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행착오를 통한 배움의 자세"
학부 2학년 때 CATIA 프로그램을 이용해 지게차를 모델링 하며 새로운 배움에 대한 두려움을 떨쳐낸 경험이 있습니다. 처음 접하는 설계 프로그램이었기에 결과물을 완성할 수 있을지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이 있었습니다. 특히, 지게차 체인 조립 과정에서 한계를 느꼈습니다. 하지만 체인 설계 방법을 다양하게 바꿔보는 시도를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배움에 있어 고비는 반드시 찾아오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얼마든지 극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얻었습니다.
이러한 자신감은 이듬해 기업 과제 프로젝트 중, 팀원들이 도전하기 꺼리는 Android Studio 프로그램 학습을 자발적으로 맡은 계기가 되었습니다. 당시, 기업에서 제작 중인 호신용 애플리케이션 개선을 의뢰받았습니다. 다들 전공 분야가 아닌 프로그램을 배우기 꺼려했지만,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지고 프로그램을 배우기로 나섰습니다.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위치전송 서비스를 구현과 소비자 친화적인 UI 구성을 완성했습니다. 그 결과, 기업에서 저희 팀의 결과물을 채택했고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습니다. 이렇듯 입사 후에도 배움에 대한 자신감을 통해 설비기술 전문가로 성장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탐구하여 설비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어 최적의 설비 운영을 이루겠습니다.아쉬운점 1
"창의력과 추진력을 통한 문제 해결 능력"
설비기술 엔지니어에겐 불합리한 현상에 지식을 융합하여 문제점을 개선하는 창의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학부 과정 동안 경진대회 15번을 참가하며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웠습니다. 특히 4학년 시절 창의력과 탐구 의지를 통해 전국 OOOO 경진대회에서 OOOOOOO장관상을 받은 경험이 있습니다.좋은점 1
친형이 유모차를 밀고 오르막길을 올라오는 모습을 보며 기존 유모차의 한계를 느꼈습니다. 이것을 계기로, 학교에서 배운 PID 제어를 통하여 경사면에서도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는 전동모터를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는 기존의 전동 유모차보다 90% 저렴하면서 20kg 가볍다는 장점이 있었고, 자동 제동기능도 추가하여 기존 유모차의 한계를 뛰어넘었습니다.
저의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팀원 5명이 모여 교내 종합설계 경진대회에 출전했습니다. 새로운 시도 속에서 가능성을 만들어 내기 위해 모터 관련 자료들을 찾아보고, 전동킥보드를 구매하여 분해하고 비교해 보며 시제품을 제작했습니다. 결과물의 실용성과 완성도에서 좋은 평가를 받아 전국 종합설계 경진대회까지 출전하게 되었습니다. 이 대회에서도 우수함을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문제점을 해결하고 결과물을 인정받는 과정에서 느낀 보람은 잊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는 직무를 선택하는 데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습니다.
설비기술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항상 현장에 관심을 두고 사소한 문제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창의력과 탐구 의지를 통해 삼성전자에서 설비 문제를 예방하고 개선하는 데 이바지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질문의 요구사항에 맞지 않은 시작이고 내용도 그다지 호감을 주지 못하고 있습니다. 본 항목은 성장과정을 쓰는 항목입니다. 그리고 그 내용 중에 자신에게 가장 큰 영향을 끼친 사건, 인물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이 내용은 이 두가지 모두에 해당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대학시절 경험을 쓰는 것이 문제가 아니라 질문에서 요구한 사항을 쓰지 않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이 내용을 활용하고 싶다면 이 내용 앞에 성장과정에 대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좋은점 1 공신력 있는 수상 경험을 활용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2 내용이 구구절절 합니다. 이 사례를 이렇게 길게 쓸 필요가 없습니다. 핵심 위주로 내용을 정리하고 어떤 지식과 능력을 배웠는지를 간략하게 제시하고 마무리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는 다른 사례를 제시하며 지원자의 창의력 문제해결능력에 공감을 가질 수 있게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