT 서비스를 선보였다. MICT(My Inner Capacity Test)란, 간단한 문답으로 자신의 업무 성향과 내재적 역량을 파악할 수 있는 일종의 업무 관련 MBTI 검사다. MICT는 36개의 문항으로 구성됐다. 업무, 개인, 조직의 3개 영역에서 각 12문항씩 제시된다. 업무 영역에서는 ▲계획성 ▲꼼꼼함 ▲메타인지 ▲성장지향성 ▲성취지향성 ▲적응성 ▲창의성 등을, 개인 영역에서는 ▲성실성 ▲스트레스 내성 ▲자존감 등을, 조직 영역에서는 ▲윤리의식 ▲협동심 등의 역량을 측정한다. 검사를 마치면 잡코리아 MICT 12개 핵심 내재 역량 유형 중 본인의 대표 캐릭터가 제시되고, 점수가 높은 4개의 내재 역량과 보완이 필요한 2개의 내재 역량을 확인할 수 있다.
잡코리아 관계자는 “성실성, 계획성 등 수치화하기 어려운 내재 역량을 구직자 스스로 파악하고 보완할 수 있어 자신의 강점을 잘 발휘할 수 있는 직무를 찾아 구직활동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 GS리테일 'GSTI' 검사

GS리테일은 지난해 4월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통해 진행한 채용설명회 자리에서 GSTI 검사를 처음 선보였다. GSTI는 GS리테일이 만든 직장 버전의 MBTI라고 할 수 있다. 테스트를 통해 지원자들은 ‘나는 어떤 유형의 업무 스타일일까?’를 미리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 문항은 총 12개로, 테스트를 완료하고 나면 업무 처리시 발현할 수 있는 본인의 강점과 보완하면 좋을 점이 무엇인지 알려준다. 또 테스트 결과와 함께 GS리테일이 추구하는 가치 체계를 제시함으로써 지원자들에게 본인이 GS리테일에 적합한 인재인지 파악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엔씨소프트, '도구리 심리테스트'
엔씨소프트는 자사의 캐릭터 브랜드인 '도구리'를 앞세워 직장인 생존 유형 테스트를 서비스하고 있다. 직장인 생존 유형 테스트는 MBTI 검사를 기반으로 만들어진 일종의 심리테스트다. 12개의 문항으로 구성됐으며 출근 시간, 업무 보고, 월급날 등 직장인들이 공감할 수 있는 에피소드를 테스트 소재로 삼았다. 테스트를 완료하면 진단을 통해 ▲덕업일체 ▲넘사벽능력사 ▲칼퇴요정 등 자신만의 회사 생활 스타일을 확인할 수 있다. 테스트에 제시된 보기 문항이 재치있고 각 질문에 제시된 이미지가 귀여워 2021년 테스트를 시작한 이래 지금까지 900만 명이 넘는 사람이 도구리 심리테스트에 참여했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이벤트·혜택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