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나침반, 설문조사"
대학교 시절, 전공수업의 일환으로 기업 컨설팅 프로젝트를 수행하며, 기업의 경영 전략을 수립하기위해 직접 질문지를 제작하고 분석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희 팀은 동네 골목, 3층에 위치한 개인 카페를 선정하였고, 매출액 감소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조언을 드리는 것을 목표로 두었습니다. 이를 위해, 방문고객 수 추이, 매장 인테리어, 상품 가격, 메뉴 다양성 등을 관찰 및 수집했습니다.좋은점 1
매장을 방문한 손님들의 행동을 관찰하며, 매장 방문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했습니다. 이후 약 20가지의 요인(가격, 인테리어, 청결도 등) 을 정리하여, 고객 만족도 설문지를 제작했습니다. 하지만 조사 도중, 매장의 단골고객 분들이 많다는 사장님의 말씀을 듣게 되었고, 요인 중요도, 재방문 의사도 추가적으로 조사한다면 단골고객분들에 특화된 컨설팅을 제안드릴 수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이에 질문지 작성법에 따라 직접 질문지를 제작하고, 온라인 및 오프라인을 통해 약 40분께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엑셀의 통계기법인 요인분석을 활용하여, 만족도, 재방문의사, 요인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했습니다. 이후, 제품 다양성, 식기 디자인, 쿠폰 등의 카테고리에서 문제점을 파악했습니다. 좋은점 2실제 매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규모, 비용의 변화를 고려하여 단골고객 대상 쿠폰 제도 시행, 2-30대 손님을 위한 SNS 인기 음료 레시피 안내, 아기자기한 주방 소품 구입 등의 구체적인 경영 솔루션을 제안드릴 수 있었습니다.
좋은점 1 사례에 대한 배경설명을 핵심 위주로 잘 정리했습니다.
좋은점 2 의사 결정시 고려했던 대안에 대해 설명하지는 않았지만 의사결정을 내렸던 과정과 이를 위해 활용한 자료들에 대한 내용을 질문의 요구에 맞게 잘 작성했다는 점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