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귀담아듣고 소통할 줄 아는 2학기 전문"
저는 학창 시절부터 상대방의 얘기를 들어주는 걸 즐기고 항상 귀담아듣는 것을 제 신조로 살아왔습니다. 학창시절 저는 친구들에게서 '2학기 전문'이라는 별명이 있었습니다. 좋은점 1중, 고등학교 시절 단 1년을 제외하고 매 학년 2학기 때마다 학급회장이 되며 붙여진 별명이었습니다. 저는 반 분위기를 잘 알지 못하고 학급에 무엇이 정말로 필요한지 파악하기 어려운 1학기에 학급 임원이 되고 싶지 않았습니다. 그 대신 저는 2학기까지 학급에서 필요로 하는 것은 무엇인지 한명 한명에게 듣고 그에 따라 학급 공약을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그에 걸맞게 공약 이행에 책임을 다할 수 있는 학급 대표가 되고자 했습니다. 그 결과, 장기간 준비해왔던 공약은 전폭적인 지지를 받을 수 있었고, 저 또한 그 신뢰에 부응해 공약을 철저하게 지켜나갔습니다. 저는 이렇게 쌓은 이미지 덕에 신뢰감을 얻고 매년 2학기 전문 학급 대표가 될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1
항상 상대방 얘기를 진정성 있게 귀담아듣자는 제 신조 덕분에 학창시절 저는 대인관계에 있어서 필수적인 의사소통능력과, 적절한 해결책을 찾아 해결할 수 있는 문제해결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또한, 리더십을 가지고 학급을 이끌며 포퓰리즘을 지양하고 필요한 공약만을 계획하며 책임감을 기를 수 있었고 신뢰감 또한 쌓을 수 있었습니다. 아쉬운점 2
좋은점 1 특이한 별명을 사용하여 인사담당자로 하여금 어떻게 붙여진 별명일지 내용에 대한 궁금증을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인사담당자가 흥미를 가지고 글을 읽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아쉬운점 1 성장과정과 학창시절에 대해 묻는 항목인데 성장과정 내용이 누락되어 있습니다. 항목에서 요구하는 것은 빠짐없이 모두 작성하는 것은 자기소개서의 기본입니다. 학창시절의 내용에 지원자의 신조에 대해 나와있으므로 가정환경, 성장배경을 통해 자라면서 가지게 어떻게 신조를 가지게 되었는지를 간략하게 언급하는 구조로 작성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쉬운점 2 항목에 주어진 분량이 많은 경우 정리 문장을 통해 지원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를 인사담당자에게 다시 한 번 확인 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의 경우 글이 길지 않기 때문에 같은 내용을 단순히 반복하는 것으로 보여 성의없게 느껴집니다. 또한 ‘포퓰리즘의 지양’은 상대의 이야기를 항상 귀담아 듣는다는 지원자의 특성과 배치되는 부분이 있습니다. 포퓰리즘은 대중의 인기만을 좇는 부정적인 의미를 포함하긴 하지만 대중에게 호소하여 다수를 위한 정책을 수립하고 다수의 지지를 얻어내기 위해 노력하는 정치형태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