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관리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학창시절 영업에 관한 직무 경험을 쌓기 위해서, 약 6개월 동안 OOO 완구매장관리 아르바이를 했습니다. 그 결과 영업 현장에 대해 배우고 영업에 필요한 4가지 역량을 길렀습니다.
1. 매출목표에 대한 책임감 및 실천력
저는 제가 관리하는 완구들에 관심을 보이는 고객들이 그냥 빈손으로 돌아가지 않도록 하겠다는 목표를 잡고 일했습니다. 제 매장이란 책임감을 갖고 고객에게 자연스레 다가가, 찾으시는 상품에 대해 여쭤보아서 행여나 상품이 있는데도 발견하지 못하고 지나칠 경우를 없도록 했습니다.
2. 판매제품에 대한 이해도
고객에게 상품을 추천해드리기 위해서는 제가 상품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가격대비 품질은 어떤지, 조립하기 어려운 제품인지 등의 제가 판매하는 제품에 대해 완벽한 정보 숙지를 했습니다.
3. 트렌드 민감도 및 분석력
완구의 트렌드는 주로 현재 인기 방영중인 만화와 결합해서 나온 상품이었습니다. 유행에 굉장히 민감한 아이템이기에 아이들이 주로 직접 고르는 제품은 무엇인지 주목하고, 아이들에게 요즘 어떤 캐릭터가 인기 많은지 물어보기도 하면서 완구의 트렌드를 읽어냈습니다. 트렌드를 정확히 알고 고객에게 제품을 추천 및 판매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은 매출에서도 큰 차이가 났습니다.
4. 동료, 고객들과의 소통능력
동료 직원과 업무에 관해 끊임없이 업무에 대해 의견을 주고받고 일 처리 하며 동료와의 소통을 중시하니 조직운영과 업무수행은 자연히 효율적으로 돌아갔습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는 장난감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부모님들에게는 먼저 다가가서 그들의 니즈를 정확히 이해하고 제품을 추천했습니다. 그 결과 고객님들께 고맙다는 말을 자주 들었습니다.
항상 고객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고객의 입장에 서서 생각해보고 부지런히 움직이면서 제품을 판매 했습니다. 이를 통해, 영업 이익을 내는 것이 어렵기도 하지만 성취했을 때의 즐거움을 배우고 영업에 신경 써야 하는 점은 무엇인지를 더욱 깊이 배웠습니다. 영업관리 직무는 매출과 실적을 분석하고 처리할 뿐만 아니라 거래처 및 직장 내 동료들과 협력하고 소통해야 합니다. 이런 준비과정이 영업관리 직무를 수행하면서 현장에 대해 이해하고, 어떻게 움직이며 일을 해야 하는지의 토대를 만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전혀 엉뚱한 이야기를 써 놓았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직무에 왜 지원했는가를 묻고 있는 항목입니다. 즉, 법학을 전공한 지원자가 아웃도어 생산 판매하는 회사에서 왜 영업관리 업무를 하고 싶은지를 설명해야 하는 항목이라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아웃도어 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게 된 계기를 제시해야 하고, 영업관리 업무가 어떤 일을 담당하는 일이고 그 일이 왜 자신에게 끌리는 일인지를 설명해야 합니다. 현재 내용은 영업관리에 대한 자신의 준비도를 설명한 글로서 내용이 나쁘지는 않지만 항목의 요구 사항과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이라는 점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