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 700mL 원샷을 통해 배운 서비스 정신"
콜라 700mL 원샷을 통해 서비스 정신을 배웠습니다. 식당에서 매니저를 맡은 적이 있습니다. 많은 고객님이 "앉아서 술 한 잔만 받아요"라는 말을 하셨습니다. 흥에 겨운 분위기를 맞추기 위해 한잔 정도는 먹고 싶을 때도 있었습니다. 근무 중이었기에 매번 거절했지만, 속으로 매번 고객이 만족할만한 응대를 하지 못하고 있다는 생각에 아쉬운 마음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 제가 콜라 한 캔을 한 모금에 모두 마시는 것을 본 동료 직원이 "그걸 어떻게 한번에 먹느냐? 트림 안 나와?"라는 말을 듣고, 이를 고객 응대에 이용해보자는 생각을 했습니다. 술을 권하는 고객님이 있을 때면 "제가 근무 중이라 술은 어렵고 대신 이 콜라를 원샷하겠습니다"라고 말한 뒤, 콜라를 한 번에 마시며 고객 응대를 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과의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콜라 응대'를 했던 고객님이 재방문하여 "저번에 너무 잘해주셔서 다시 왔다"라는 말을 들을 때, 고객 만족도 향상이 곧 고객 충성도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아쉬운점 1
"진열, POP 두 가지만 바꾸면 매출이 달라진다"
편의점 야간아르바이트를 할 때, 제품의 재진열을 통해 약 30%의 매출을 상승시켰던 적이 있습니다. 일하던 곳은 유흥업소와 숙박시설이 밀집된 곳이라 유독 여성과 커플 고객의 방문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며칠에 걸쳐 지켜본 결과, 정작 우리 매장에는 이들 소비계층과 관여도 높은 물건이 눈에 잘 띄지 않거나 심지어 고객이 해당 제품이 있는지도 모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점장님의 허락을 받아 제품 진열을 바꿔보았습니다. 여성이 많이 찾는 H&B 제품, 생리대, 스타킹을 냉장고 앞 구석에 있던 것을 매대 앞쪽의 골든 존으로 옮겨 눈에 띌 수 있게 하였습니다. 커플 고객을 겨냥하여 피임 도구를 매대 옆으로 옮기고, 이들의 맥주 수요가 높은 것을 겨냥하여 `수입 맥주 4개 만원’이라고 크게 적은 할인 POP을 매장 안과 밖 잘 보이는 곳에 부착하여 가시성을 높였습니다. 그 결과 매출이 전 월 대비 약 30%가량 상승하는 결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매출을 바꾸는 것은 기본에 충실한 것이라는 것을 느꼈습니다. 처음 판매 아르바이트를 시작했을 때 받았던 교육 중 재고파악, 제품 진열, 프로모션 POP 등 가장 기본적인 것이 가장 중요한 것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아쉬운점 1 배운 것을 쓰는 곳이 아니라 지원자의 차별화된 경험, 역량, 장기를 쓰는 항목입니다. 이 내용은 무엇에 해당되는 경험인지 구체적으로 제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기소개서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내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호감을 줄 수 있지만 이것이 본인의 어떤 역량에 해당되는 것인지를 논리적을 잘 설명할 때, 더 좋은 내용이 됩니다.
좋은점 1 이 소재는 편의점 이야기에 자주 등장하는 흔한 이야기 입니다. 즉, 관찰력을 바탕으로 매출을 향상시킨 사례는 흔하게 볼 수 있는 사례입니다. 하지만 내용을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있고 공감 가는 내용으로 인해 신뢰가 간다는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