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적 공학설계입문 A.
TRIZ의 40가지 발명원리에 대해 배우며 생각해보고 계획을 세우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았습니다. LEGO Mindstorms NXT-C를 이용해 팀별 과제를 진행했고 창의적인 결과물을 고민했습니다. 팀원들과의 일상적인 대화 속에서 금붕어를 키우는 동기의 금붕어 밥주는 레고를 만들자는 아이디어를 찾아 정해진 시간에 맞춰 모이통이 열리는 구조물을 만들었고 호평을 받았습니다.
컴파일러 B+.
지루하고 쓸모없는 과목이라는 평을 많이 받는 과목이라 들었지만, 컴파일러의 구조와 원리에 대해 상세히 배울 수 있던 유일한 수업이었습니다. 어셈블리어를 처음접해 어려움이 많았지만 하나하나 짚어가며 알아가는 즐거움이 있었고 LEX, YACC에 대해 배울 수 있었습니다.
종합설계 B+.
가장 크게 진행되었던 프로젝트고 한 학기라는 긴 시간내내 촉박하다는 압박감을 받았습니다. 학교생활을 되돌아보았을 때 가장 피곤하던 수강신청이 생각났고 이를 개선하는 방향의 웹 애플리케이션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HTML5, CSS, Javascript로 웹을 프로그래밍하였고 Mongo DB를 기반으로 전공과목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