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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19년 하반기 SSG.COM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서울4년 학교
  • 생활디자인전공 학과
  • 3.8/4.3학점
  • 975 토익
  • AL 오픽
  • 1 개 제2외국어
  • 1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3 회 인턴
  • 3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3

[별점이유] 성과가 많은 지원자이지만 내용이 효과적으로 작성되어 있지 않음
[좋은점] 성과가 많고, 관련 경험을 열심히 했다는 것
[아쉬운점] 지원동기가 식상하고 내용이 정리되지 않은 것 같은 느낌이 든다는 점
[보완요소]
지원자의 노력, 성과, 근성은 인정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좋은 재료들을 제대로 잘 활용하지 못했다는 느낌이 듭니다. 우선 지원동기가 허술하고 건성으로 작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자기소개서 질문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해당 항목에서 강조해야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이해하고 그에 맞게 내용이 정리되어야 하는데, 지원자는 최대한 많은 것을 이야기하는 것이 목적인 것 같습니다. 자기소개서는 지원자의 성과만을 보는 글이 아닙니다. 질문에서 요구한 것은 회사가 그 부분에 대해서 관심이 있다는 것이고 그와 관련하여 지원자를 평가하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어떤 상을 받았고, 우승을 했다는 내용이 최우선이 될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자소서 항목

  1. Q1 당사에 지원한 이유와 입사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2. Q2 지원한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일과 본인이 그 일을 남들보다 잘할 수 있는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기술하시오*
  3. Q3 학업 외 가장 열정적이고 도전적으로 몰입하여 성과를 창출했거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기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쓱스러운 도전에 함께하고 싶습니다"

    SSG닷컴은 백화점과 이마트, 친구 사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등 모든 사람과 기술, 제품과 서비스를 연결하며 라이프스타일 공유 플랫폼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치열한 이커머스 경쟁 속에서, 체리피커 소비자를 충성 고객으로 전환하기 위해 가격 이상의 가치를 제공하며 플랫폼화하는 방향은 필수라고 생각합니다. 이렇듯 변화를 선도하는 'SSG스러운' 도전정신과 라이프스타일 플랫폼으로의 비전에 확신을 가졌고, 도전하는 서비스기획자로서 쇼핑 경험에 혁신을 가져오며 SSG닷컴이 이커머스 선두주자가 되기까지 함께 성장하고 싶어 지원합니다.아쉬운점 1

    "디자인 씽킹과 비즈니스 마인드"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자로서 사용성과 수익성을 함께 제고할 수 있도록 OO와 OO을 복수전공했습니다. 우선 UX 전공에서 사용자를 정확히 이해하고 적합한 서비스를 설계하는 과정을 배웠습니다. OO인턴, OO 워크숍 등 기획자로서 프로젝트를 리드하며 타 직군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익혔습니다. OO 전공에서는 비즈니스 마인드와 이론 지식을 배웠고, 특히 OO학회에서 인구통계·행태별 타깃을 분석하고 가치사슬과 트렌드를 파악하며 여러 산업에 대한 이해를 높였습니다. 옴니채널 서비스 기획으로 OO 산학협력 세션을 우승하며 이커머스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이후 OO 산학협력에서 이커머스의 KSF를 깊게 고민해볼 수 있었습니다. 높은 콘텐츠 매력과 단가, 보완재 소비 창출 가능성을 가진 OO 카테고리를 OO 삼아 성장하는 전략을 세웠습니다. 이에 따라 OO에 수반된 모든 소비를 한 번에 할 수 있는 통합서비스의 와이어프레임을 설계, 향후 OO서비스 상품도 OO에 따라 연결하는 확장 전략을 함께 제안해 우승했습니다. 고객관점, 비즈니스관점을 모두 고려했다는 점에서 실무진에게 좋은 평가와 입사 제안도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데이터 역량을 기르고자 GA와 챗봇을 공부했으며, 이러한 노력을 바탕으로 산업, 소비자, 기술, 서비스를 모두 이해하는 기획자로 성장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일반적으로 흔히 볼 수 있는 방식으로 작성된 지원 동기입니다. 회사의 특성을 제시하고 그 특성에 반해서 지원했다는 식입니다. 또한 회사의 특성과 같은 막연한 내용을 지원동기로 제시하는 것도 호감을 주지 못합니다. 그 이유는 많은 지원자들이 비슷한 방식으로 작성하고 있고, 회사의 장점도 비슷하여 내용이 특화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가 주가 되어야 하는데, 그런 내용이 아니라는 점도 문제입니다. 이 회사에 대해 알게 된 계기, 이 회사의 직원이 되겠다고 생각한 계기 및 이유, 그 과정에서 회사 및 직무에 대해 어떤 활동을 통해 무엇을 알게 되었는지, 그 내용이 지원자의 특징 및 장점과 어떤 연관이 있는지 등 지원자의 이야기가 구체적으로 제시될 때, 지원자만의 특화된 지원동기가 됩니다

    아쉬운점 2 지원자의 직무 역량, 노력에는 공통적으로 애매한 방식으로 문장을 마무리한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배웠습니다. 익혔습니다. 이해를 높였습니다. 고민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전략을 세웠습니다. 등이 그것입니다. 문제는 그래서 무엇을 알고 있고, 그 수준이 어느 정도인지, 그리고 그 역량이 회사 및 직무에 어떤 점에서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는 것입니다.

  • "사용자 중심 IT 서비스"

    OO인턴으로서 OO 가격비교 페이지 사용성 개선을 맡으며 서비스 기획 실무를 경험해볼 수 있었습니다. OO를 고려하고, 기존 UX와 통일성을 유지하고, 체류시간 등 주요 지표에 기여할 수 있도록 기획하는 역량을 길렀습니다. 무엇보다 아무리 뛰어난 기술이 있어도 기술을 위한 서비스가 아닌, 사람을 위한 서비스를 만들어야 함을 배웠습니다. 저만의 IT DNA로 새로운 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이고, SSG닷컴 서비스의 효용을 최대로 이끌어낼 수 있도록 적합한 IT를 적용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IT와 서비스의 시너지"

    저는 IT블로거로서 OO에 초청받고 OO베타테스터로 선정될 만큼 신기술에 관심이 많습니다. 기획자로서의 사용자 중심 사고에 기술에 대한 이해가 시너지를 이루며 쇼핑 경험의 혁신을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다고 자부합니다. 인턴 다음 해 OO 서비스기획 공모전에 참가했고, 원하는 상품을 쉽고 빠르게 찾지 못하면 귀찮아지므로 OO을 막기 위해 'OO' 서비스 세 가지를 제안했습니다. 그중 OO 고도화를 통한 OO 서비스는, 기술의 불완전성을 서비스로 보완하며 OO 쇼핑의 효율성과 OO 쇼핑의 효과성을 결합하는 것을 목표했습니다. OO 쿼리에 OO를 추가한 OO 기술로 'OO'의 정확도를 높이고, 대상을 OODB와 OO으로 확장했습니다. OO 쇼핑 중 OO면 OO지 않고도 OO으로 둘러볼 수 있어 OO가 가능하고, OO와 OO을 OO에서도 자연스럽게 사용하게 됩니다. 또한 OO보다 인식이 쉬운 OO와 OO를 '쓱렌즈'처럼 OCR기술로 인식해, OO 중 이미지검색 활용을 높였습니다. 사용자 시나리오를 점검하며 적절한 곳에 적절한 기술을 매치하며 매끄러운 OO 쇼핑 경험이 가능하도록 설계했기에 실제로 고객 편의를 제고할 수 있는 기획이었으며, 최우수상을 수상했습니다.
    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무언가 명확한 게 없습니다. 결론적으로 지원 직군에서 구체적으로 어떤 업무를 하겠다는 것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지원자가 하고 싶다는 것은 적합한 IT를 적용해 고객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싶다 인데, 개발을 하겠다는 것인지, 신규 서비스를 만들겠다는 것인지 사이트 모니터링을 하겠다는 것인지 뭘 말하는 것인지 잘 모르겟습니다. 좀 더 직접적이고 쉽게 쓰는 것이 좋겠습니다.

    아쉬운점 2 이 부분은 차별화된 능력과 경험을 쓰는 부분인데, 제시된 내용을 보면 차별화된 능력은 신기술에 관심이 많다는 것이고 차별화된 경험은 서비스기획 공모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입니다. 신기술에 관심이 많아서 무엇을 알고 있고, 그것이 이 회사와 어떤 연관이 있는지를 제시해야 합니다. 그리고 최우수상을 받은 사례를 설명만 할 것이 아니라 지원자의 어떤 지식, 능력, 실력이 중요한 역할을 했는지, 그리고 그것이 이 회사와 어떤 관련이 있고 업무에 어떻게 쓰일 수 있는지를 제시해야 직접적인 내용이 됩니다.

  • "도전과 성장을 즐기는 사람"

    OO 인턴 중 OO 고도화 프로젝트를 맡았을 때, OO 관련 경험은 처음이었지만 여러 제약에도 불구하고 쉽고 빠른 소통이 가능한 점에 재미를 느껴 열정적으로 몰입했고 마음에 드는 결과물을 발표할 수 있었습니다. OO 대표께서 OO팀 실무진 앞 재발표를 요청하실 정도로 만족하셨고, OO AI에 진지한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향후 OOAI가 가져올 플랫폼 변화를 생각하며 OO 여러 대를 사용해 보았고 깊이 있는 경험을 위해 OOAI 해커톤에 도전했습니다. 아쉽게 본선 진출에 그쳤지만, 현직 개발자·디자이너와 협업하며 커뮤니케이션과 프로젝트 관리 역량을 길렀습니다. 이후 수상을 목표로 OO 공모전에 도전하며 상기 경험을 살려 팀장으로서 기획뿐만 아니라 효율적인 타임 매니징과 업무 분담에 노력하기도 했습니다.

    기획 시 OO가 꼭 필요한 사용자를 위한 서비스를 만들고 싶어서, OO 명령은 OO 사람에게, OO 제어는 OO 상황에 도움이 된다는 데서 출발했습니다. 자연스레 OO 타깃을 도출했고 OO 서비스를 기획했습니다. OO의 하루 일과를 조사하고, OO를 만나보고, 실구매자인 OO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는 등 넓고 깊은 사용자 분석을 통해 타깃에게 적합한 서비스를 만드는 데 가장 노력했습니다. 그 결과 별도의 IoT제품이 없어도 가능한 기능이나 더 쉬운 대화를 위한 OO전용 OO 페르소나 등 사소한 부분도 고려할 수 있었습니다. 구체적인 OO를 설계하며 OO와 응답이 오류 없이 부드러운 흐름으로 연결되도록 모든 경우를 고려하는 꼼꼼함의 중요성도 배웠습니다. 결국 3위를 수상했고 올해 OO에 OO, OO, OO가 반영될 예정입니다. 이처럼 새로운 분야에 도전을 즐기고 관심이 생기면 깊이 있게 몰입하는 성격으로 입사 후에도 사내 강연과 스터디로 꾸준히 공부하며, 변화를 이끄는 이커머스 서비스 기획 전문가로 성장하겠습니다.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머리가 아플 정도로 쉽게 와 닿지 않는 내용입니다. 단순하고 명확하게 질문에 대해 답을 하면 되겠습니다. 학업이외에 지원자가 가장 열정적으로 임한 것인 인턴경험인가요? 그럼 그렇다고 이야기한 다음, 그 인턴 경험에서 만들어 낸 성과와 관련한 경험을 제시하면 됩니다. 그런데 지원자는 그 이후에 헤커톤에 도전했고 또 공모전에 도전했다는 이야기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무엇이 가장 열정적이고 몰입한 경험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경영·비즈니스기획’ 인기 합격자소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