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과 실패의 차이는 고객으로부터]
저는 설렘보다 긴장감이 앞섰던 새 학기를 맞이한 적이 있습니다. 교내 경영전략학회의 운영진으로 활동하면서 신입 학회원을 모집하고, 이를 위한 홍보를 진행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 경험을 통해 고객과 시장 지향적인 직무수행이 왜 필요하고, 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어떤 노력을 기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습니다.
학회를 홍보하는 다양한 업무 가운데 저는 설명회 장소 설정과 홍보 책자 배부 그리고 지원자들에게 경험을 전달하는 역할을 담당하였습니다. 첫 번째 홍보기간인 봄학기에 저는 모든 초점을 경쟁학회에 맞추고 업무를 진행하였습니다.
장소는 경쟁학회와 가깝되 더 큰 곳으로 선정하였고, 홍보 책자는 더욱 많이 인쇄하였습니다. 지원자들에게는 학회 활동을 통해 이룬 성취를 주제로 설명을 진행하였습니다.
학회 홍보의 성패를 보여주는 지표인 지원자 수는 전년보다 소폭 증가하였지만, 지원자들을 통해 받은 피드백은 제게 경각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대다수의 지원자들이 제가 소속한 학회의 차별점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했고 지원자의 분포도 특정학과로 편중되었기 때문입니다.
저를 비롯한 구성원들은 봄학기의 학회 홍보를 실패로 간주하고, 문제점을 분석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소속된 학회의 정체성을 명확히 세울 수 있었고 지원자들의 평균적인 분포를 알아낼 수 있었습니다. 또한 학회에 관심을 갖게 되는 동기가 무엇인지, 학회를 통해 얻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습니다.
두 번째 홍보기간인 가을학기는 경쟁학회뿐 만 아니라 일반 학생들과 예비 지원자에게 초점을 맞춰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우선 앞선 분석과 지원자들의 분포를 고려하여 접근성이 좋은 곳에 설명회 장소를 마련하였습니다.
또한 홍보물에 소속 학회의 고유한 특성을 담고 이를 효과적으로 배포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선행적인 개선을 위해 저는 동료들과 매일 의견을 공유했고, 더욱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저 또한 홍보문을 작성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저는 성과를 나열하는 글이 아닌 ‘우리는 왜 이 일을 하고 우리의 신념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는 글을 써 많은 사람에게 긍정적인 자극을 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결국 결실을 맺어 설명회 참가자 수와 지원자 수가 두 배 가까이 증가하였고, 같은 비전을 공유하고 목표를 향해 함께 나아갈 수 있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두 번의 경험 속 성공과 실패를 가르는 요인은 목적에 도달하는 방법에 있었습니다. 단지 상대를 이기기 위해 고객과 시장을 간과한다면 목적을 달성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성취 자체도 온전하지 못했습니다.
진정한 성공이란 스스로를 명확하게 인지하고 고객이 진정 무엇을 원하고 시장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를 알아야 가능한 것입니다. 저는 이 교훈을 토대로 고객과 시장을 지향하며 우리의 가치를 온전히 전달하는 삼성전자의 사원이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