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취업뉴스

취업팁

기획직 취업시장 분석

2015-12-27 11:33 3,269

기획직 취업시장 트렌드는?

기획이란 양질의 지식과 정보를 경쟁자보다 한발 앞서 확보하여, 이를 가치 있는 결과물로 바꾸는 과정이다. 즉 지식과 정보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핵심 기제가 바로 기획이라는 것. 국내에서 최고의 성공사례를 거둔 기획자들을 보면 공통적으로 통찰력, 기획력,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이야기하고 있다. 날마다 수없이 쏟아지는 지식과 정보를 어떻게 읽고 해석하느냐에 따라서 기획의 성패가 좌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과거에는 회사의 경영 방침과 전략 목표를 세워서 전사적인 실천과 제 및 지침을 만드는 전략기획이 대부분이었지만, 지금은 웹사이트 기획자, 나아가 모바일 기획자에 대한 수요도 크게 늘고 있다.

 

웹기획자 취업시장 들여다보기

웹기획자는 대학에서 공학 중심의 관련 전공을 공부하면 진출이 용이하지만, 디자인 관련 기술과 매니지먼트 등에 대한 지식도 지속적으로 습득해야 한다. 또한 웹기획자는 웹사이트의 구축에 있어서 기획과 업무의 진행 및 마케팅 등을 총괄하는 전문가로 웹디자이너, 웹개발자 및 웹프로그래머 등의 전 단계에 해당하는 업무를 수행하므로 이들과의 의사소통도 중요하다. 요즘은 스마트폰의 보급과 관련해 모바일과 앱의 영역까지 공부하고 담당해야 한다.

 

선호하는 학과는 소프트웨어공학과, 인터넷(정보)공학과, 컴퓨터정보통신공학과, 전산공학과, 멀티미디어학과, 전산정보과 등이 있으며, 경영학과 등 타 전공자의 경우 자격증과 함께 기획 업무 등의 경험이 있으면 진출이 가능하다. 관련 분야 자격증으로는 국가기술 자격으로 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산업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웹디자인기능사 등이 있고 외국 자격으로는 국제웹마스터협회(IWA)에서 주관하는 공인웹전문가(CWP), 국제웹마스터협회와 국제인터넷전문가협회(AIP)가 인증하는 미국 프로소프트(ProSoft) 사의공인인터넷웹마스터(CIW) 등이 있다. 특히 웹 기획과 개발을 위해서는 웹언어뿐만 아니라 SQL을 다루는 데이터베이스, 웹에디터(나모웹에디터, 드림위버), 그래픽소프트웨어(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플래시, 플렉스) 등의 지식과 능력을 갖추고 있으면 취업에 유리하다. 다만, 웹사이트 전문업체 등에서는 웹서비스 기획만을 전담하는 경우 경영이나 마케팅 전공자도 진출이 가능하다. 프리랜서로 활동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때는 프로젝트 업무가 발생할 때마다 웹에이전시나 네트워킹을 통해 일을 알선받는다. 또한 웹사이트 구축을 위해서는 웹을 통한 비즈니스에 관심이있어야 하며 고객과의 의사소통 능력과 분석적 사고력이 필요하다. 

 

 

전략기획자 취업시장 들여다보기

전략기획은 회사에서 브레인과 같은 역할로서, 여러 지표들의 목표를 세우고 성과를 평가하며 경영진이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보고서를 만드는 임무도 있다. 하는 일이 중요한 만큼 스트레스를 많이 받고 업무 강도도 높은 편이다. 전략기획을 하기 위해 특별한 자격증을 가지거나 특정 학과를 전공해야만 하는 것은 아니지만, 기업 경영의 지식 및 재무/회계에 대한 이해는 지니고 있어야 한다. 사업부별, 팀별 회계 항목과 각 항목의 손익을 보고 읽어낼 수 있는 능력, 그리고 관련 사항에 대한 해석이 가능하도록 재무제표 등에 관한 이해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또한 전략기획의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해당 업종, 즉 해당 산업에 대한 이해가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꾸준한 사업군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고 관리할 수 있는 능력과 눈을 키워야 한다. 업무의 특성에 있어서 처음부터 기획팀으로 오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다른 부서에서 근무하다가 필요에 의해 발탁되거나 인사팀 상담을 통해 옮기는 경우가 대다수기에, 기획 업무를 원하는 취업준비생은 일단 원하는 회사에 취직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특히 기획부서로 입사에 성공하려면 전공보다는 업무와 관련한 직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준비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 또한 국내외 경제경영 이슈를 살펴보고 관심 있는 포럼에 참가해서 재직자들과의 관계를 유지하며 기업의 경영 이슈나 관심 있는 업종 동향을 살피고 분석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혜경 기자 hklee0726@jobkorea.co.kr 

 

 

좋은일 연구소


관련글 더 보기 

> K-Beauty로 중국시장을 공략한 미미박스의 전략기획 

> 홈쇼핑의 상품기획, 어떻게 이루어질까?

> 서울시민의 평생학습을 기획하고 싶다면?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0 / 200

이벤트·혜택

전체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