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이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 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건전성을 살피며 현재 기업의 경영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기업의 재무안전성과 경영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Analysis 1. 매출 현황
코리아센터는 연결 기준, 매출액 3,395억원, 영업이익 174억원을 기록했다. 2020년 실적과 비교하면 매출액은 12%, 영업이익은 1.4% 상승한 결과를 만들었다. 실제 쇼핑솔루션인 메이크샵을 비롯해 팟캐스트, 빅데이터 등 고른 사업의 성장으로 창사이래 최대 실적을 냈다.
Analysis 2. 사업 성과
2021년 코리아센터의 매출을 사업 부문별로 분석해 보자면 국내 사업의 핵심 부분인 메이크샵 플랫폼이 전년 대비 10% 증가한 952억원을 기록했다. 세부적으로 분석해 보자면 쇼핑몰 검색엔진 '다찾다'와 상품 등록, 재고관리, 상품수정을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는 쿠팡 전용 웹솔루션 지원 등으로 쇼핑몰 거래액 및 마켓연동 거래액은 총 8조 8355억원을 기록했다. 또한 메이크샵 플랫폼 광고 사업은 2021년 대비 매출이 14%가 증가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에 큰 역할을 했다. 그리고 오디오(팟캐스트) 방송 '팟빵'은 오디오 매거진을 중심으로 한 유료 방송들이 인기를 끌면서 전년대비 매출이 71.1% 상승했다.
해외 사업 부문에서도 몰테일 플랫폼의 매출은 전년 대비 9.1%가 성장한 1,983억원을 기록했다. 8개국 11곳 물류센터를 중심으로 한 풀필먼트 및 해외 직구건수는 동기대비 6.7% 성장한 254만여건을 달성했다. 빅데이터와 가격비교 사업을 담당하고 있는 에누리 플랫폼의 매출은 2021년 대비 27.1% 증가한 365억1천만원을 기록했다. 2021년 기준으로 1천300만개의 표준상품데이터 10억개에 넘는 상품데이터를 확보하고 있는 가운데 에누리 플랫폼 매출 중 빅데이터 매출 비중은 42%를 기록했다.
필진 ㅣ윤호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