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No pain No gain
입학 후 첫 시험 기간 때 일이었습니다. 수업에 잘 집중하지 않던 친구들이 저에게 시험 요약정리한 것을 보여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우리 반 평균을 올리기 위해서라면 알려줘야 하지만 거절하고 말았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잠을 참아가며 놀고 싶은 유혹마저 물리치고 해 온 공부를 친구들은 쉽게 얻어가는 것이 싫었기 때문입니다.
노력한 만큼의 대가를 받는 것이 합당하다고 생각했기에 내가 쉽게 깔아 놓은 길을 아무런 수고 없이 친구들이 달리는 것을 용납할 수 없었기 때문입니다.
4-2. 이러한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그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상부상조
거절하고 나니 친구들의 사이에서 “이기적이다, 그까짓 요점 정리 알려주면 될 것을”, “자기만 점수 잘 받으려고” 등 여러 말이 돌았습니다. 비난의 말을 들은 저는 속상하고 억울한 마음과 함께 쉽게 남의 것을 얻어가려는 친구들이 원망스러웠습니다.
생각해보니 학교는 사회의 단면을 보여주는 곳이었습니다. 그동안 작은 사회에서 성적만 잘 받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물론 수업시간을 게을리 한 친구들의 변화도 있어야겠지만 단체생활이나 사회에서는 모두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한 사람의 수고도 기꺼이 허락되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4-3. 갈등해결 이후, 그 조직의 팀웍과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또래 학습 도우미
성주군 수륜면이라는 골짜기에서 같은 친구들과 함께 초, 중학교를 나와 새로운 친구들 사귀는 것이 어려웠습니다. 하지만 학습 도우미 활동을 통해 친구들과 가까워졌습니다. 그 덕분에 학급에서 학급비를 거두는 역할인 회계를 연임할 수 있었습니다.
3학년인 지금은 학급에서는 회계로, 전교에서는 학예부장으로써 학교의 행사를 주관하며 친구들과 후배들의 추억을 책임지는 큰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저의 좌우명인 No Pain No Gain과 같이 항상 노력하여 값진 결과를 한국지역난방공사에 선물하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