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영업맨들이 뽑은 필수 아이템 Best 5

2015-11-12 15:45 5,917

배트맨에게는 배트카가 있어야 하고 아이언맨에게는 수트가 있어야 더 큰 힘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철인 같은 끈기와 정신력으로 회사 매출에 지대한 공을 세우는 영업사원들에게는 어떤 아이템이 필수적일까? 현재 영업직에 근무 중인 남녀 직장인 376명을 대상으로 영업사원에게 있어 필수 아이템은 무엇인지 조사했다.

 

남성 영업자들의 필수 아이템

남성 영업자들이 선택한 업무 관련 필수 아이템 1위로는 ‘자동차’가 선정됐다. 고객이 부르는 곳이라면 그곳이 땅끝마을이라 할지라도 신속하게 달려가야 하기 때문이다. 남자들에게는 값비싼 차가 로망 아니냐고? 영업맨들에게 있어 차란 자고로 잔 고장 없이 연비 빵빵하면 장땡이다!


2위에는 ‘스마트폰’이 올랐다. 고객으로부터 걸려오는 전화를 빠짐없이 받아야 하고 통화가 끝난 후엔 고객과의 통화 내용을 스마트폰에 기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과거에는 고객 수첩을 들고 다니는 영업자들이 많았지만, 최근에는 스마트폰 하나로 고객 관리는 물론 정보 수집까지 다양하게 활용한다.

 

남성 영업자에게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 3위는 ‘정장’이 차지했다. 물건을 팔자면 고객에게 무엇보다 신뢰감을 심어주어야 하기 때문. 깔끔하고 반듯한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 잘 다려진 와이셔츠는 물론 구김 없는 정장을 갖춰 입을 필요가 있다. 여기에 파리가 앉으면 미끄러질 정도로 잘 닦은 구두까지 신어준다면 금상첨화다. 찐빵과 앙꼬가 뗄 수 없는 패키지라면, 운전에 있어 뗄 수 없는 필수품은 내비게이션이 아닐까.

 

영업맨들은 업무 관련 머스트 해브 아이템 4위로 ‘내비게이션’을 선택했다. “남자들이 성공하려면 세 명의 여자 말을 잘 들어야 한다고 하잖아요. 마누라, 캐디, 그리고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내비게이션 말만 잘 들으면 어디든 제시간에 찾아갈 수 있죠!” 남성 영업맨들이 꼽은 필수 아이템 5위로는 ‘아이패드’가 올랐다. 아이패드에 제품 정보와 샘플, 카탈로그 등을 넣고 그 자리에서 바로 시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남성 영업자들이 꼽은 필수 아이템 1위부터 5위까지 살펴보니 자동차와 내비게이션, 아이패드 등 전자기기가 주로 올랐다. 이제는 영업을 위해 전자제품 정도는 능숙하게 다룰 줄 아는 능력도 필수처럼 보인다.

 

여성 영업자들의 필수 아이템
그렇다면 여성 영업자들이 선택한 머스트 해브 아이템 베스트 5에는 어떤 것이 선정됐을까? 1위에는 ‘스마트폰’이 올랐다. “영업은 외근이 많은 직무잖아요. 외부에서 고객과 통화하고 스케줄 체크하려면 스마트폰이 필수죠. 깜박하고 전화기를 들고 오지 않으면 불안해서 일을 처리할 수 없어요.” 영업자들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직업병이 있다면 바로 ‘스마트폰 중독’일 것이다. 언제 고객에게 전화가 올지 모르기 때문에 손에서 스마트폰을 떼어놓을 수가 없고, 가끔은 전화벨 환청이 들리기도 한다고.

 

여성 영업자들이 꼽은 업무 시 반드시 필요한 아이템 2위는 ‘편한 구두’가 차지했다. 아찔하게 높은 하이힐을 신고 섹시미를 뽐내고 싶을 때도 있지만 이리저리 뛰어다니며 바쁜 스케줄을 소화하려면 무엇보다 편한 구두가 제격이기 때문.


3위는 ‘향수’였다. 여성 영업사원들 역시 남성과 마찬가지로 깔끔한 이미지를 연출하기 위해 옷차림과 헤어스타일에 신경을 많이 쓴다. 완벽한 외모 관리에 정점을 찍자면 은은한 향기가 필요하지 않을지. 특히 향기는 고객에게 영업자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 데 큰 힘을 발휘한다고 한다. 하지만 과유불급. 과한 향수 사용은 고객의 눈살을 찌푸리게 만든다는 점을 잊지 말자!


4위는 ‘명함 지갑’이다. 처음 만나는 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할 때 명함부터 전달하는 것이 에티켓. 영업자의 얼굴과도 같은 명함을 전달할 때 명함 모서리가 구겨져 있으면 첫인상도 구겨지게 마련. 명함을 소중하게 간직하고 다닐 수 있는 명함 지갑이 여성 영업자들이 뽑은 머스트 해브 아이템 4위로 선정됐다.


여성 영업사원들이 뽑은 필수 아이템 5위는 ‘영양제’였다. 목표한 매출액을 채우기 위해 항상 바쁘게 움직이는 영업사원들. 야근은 물론 잦은 접대로 인해 체력이 바닥나기 일쑤다. 이런 그들에게 에너지를 불어넣어 줄 영양제야말로 꼭 있어야 할 머스트 해브 아이템이다. 

 

 

나광철 기자 lio@jobkorea.co.kr 

 

관련글 더 보기

> 합격자소서로 알아보는 영업직 자기소개서 작성법

> 다양한 영업직의 종류와 영업직 직무 역량

> 영업직이라고 다 같은 영업직이 아니라구요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