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기술영업 직무에 적합한 이유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상황에 맞는 임기응변"
양념육 판매를 경험하며 물량의 3분의 1을 마감 시간까지 판매하지 못한 적이 있습니다. 날씨, 요일마다 고객 수는 다름에도 고정된 할인율이 원인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팀장님께 이를 말씀드리고 새로운 할인 매뉴얼을 작성했습니다.
1. 월요일부터 목요일까지 50%, 금요일은 30%, 주말엔 20%의 할인율
2. 요일별로 궂은날엔 추가 10%, 맑은 날엔 감소 5% 적용
매출 전표를 통해 할인이 시작되는 오후 9시부터의 고객 수를 파악하며 위와 같은 할인율을 결정, 적용하였습니다. 그 결과 물량을 남기지 않았고, 변동이 심했던 매출 또한 안정적으로 변함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 역량을 통해 입사 후, Buyer의 특성을 고려한 PT를 통해 판매를 이끌어내는 기술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1
"사람과 사람을 잇는 커뮤니케이션 스킬"
취업진로처와 졸업생모임을 연계, 80명 규모의 '현직자와의 대화' 행사를 주최하며 조율하는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그러나 각각 '현직자 초빙 교내 행사 개최'와 '학생들을 보며 얻는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단 점을 어필하며 성공적인 행사를 개최할 수 있었습니다. 협상 과정에선 상대방이 원하는 것을 파악해 제시하는 것이 중요하단 점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제 역량을 통해 입사 후, 각자 다른 입장의 부서와 Buyer를 조율하면서 안정적인 영업을 추구하는 기술영업사원이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이 사례에 대해서 인사 담당자는 아무런 관심을 가지지 않는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보유 역량을 제시할 때는 사례를 구구절절 구체적으로 설명하는 것보다, 직무에서 필요한 능력, 실력, 기술, 스킬 등을 간단 명확하게 제시하는 것이 좋고, 그 근거로 핵심 위주로 간단하게 제시해야 최대한 많은 것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는 이공계 전공자로서 기술 영업과 관련해서는 특별히 준비한 것이 없는 것 같은 느낌이 듭니다. 직무 수행에 필요한 역량에 직무에 대한 지식, 스킬, 능력을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케이션 스킬을 언급한다는 점이 그런 느낌을 주고 있고, 커뮤니케이션 스킬에 대한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