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이란 아기를 다루는 일과 비슷하다고 생각합니다. 모든 것이 완벽하게 정리된 상태라도 어떠한 변수가 발생할지 모르고 작은 실수가 커다란 결과를 불러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그렇기 때문에 저에게 맞는 직무라고 생각했습니다.
인천 장봉도의 김을 브라질 상파울루의 시장으로 수출하는 FOB 경로를 설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내륙 운송 회사와 여객선 회사를 통해 세부적인 일정을 조율하고 비용을 계산하는 과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조금만 어긋나도 막대한 비용과 인적 손해가 발생합니다 하였습니다. 하지만 물류 경로가 정확하게 작동하는 것을 보며 우리나라의 좋은 상품을 새로운 시장으로의 길을 만드는 설렘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이에 저는 더 많은 상품을 이어주는 길을 만들어 보고 싶어 물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무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고객 만족을 달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국내외 많은 선사와 포워딩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는 지금의 시장에서 화주의 결정을 이끌어내는 것은 결국 회사의 브랜드 가치에서 오는 신뢰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Montclair State University Disney Prepatoty Program을 통해 기업의 브랜드 가치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디즈니의 직원들과 소통하며 항상 고객의 시선에서 모든 것을 꼼꼼히 점검하는 모습을 배울 수 있었고 이것을 화주를 위한 방법으로 활용하여 귀사의 브랜드 가치를 전 세계에 각인시키고 싶습니다.
또한 물류의 경우 다양한 이슈가 발생하고 작은 이슈 일지여도 막대한 시간 지연과 비용 손해가 발생하기 때문에 항상 직무에 대한 넓은 지식과 신기술에 대한 열린 사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수에즈 운하 사태에서도 북극 항로나 희망봉 항로에 대한 사전 인지가 없었다면 신속하게 대안과 비용을 산출하고 의사 결정을 진행하는 것은 불가능했을 것입니다. 저는 신속한 이슈 대응을 위해 유통부터 원산지 관리까지 광범위한 범위의 물류 과정을 공부하고 관련 자격증들을 취득하여 직무에 넓은 이해를 갖춰 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