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성의 구체적 영역(예. 통계분석)/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과정/ 전문성 획득을 위해 투입한 시간 및 방법/ 습득한 지식 및 기술을 실전적으로 적용해 본 사례/ 전문성을 객관적으로 확인한 경험/ 전문성 향상을 위해 교류하고 있는 네트워크/ 경험의 진실성을 증명할 수 있는 근거가 잘 드러나도록 기술
"다양한 분야, 폭넓은 지식을 쌓기 위해 현직자에게 듣는 실제 강의 - KIDS DISPLAY SCHOOL"
학교에서 공부하는 전공 지식으로는 부족하다고 느꼈습니다. 전공분야를 재료공학적 관점뿐 아니라 다양한 관점에서 깊게 공부하고 싶었습니다. 공학도로서 다른 분야의 엔지니어와 협력할 일이 많기에 다른 전공일지라도 기초적인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던 중 한국 OOOOO 협회에서 주관하는 KIDS DISPLAY SCHOOL을 알게 되었습니다. 2016년 7,8월 동안 OO대학교에서 강의를 수강하며 현직자들의 생생한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공대생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강의였기에 다양한 접근법을 경험해 볼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전자 회로 분야에서의 반도체의 소자동작과 회로의 기초 또한 배울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의 차세대 반도체분야에서는 양산성 확보를 위한 공정 최적화 및 개발 제품의 신뢰성 확보가 미션이 될 것임을 배웠으며 공정과정을 좀 더 심도 있게 이해할 수 있었습니다.아쉬운점 1
"실제 장비를 다뤄보는 경험 - Lithography 공정실습"
제작년 실제 반도체 장비를 다뤄보고 싶었기에 Lithography 공정을 실습해보는 수업을 수강했습니다. 직접 방진복을 입고 Clean Room에 들어가서 진행되는 수업이었습니다. 이 과정에서 주도적으로 ITO나 Cr를 etching 해보고, Spin coating과 노광 공정, Developing 공정 등을 직접 진행했습니다. 실습 중에 ITO etchant에 기판을 너무 짧게 담가둬 다시 처음부터 Etching 공정을 진행해야 하는 어려움도 있었습니다. Clean Room 공정 시에 머리카락 하나가 큰 오차를 만들 수 있고 Particle 입자 하나가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조원들과 함께 뭉쳐 미세 패턴을 성공적으로 제작해냈습니다. Stepper나 Spin coater, Baking oven 장비들을 작동하는 방법을 배우며 Lithography 공정 과정을 머릿속에 체계화할 수 있었습니다. 더불어 조원들과 함께 A+라는 좋은 성적도 거두며 뿌듯한 결과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주 1회, 역할을 분담하여 함께 토론하며 배우다 - 반도체 전공 스터디"
전공실력을 키우기 위해 주 1회 모이는 전공 스터디를 만들었습니다. 전공 스터디의 구성원은 공부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같은 과 학생 4명이었습니다. 효과적으로 전공실력을 늘리기 위해 제가 제안한 공부법은 '파트 구분법'이었습니다. Thin Film공정을 공부하기 위해 네 부분으로 나누어 각자 자기가 맡은 부분을 공부해오고 서로에게 설명해주며 공부하는 방법을 이용했습니다. 또, 수업내용 이외의 심화 학습을 위해 최근 반도체 트렌드인 DRAM이나 NAND FLASH를 공부해오고 공유하거나, 그 주의 수업 내용을 토론하며 잘못 알고 있던 개념이나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 나갔습니다. 스터디를 통해 전공에 대한 이해도뿐 아니라 모두 함께 학점까지 오르는 시너지효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반도체에 대한 애정 - 관련 전공과목의 다양한 수강과 높은 성취도"
2학년 때 전자재료개론을 수강하며 재료의 미시적인 발전이 사람들의 삶의 질을 얼마나 바꿔놓는지에 흥미를 느꼈습니다. 이후, 반도체 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 반도체 재료, 반도체 공학, 박막 공학, 나노 소재 공학과 같은 과목들을 수강했습니다. 또한, 유사한 공정이 사용되는 디스플레이 분야까지 배우기 위해 디스플레이 재료, 디스플레이 공정실습, 디스플레이 공정학 등을 수강하며 넓게 전공의 기반을 다졌습니다. 나열한 모든 과목에서 A+의 성적을 거두며 전공에 대한 확신을 더욱 키워갔습니다.좋은점 1
아쉬운점 1 현재 제시한 내용이 나쁜 것은 아닙니다. 호감을 주는 사례인 점은 분명합니다. 다만 이 항목이 무엇을 원했는지를 다시 한번 읽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특정영역의 전문성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했는가를 묻고 있고 구체적인 예까지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 부분부터 이하의 내용까지 지원자가 제시한 전문영역은 반도체 분야입니다. 즉, 항목에 요구한 좀 더 세부적인 전문영역이 아니라 큰 틀의 영역을 제시했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반도체 분야의 어떤 영역에 좀 더 관심이 많았고 그 영역과 관련하여 어떤 준비를 했는가를 제시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좋은점 1 지원자는 반도체와 관련된 자신의 경험을 각각 소제목으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습니다. 일단 일관성 있게 반도체와 관련된 경험을 집중적으로 설명한 점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시된 소재들이 각각 서로 다른 경험이며 각각의 경험에 대해 적절하게 의미를 부여했다는 점이 좋습니다. 다만 첫 문단에서 코멘트 한 것과 같이 좀 더 세부적인 전문영역을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