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경영전략팀 일원으로서 원가기획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이에 매월 진행되는 상품관련 원가기획 회의에 참여하여 부서별 원가를 결정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 재료비 부문의 설계에서 '원가가 예상치보다 10% 증가했다'라는 사실이 확인되면, 즉시 10%의 초과분을 낮추기 위한 대책을 세우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유관 부문과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부문별로 목표 원가 달성 현황을 공유하고, 예비비와 특별 조정비의 적정성을 검증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므로 저는 전매체의 운영효과, 필요성, 시장성 등을 검토하여 운영 개선방안 및 자원 재배분 기준을 정립하는 것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제가 '방송경영(경영기획)' 직무에서 기여할 수 있는 영역은 재정안정화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저는 손익분기점 분석을 통해 각 공장마다 고정비를 커버할 수 있는 최소 수익 목표를 산출해낸 바 있습니다. 그 결과 원가율이 높은 품목들의 생산비중을 줄이고, 전략 품목들의 생산 비중을 늘리는 포트폴리오 전략을 수립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각 시장마다 전략 컨텐츠의 수익성을 재검토하여 프로그램 믹스를 개선하고, 부문별로 컨텐츠 수요 기반의 수입 다양화를 도모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