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개발도상국 IT창업 정보 제공 웹사이트
[개발환경] 2012.06-2013.03 (10개월)/3명/ HTML, CSS, Javascript/ Liferay
[작품개요] 교수님 주관 프로젝트, 개발 도상국에서 IT창업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 제공 사이트
[구현기능] 회원 정보 관리/ 국가 정보, IT cluster, 창업 절차 등의 정보 제공 게시판 구현
[본인담당] Liferay 기반 웹 페이지 구축/ 사이트 UI 구현
[결과 및 성과] 베이징, 하노이, 호치민 3개의 지역 사이트 구축
[느낀 점] 교수님과의 매주 회의를 통해 사용자 입장에서 생각하는 법, 프로젝트 설계 방법, 진행 노하우를 익혔습니다. 또한 처음 접하는 언어들을 빠르게 배우고 적용하는 감각을 익혔습니다. 팀장으로서 10개월간 팀을 이끌며 책임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강하게 느꼈습니다.
2.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방지 어플리케이션(알콩달콩)
[개발환경] 2013.12-2014.12(1년)/ 3명/ JAVA. PHP, XML, MySQL /Eclipse
[작품개요] 청소년 스마트폰 중독 방지 목적, 청소년들이 스마트 폰 사용을 능동적으로 조절하도록 돕는 어플리케이션
[구현기능]
<자녀용> 중독 설문조사/사용한 서비스 이름, 사용 시간 열람/ 사용량에 따른 캐릭터 변화/ 부모에게 한 마디, 익명게시판/ 미션 수행 기능/ 미션 수행 시 가상화폐 ‘콩’ 획득/ 콩 소비하여 ‘부모에게 조르기’, ‘기부하기’에 사용
<부모용>자녀 스마트폰 사용 내역 열람/자녀에게 미션 부여/부모들의 양육 정보 공유를 위한 커뮤니티 게시판
[본인담당] 자녀용 어플리케이션 구현/어플 사용량 확인, 게시판 기능 구현/SQLite 어플 사용 내역 기록/ GCM 서버 구축/리눅스 서버 유지,보수
[성과 및 결과] 구글 앱스토어에 4개월 서비스, 1500건 이상의 다운로드/ 캡스톤 관련 대회 3관왕/ 삼성SDS SW동아리 챔피언십 장려상
[느낀 점] 철저한 사용자 중심 사고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고 사용자 만족으로 이어짐을 경험했습니다. 또한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설계가 이어지는 구현과 유지보수에 많은 도움이 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3. **SW멤버십 내부 마트 결제 사이트(DM MART)
[개발환경] 2014.07-2014.09(2개월)/ 3명/ JAVA, JSP, HTML, CSS, Javascript, MySQL/ Eclipse
[작품개요] 회원들이 선 입금 후 마일리지로 물건을 구매하는 멤버십 특성에 맞춘 결제 사이트로 편의점 포스기 형식의 구매자용 사이트와 엑셀 시트 형식의 관리자용 사이트로 운영
[구현기능]
<구매자용> 바코드로 물건 검색/회원 이름으로 구매 내역 열람/회원 물품 구매
<관리자용>회원 관리/물품 재고 관리/기간별 구매 내역 조회/물품 및 회원 구매 내역 엑셀 형식 저장
[본인담당] 디자인/ 구매자용 웹사이트 구현(MVC패턴)/ 서버 연동 구현(JDBC)
[느낀 점] 실제 서비스에는 사용자들의 특이한 행동까지 예측하고 대비해야 한다는 것을 배웠습니다. 단 기간에 다수의 기능을 구현해야 하는 상황에서, 비교적 덜 중요한 기능은 회피기법을 사용하는 것도 해결방법 중 하나라는 것을 배웠습니다.
4. SCM 선적 제한 물량 리스트 메일링 서비스 구현(***** 인턴 과제)
[개발환경] 2015. 01-2015. 02(2개월)/ 1명/ JAVA. PL/SQL /Eclipse
[작품개요] 적정 선적 재고 관리 목적, 특정 조건에 해당하는 물품 리스트와 권장 선적 수량 등의 정보를 지정된 수신자에게 메일로 전송하는 서비스
[본인 담당] PL/SQL 사용, 데이터 생성 로직 구현/ 테이블 생성을 위한 Procedure 구현/ HTML 형식 적용, 메일링 서비스 구현
[느낀 점] 빅 데이터로 성능 저하를 경험하며 성능을 고려한 Query 작성, DB Tunning의 중요성을 느꼈습니다. 특히 Table 크기에 따라 Join순서를 조정하여 Query 실행 속도 단축이 가능함을 알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