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 언제, 어떤 조직 내에서 발생한 일이며, 본인의 어떠한 가치관과 조직의 가치관이 충돌하였나요?(150~300자)
고등학교 2학년으로 올라와 새로운 친구들을 사귀게 되었습니다. 학교 특성상 4개의 학과로 구성되어 있는데, 학년이 올라갈수록 학과 내에서 섞여서 올라가게 됩니다.
저는 전기과 내에서 성격이 좋지 않다는 소문이 자자하여 왕따를 당하는 친구와 같은 반이 되었습니다. 대부분 친구가 그 소문만 믿고 그 친구를 판단하였지만, 저는 그러한 점이 이해가 되지 않아 그 친구와 많은 시간을 보내어 대화를 나누었습니다.
4-2. 이러한 가치관 충돌과정에서 발생한 장애요인은 무엇이었으며, 그 장애요인을 극복하기 위하여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반 친구들과 저의 가치관이 다르다 보니 친구들의 곱지 않은 시선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것에 아랑곳하지 않고 그 친구를 만나보니 다소 표현이 거친 점은 있지만 친한 친구 사이에 할 수 있는 장난으로 받아들일 수 있었고, 소문과는 다르게 진솔한 친구라고 느껴졌습니다. 저는 평소 그 친구와 어울리면서 소문과는 전혀 다르다는 것을 몸소 보여줬습니다.
4-3. 갈등해결 이후, 그 조직의 팀웍과 조직 내에서의 자신의 위치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기술하여 주십시오.(150~300자)
친구들 모두를 진심으로 대하다 보니 제 진심이 통했는지 그 친구는 전처럼 많은 친구와 어울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느 날 국어 시간 친구들의 성격의 장단점을 말해주는 시간에 친구들에게 ‘평등하게 대한다.’라는 말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또한, 학년 말에 투표를 통해 선행상 받을 친구를 뽑는 자리에서 생각지도 못한 상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