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만족! 동료 만족!"
건설사 구매관리팀에서 고객사에 제출하기 위한 성과품 관리 업무를 한 적이 있습니다. 좋은점 1협력업체, 유관부서, 고객사 사이에서 정해진 스케줄에 맞춰 자료를 취합하고 전달하는 단순 업무였지만, 성과품을 빨리 받기를 원하는 고객사, 과중한 업무 로드로 그것이 불가능한 협력업체와 관련 부서 사이에서 난처한 처지에 놓이곤 했습니다.좋은점 2
하지만 담당자라는 책임감을 가지고 문제 상황을 수동적으로 받아들이지 않고, 양측의 입장을 조율하여 모두가 수긍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보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우선 모든 유관 조직에 연락하여 지킬 수 있는 제출 일자를, 현장 공무팀으로부터는 우선순위 리스트를 접수했습니다. 다른 입장에서 받은 두 개의 리스트를 토대로 서로 만족할 수 있는 스케줄이 되도록 조율하여 배포하였고, 정해진 스케줄이 꼭 지켜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독려하였습니다. 그 결과 일주일에 2~3개 정도 제출되던 성과품의 개수가 두 배 증가하였고, 양측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비록 작은 업무를 담당하는 아르바이트였지만 적극적으로 업무에 임하며, 각기 다른 입장을 가진 부서들과 협력업체 사이에서 어떻게 업무를 수행해야 하는지 배울 수 있었던 소중한 경험이었습니다. 또한 구매관리팀 부장님 앞에서 업무 진행 현황과 개선 방안에 대한 생각을 보고 드리고, 업무를 주도적으로 잘 처리하고 있다는 칭찬을 들었을 때는 매우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회사가 필요로 하는 품목에 대해 내부 유관부서들과 협의하여 최적의 구매계획을 수립하고, 공급사 관리 및 구매를 위한 협상을 담당하는 구매직무는 다양한 업무주체 사이에서 업무가 진행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발생되는 다양한 의견과 요구들을 회사의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방향으로 조율하는 역량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그러한 측면에서 구매관리팀에서의 경험과 배움은 업무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좋은점 3
좋은점 1 회사가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사례라는 점이 좋습니다. 지원 직무와 연관이 있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좋은점 2 당시 상황에 대한 배경을 잘 설명하였습니다. 본 사례를 쉽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부분입니다.
아쉬운점 1 항목이 요구한 기존 방식과 다른 방식을 시도한 경험처럼 작성되지 않은 점이 아쉽습니다. 기존 방식이 무엇이었는지 제시하고 그 방식이 어떤 문제점이 있었기 때문에 그 문제점을 어떤 아이디어로 해결했는지에 대한 내용이 핵심적으로 제시되어야 합니다. 즉, 이 항목은 지원자의 창의적인 일처리 역량을 보고자 하는 항목입니다. 현재는 단순히 문제를 해결한 경험처럼 느껴진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좋은점 3 지원하는 직무에 대해 교과서적인 내용이 아니라 경험한 사항을 토대로 업무의 특징을 설명한 점이 좋으며 그 내용도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