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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8년 하반기 한국토요타자동차(주)

신입 영업지원
  • 수도권4년 학교
  • 경영학 학과
  • 3.94/4.5학점
  • 875 토익
  • Level6 토스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2 회 인턴
  • 1 회 교내활동
  • 2 회 사회활동

전문가 총평

2

몇 번의 기업경험, 중고차와 관련된 활동 등이 호감을 주는 면이 있지만 그 이외의 내용에서 특별히 호감을 주는 내용이 없었고, 사례를 설명하는 항목에서는 구체적인 배경설명이 없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려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별점이 2개입니다.
가장 큰 문제는 지원동기가 진정성이 없고 거창하게 쓰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였다는 것입니다. 아마도 지원자는 자동차에 관심이 많은 것은 사실이기에 관련 회사를 목표로 삼았을 것인데, 이 회사는 최우선 순위가 아니었을 것 같습니다. 이 회사 입사를 위해 지원자는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노력을 했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없었다는 것입니다. 가장 좋아하는 차를 타 회사차로 제시하고 열정적으로 설명하는 부분에서는 그 차를 판매하는 회사로 지원하면 더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은 느낌까지 들었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의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이 무엇인지 설명하고, 한국토요타자동차에 지원하게 된 동기를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800자)
  2. Q2 다음의 키워드 중 두 가지를 선택하여 본인을 표현해 주십시오. [존중, 팀워크, 희생, 소통, 열정, 도전, 자신감, 성실함, 꼼꼼함, 행동력, 리더십, 분석력, 정보력, 차분함, 인내, 유연함]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800자)
  3. Q3 학업 외에 도전적인 과제에 직접 부딪쳐 성과를 이루어 낸 경험을 기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800자)
  4. Q4 개인 커리어의 비전 혹은 목표는 무엇이며, 이를 달성하기 위해 입사 후 어떤 노력을 할 것인지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800자)
  5. Q5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 모델과 그 이유에 대해 서술해 주십시오. (최소 300자, 최대 800자 입력가능) (800자)

자소서 항목 질답

  • "사람에 대한 존중으로 세상을 바꾸는 회사"

    ‘사람을 존중하는 기업인가’, 제가 가진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입니다. 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개인주의가 팽배해도, 회사는 사람끼리 만나고 부딪히며 결국 사람이 만들어가는 공간입니다. 따라서 사람을 존중하는 업무 환경이야말로 개인과 팀을 넘어 회사 전체가 목표와 비전에 몰입할 수 있는 필수 조건이라고 생각합니다.

    제 스스로 속한 집단에 주인의식을 가짐으로써 정체성을 형성하고, 역할과 업무에 몰입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회사가 지향하는 가치, 업무 분위기 등에 공감하고 소속감을 느낌으로서 업무 능률은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지원 직무인 영업마케팅은 딜러, 소비자, 미래 고객 등 사람을 상대하는 업무를 맡습니다. 따라서 원활한 직무 수행을 위해 사람을 우선하는 분위기가 선행되어야 한다고 느꼈습니다. 그리고 바라본 토요타의 ‘인간중심경영’, ‘고객 제일주의’는 사람을 우선하는 회사라는 확신을 줬습니다. 이를 통해 한국토요타자동차의 구성원으로서 함께 성장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습니다.아쉬운점 1


    한국토요타자동차는 ‘훌륭한 기업시민’을 지향하며 고객에 대한 책임을 다하고 있습니다. 특히, 하이브리드 차종 시승회, ‘마이 하이브리드 모먼트’ 등 소비자의 긍정적 경험에 집중하는 동시에 마케팅 효과까지 이끌고 있습니다. 앞으로 영업마케팅 직무를 수행하면서 토요타의 사람 존중 이념을 이해하고, 궁극적으로 이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회사 동료와의 배려와 고객에 대한 보답을 통해 저부터 사람 존중을 실천하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회사 지원동기를 쓴 부분인데, 내용을 읽어 보았을 때, 지원자의 진정성 있는 회사 선택 기준이 아니라 이 회사의 경영이념에 맞춰 쓴 기준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만약 지원자가 쓴 내용이 사실이라면 왜 지원자는 급여나, 근무환경, 미래 발전 가능성이 아니라 사람을 존중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 기준인지 자신의 경험을 빗대어 설명해야 합니다. 이와 관련한 특별한 계기나 경험이 있기 때문에 이런 기준을 가지게 되었다는 것을 공감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아쉬운점 2 묻지도 않은 포부를 쓸 필요는 없습니다.

  • "고객 우선의 꼼꼼함"

    일반 관리 부문에서 영업실적, KPI 등 기업 핵심지표를 파악하는 것은 전략 기획 활동의 초석이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꼼꼼함’은 정확한 업무 수행, 분석을 위한 기초 역량입니다.

    OOOOO 영업 인턴 기간, 차량 개발일정을 엔진, 차량, 생산 단계별로 차트에 정리하고 기한 내 납품하는 업무를 맡았습니다. 각 공장, 구매, 품질 담당자마다 수량, 제품 종류, 시기 등이 달라 업무 착오는 고객 일정에 차질을 빚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업무 리스트를 정리하는 습관과 함께, 업무 상황을 사수와 계속 공유하며 더블체크 과정을 거쳤습니다. 이를 통해 꼼꼼한 업무 처리 능력을 기를 수 있었습니다.좋은점 1


    "희생을 통한 나와 팀의 발전"

    폐업 위기까지 몰렸던 토요타가 재기할 수 있었던 이유에는 ‘사람 중심 경영’이 있었습니다. 개인의 ‘희생’이 있더라도 토요타의 미래를 함께 고민한 개선 전략은 효과적이었습니다. 이러한 전체를 위한 희생의 가치를 공감했습니다.

    동일 인턴 기간 중 업무 지원을 자청한 경험이 있습니다. 유럽 지점에서 시스템 문제로 서류 업로드에 문제를 겪었습니다. 사수가 출장 중이기에 제가 해보겠다고 했습니다. 업무 경험이 없는 저는 매뉴얼을 참고로 유럽 담당자에게 질문을 이어가며 일을 마무리했습니다. 업무에 직접 연관은 없었지만, 팀원으로서 일조하고 싶은 욕심이 있었습니다. 동시에 책임감 있는 업무 수행은 부서 사람들의 인정으로 이어졌고, 업무 역량과 주인의식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아쉬운점 1입사 후 제가 가진 강점을 활용해 확실한 업무 처리와 팀의 유기적인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좋은점 1 기업의 업무현장에서 실제로 경험한 사례를 활용하여 자신의 역량을 강조한 점이 좋습니다.

    아쉬운점 1 문제는 이 내용이 그다지 희생처럼 보이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자신의 사수가 출장 중일 때, 중요한 일을 해야 한다면 당연히 해야 하는 일에 해당됩니다. 그것이 꼭 주인의식이 있고 희생정신이 있어야 할 수 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실천’은 저 자신을 성장하게 합니다. 이후 상황을 두려워하며 시도 조차하지 않아 후회하는 일이 많았습니다. 전공과목을 들으며 소극적인 자세로 질문하지 못한 것이 시험에 나왔을 때, 이상형이 스쳐 지나갈 때 번호를 묻지 못했을 때 등 생각을 ‘행동에 옮기는 것’의 중요성을 몸소 느꼈습니다.좋은점 1

    "실패에서 깨달은 신뢰"

    생각을 실천에 옮기는 노력을 위해 아프리카로 중고차 수출을 기획했습니다. 아프리카 출신 대학원생을 만나 사업 계획, 수익 구조를 의논했습니다. 그 중 카메룬 대학원생과 팀을 이뤘고 현지 바이어를 확보했습니다. 바이어의 오더 리스트를 토대로 제품을 준비하며 사업은 순탄했습니다. 그러나 대금 회수 방식의 협상을 남겨두고, 바이어의 낮은 신뢰도 때문에 신용장 거래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리인 보증 방식으로 거래 신뢰도를 높이거나, 바이어를 국내로 불러들여 제품 확인 후 지불을 먼저 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바이어 측에서는 거래금의 반액을 선지급하고 제품을 받은 뒤에 차액을 지급하는 방식을 제안했지만, 이 또한 리스크가 커서 결국 사업은 중단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거래 관계 간 '신뢰‘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아쉬운점 1

    오늘날의 토요타 또한 오랜 고객 신뢰가 있기에 존재한다고 생각합니다. 앞으로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일하며 신뢰 관계를 체득하고, 이를 바탕으로 유기적인 영업망 관리와 영업전략 및 프로모션 기획에 반영하겠습니다. 또한, 팀 내에서 개인적으로 실천할 수 있는 목표를 세우고 주체적으로 도전과 성취, 성장을 이어가는 인재가 되겠습니다.아쉬운점 2

    좋은점 1 본론에 들어가기 앞서 이와 같은 방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제시한 점이 좋습니다. 전체적인 내용에 체계가 잡히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쉬운점 1 이 일을 어디에서 왜 하게 되었는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어 경험의 가치를 판단하기 어렵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그리고 성과를 낸 경험을 쓰라고 했는데, 성과 경험이 아닙니다.

    아쉬운점 2 본문이 만족스러우면 이 부분은 부가적으로 좋은 평가를 주는 부분인데, 본문이 만족스럽지 않아서 이 부분은 불필요한 느낌이 든다는 점이 아쉽습니다.

  • "TOYOTA ‘High’brid, 사용자 경험을 높이다"

    젊은 라이프 스타일을 사로잡는 영업인이 되고 싶습니다. 자동차 산업이 고도화될수록 환경 규제는 높아지고 제품 기능은 복잡해집니다. 이에 따른 완성차 업계의 발 빠른 대응은 소비자의 선택 폭을 넓혔습니다. 따라서 변화를 수용할 수 있는 젊은 층의 브랜드 로열티를 높이는 것이 미래 시장 경쟁력이 될 것입니다.

    한국토요타자동차는 젊은 소비층의 국산차 구매율이 떨어지는 데 반해, 수입차 구매 비중이 늘어나는 배경에 집중했습니다. 이와 함께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의 브랜드 선호도가 생기기 이전의 소비자를 공략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그 일례로 ‘뉴 스마트 에코 라이프’ 캠페인을 통해 자연과 라이프 스타일의 접점을 토요타에 연결하는 ‘젊은 경험활동’을 제공하고 있습니다.좋은점 1


    위 목표에 기여하기 위해 단계적인 역량 개발을 실천하겠습니다. 첫째, ‘현장에 답이 있다’는 토요타의 이념을 실천하겠습니다. 현장의 Field 영업망, 딜러 활동을 관찰하며 전시장 및 매장 관리를 배울 것입니다. 이를 통해 현장에서 실현할 수 있는 프로모션, 제품 라인업 등을 구상하겠습니다. 둘째, 트렌드 조사, 실적 및 손익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영업, 마케팅 기획을 하겠습니다. 동시에 제품 유통 경로를 관찰하며 서비스 개선 사항에 대해 고민할 것입니다. 끝으로, 현장에서 쌓은 영업 내공을 바탕으로 미래 니즈를 예상, 제품/타겟별 전략을 수립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미래 자동차 시장에서 토요타가 갖는 하이브리드, 친환경 차량의 강점을 극대화하며 사용자 경험의 질을 높이는 데 일조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좋은점 1 명쾌하게 자신의 목표를 제시한 점이 좋고, 회사의 현 상황과 연결시킨 점도 호감이 갑니다.

    아쉬운점 1 거창한 시작과 달리 전혀 알맹이 없는 포부입니다. 이 부분에서 지원자가 하겠다고 한 것을 나열하면, 현장의 Field 영업망, 딜러 활동을 관찰하며 전시장 및 매장 관리를 배우고, 프로모션, 제품 라인업 등을 구상하며, 트렌드 조사, 실적 및 손익 관리를 통해 합리적인 영업, 마케팅 기획을 하고, 제품 유통 경로를 관찰하며 서비스 개선 사항에 대해 고민하며, 미래 니즈를 예상, 제품/타겟별 전략을 수립하여 사용자 경험의 질을 높이겠다입니다. 알고 있는 모든 말은 다 갖다 넣은 것 같은 느낌이고 무엇을 하겠다는 말은 많은데, 구체적인 방법론, 왜 이런 일이 필요한지, 회사의 어떤 특성 때문에 이런 일을 어떻게 수행하는 것이 좋은지 등, 구체적인 이야기가 하나도 없이 막연하게 주장만 하고 있습니다.

  • "소비자가 만드는 제품, 브랜드"

    제가 가장 좋아하는, 흔히 말하는 ‘드림 카’는 포르쉐 카이엔입니다. 스포츠카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SUV 시장에 발을 들이는, 이론으로 배운 것과는 다른 도전에 성공한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하지만 카이엔이 첫 등장부터 환영받았던 것은 아니었습니다. 기존 마니아 소비층과 평론가는 포르쉐의 전통을 망쳤다는 혹평을 했습니다. 이러한 부정적인 시선과 반대로, 카이엔은 불티나게 팔리며 적자 경영을 하던 당시 포르쉐의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기존 럭셔리 스포츠카 세그먼트에서 벗어나 신제품과 리포지셔닝을 통해 새로운 소비자를 이끈 것입니다.

    카이엔은 현재 3세대까지 출시되며 비난 또한 많이 받아왔지만, 결과적으로 브랜드 이미지와 실리까지 모두 챙길 수 있었습니다. 독특한 세그먼트를 통해 기존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럭셔리 카 경쟁사와는 제품군 차별화를, SUV 시장의 볼보, 랜드로버 등의 경쟁사와는 성능, 가격 등에서 차이를 만들었습니다. 지금에 이르러 포르쉐의 도전을 긍정적으로 해석할 수 있는 데는 소비자가 증명한 판매실적이 있습니다.

    카이엔의 역사를 보면 실제 현장의 반응이 영업 활동에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영업 및 상품 기획, Field 영업망 관리 등의 업무 수행을 위해서 소비자의 의견을 수용할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한, 시장의 특성에 맞는 영업마케팅, 제품/상품 제안이 이루어질 때 소비자에게 환영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업마케팅직무를 수행함에 기존 타겟 관리뿐만 아니라, 때론 과감한 시도, 도전을 통해 신규 고객을 유입시키는 결과를 만들고 싶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이 부분이 잘못되고 나쁘다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이 내용을 보고 있으면 지원자가 이 차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이 느껴지고, 애정이 대단하다는 느낌도 듭니다. 그래서 차라리 ‘포르쉐코리아’로 지원하면 더 환영 받을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렇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이런 특징이 있기 때문에 설령 가장 좋아하는 자동차가 포르쉐라고 하더라도 여기서는 토요타 자동차를 말하는 것이 더 효과적인 내용이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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