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지식, 판매전략 기획능력, 패션 트렌드에 대한 관심"
브랜드 지식을 키웠습니다. 직사입 MD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고객이 원하는 브랜드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공급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전략기획실에서 근무하며 약 1,400개의 국내외 브랜드의 등급을 재정의하는 프로젝트를 맡았습니다. 당시 국내 외형 매출 기준으로 브랜드의 등급을 매기는 것이 회사의 관행이었지만, 이런 방식으로는 국내 인지도가 낮은 해외 유명브랜드와 요즘 뜨고 있는 신규브랜드가 저평가된다는 단점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철저히 고객 관점에서, 고객의 인지도와 선호도 이용도를 바탕으로 개별 브랜드의 등급을 재정의했습니다. 이를 위해 서울 시내 8개의 상권에서 약 1만5천 명의 고객조사를 했고, 상품기획팀의 도움을 받아 보정작업을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약 300개의 해외 유명 브랜드와 신규브랜드가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반면, 런칭이 오래돼 인지도는 높지만, 쇠퇴 추세에 있는 브랜드는 등급이 하향 조정되기도 했습니다. 좋은점 1
고객을 직접 만나 인터뷰하고, 결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브랜드의 트렌드를 판단하는 시야를 넓힐 수 있었습니다. 고객의 구매 결정에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대표 가격대, 대중성 등 다양한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었습니다. 브랜드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패션잡화팀의 MD로서 고객의 니즈를 읽고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브랜드와 상품을 소싱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중심문장을 서두에 잘 배치하였습니다. 또한 MD의 필수 직무역량 중 하나인 브랜드 지식을 갖추게 된 활동이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있어 좋습니다. 다만 어느 회사의 전략기획실에서 어떤 직무로 일을 했는지가 작성되지 않아 지원자가 정확히 어떤 직무경험을 했는지 알 수 없어 아쉽습니다.
아쉬운점 1 내용 자체로 보면 국내외 브랜드에 대한 지식을 키울 수 있었던 경험을 상세히 알 수 있어 좋습니다. 하지만 MD가 되기 위해 지금까지 해 온 노력을 작성하는 항목에 전략기획실에서 맡았던 프로젝트 경험 한 가지만 작성되어 있다는 점이 문제입니다. MD가 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했는지 여러 경험과 지식들을 제시하여 지원자의 직무역량을 어필해야 하는 항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