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하는 시장, 정직한 금융상품 판매"
우리나라의 증권시장은 어느 때보다 활황입니다. 코스피는 코로나 이전의 수준을 넘어 현재는 2600을 넘었으며 증권사들은 코스피가 최대 2900까지 오를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개인투자자들의 주식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증권사들의 수탁수수료 수익 또한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작년부터 발생한 사모펀드사태 및 파생상품 관련 불완전판매 의혹이 IB영업수익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습니다. 투자자들의 증권사가 운용하는 상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아졌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러한 상황일 수록 고객의 니즈와 위험선호도에 따라 정직하게 상품을 추천하며 성장하는 시황에서 신뢰도를 높여 다른 증권사와 차별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고객의 니즈를 알고 고객에게 신뢰를 받자'라는 경영철학을 통해 성장해온 교보증권은 앞으로 성장할 증권시장에서 더욱 발전할 여지가 있는 회사라 생각하여 지원했습니다.아쉬운점 2
"자격증 취득을 통한 금융역량 강화"
고객의 니즈와 위험성향에 맞는 금융상품을 추천하기 위해 금융역량을 길렀습니다. 금융상품의 구조와 위험도를 제대로 이해해야 고객맞춤 금융상품을 추천드릴 수 있다 생각했습니다. 작년 해외금리연계 파생상품과 관련하여 불완전판매 이슈가 발생했을 때, 문제점으로 지적되던 것 중 하나가 상품 판매 직원의 상품에 대한 이해 부족이었습니다. 많은 고령의 투자자들이 고위험의 파생상품을 안전자산으로 생각하여 투자했고, 파생상품의 손실은 리스크를 감당할 수 없는 고령의 투자자들에게 전가됐습니다. 저는 제가 판매하는 금융상품으로 인해 고객이 피해를 보고, 교보증권이 불완전판매 이슈에 노출되지 않게 하기 위해 금융상품을 공부했습니다. 아쉬운점 3직업윤리와 개인재무설계, 투자상품 교육을 포함한 350시간의 온라인 연수를 이수하고 CFP시험에 응시하여 합격했습니다. 이를 통해 개인의 리스크 성향과 리스크 감수능력을 파악하고 개인의 소득 흐름에 따른 투자상품 추천하는 능력을 길러, 교보증권에 어울리는 신뢰감을 주는 인재가 되려 노력했습니다.아쉬운점 4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를 묻고 있는데, 산업 동향에 대한 내용이 대부분입니다. 이런 내용에 회사가 관심을 가질 이유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다 아는 이야기이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이 그나마 회사 지원동기에 해당되는 부분인데, 지원자가 이 회사에 대해 확인한 것은 홈페이지에 있는 경영철학이고 단순히 이 내용만으로 지원했다는 식으로 써 놓았습니다. 성의가 없다는 느낌이 듭니다.
아쉬운점 3 이 부분 역시 불필요한 부분입니다. 서두가 불필요하게 길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어떤 노력을 했는지에 좀 더 집중해야 합니다.
아쉬운점 4 결국 지원자의 노력은 온라인 교육, 시험 합격입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지원자만의 특별한 활동도 아니라는 점이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