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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OBKOREA

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0년 하반기 삼광랩트리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대학원 학교
  • 국제의료경영학과 학과
  • 2.71/4.5학점
  • 715 토익
  • IM1 오픽
  • 2 개 자격증
  • 1 회 해외경험
  • 3 회 수상
  • 1 회 동아리
  • 1 회 교내활동
  • 10 회 사회활동
  • 2 회 자원봉사

전문가 총평

1

전반적으로 호감을 주는 내용이 별로 없습니다. 지원자가 이 회사, 지원직무와 관련하여 어떤 역량과 능력이 있는지 잘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회사명이 틀렸습니다. 회사에 대해 다양한 조사와 분석이 있었다면 이런 실수는 하지 않는데, 지원자는 회사에 대해 알아가는 활동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자소서 항목

  1. Q1 지원동기
  2. Q2 직무역량
  3. Q3 대외활동

자소서 항목 질답

  • "미래의 마에스트로"

    섬광랩트리에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명확히 파악해 고객에게 전달해서 인류사회의 혁신과 역동성을 구현하기 위해 지원했습니다. 섬광랩트리의 제품의 경쟁력을 명확히 파악해 고객에게 명확히 전달해서 글로벌 경쟁력을 끌어올리고 싶습니다. 아쉬운점 1
    국제의료마케팅 과목을 수강하면서 마케팅은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과정이라고 배웠습니다. 제품의 강점을 고객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고객층과 경쟁사 분석을 통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섬광랩트리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경쟁사 및 대외환경 분석을 통해 제품의 강점을 고객에게 명확히 전달하는 역량을 발휘하겠습니다.
    아쉬운점 2

    중학교 때 신화창조의 비밀에서 대한민국 기업은 명확한 방향성을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해 시장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학창 시절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를 공부하면서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 성장 동력 발굴과 기업의 비전과 경영철학의 명확한 설정이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글로벌 기업의 성공사례를 분석하면서 차별화된 기술 경쟁력 확보의 중요성을 알게 되었습니다. 글로벌 기업은 미래를 주도하기 위해서 명확한 비전과 경영철학 수립과 시장과 고객을 분석했습니다. 그 후에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품질 경쟁력 확보와 적절한 리스크 관리를 통해 시장을 주도했습니다. 기업의 성장에 따라 대한민국의 경제는 세계 10권으로 도약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차별화된 기술경쟁력 확보하는 것이 국가 경제발전의 인프라 구축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아쉬운점 3

    아쉬운점 1 막연하게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왜 그러고 싶은지 그 이유를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회사명도 틀렸습니다.

    아쉬운점 2 회사명이 틀렸습니다. 회사명은 무슨 일이 있어도 정확하게 써야 합니다.

    아쉬운점 3 이런 일반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이 회사에 왜 지원하게 되었는지, 이 회사에 지원하기 위해 이 회사에 대해 무엇을 조사하고 알아보았는지에 대한 내용을 제시해야 합니다.

  • "망원경과 현미경의 조화"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포지셔닝에서 해결책 제시를 통해 최종 발표에서 1등을 달성했습니다. 당시 ‘최고의 병원’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던 서울OO병원의 부족한 점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았습니다.
    서울OO병원이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춘 상급종합병원이 되자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책에서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춘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듯이 서울삼성병원도 따뜻함을 보완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뉴스, 구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서울OO병원을 조사를 했습니다. 하지만 서울OO병원의 성과와 수상 내역만 있고 의료 사고나 중대한 사건에 관련된 자료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병원을 경쟁하는 OO대학교 병원과 비교해서 분석을 했습니다.
    PT 구성은 SWOT 분석을 통해 서울OO병원의 현황을 제시하고 STP를 통해 해결책을 구체화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 서울OO병원의 강점은 최고의 의료기술과 의료 서비스이고 단점은 사회 공헌활동이 봉사에 집중되어있습니다. 환자에게 따뜻함을 발휘하는 사회 공헌의 다양성 증대로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추는 상급종합병원 달성을 제안했습니다.

    STP 분석에서 4P 분석인 촉진의 측면에서 환자에게 따뜻함 강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변화를 강조했습니다. 벤츠가 제품의 디자인 변경으로 인해 강인함에서 젊음을 더한 사례와 도요타가 렉서스를 통해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1년 주기로 실시해 온 환자와의 만남을 분기별 1회로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신체 검진과 상담, 재활과 운동 마시지 등의 사회적 환원 활동의 다양화와 차별화를 통해 인류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상품 주기 변화에서 서울OO병원은 쇠퇴기로 가지 않기 위해서 중국 의료시장 진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의료시장 진출해서 상류층 대상 건강관리 의료 서비스를 통해 성장 동력 확보를 제안했습니다.아쉬운점 1


    "분석력을 통해 설계"

    창의력 캠프에서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의력 캠프에서 어플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어플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팀원들은 품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자료로 정리하여 회의를 통해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떨어질 때 감지센서가 인식을 통해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올 유무를 결정하는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인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스마트폰 액정 파손을 막기 위해 풍선 대신 기계나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액정수리비와 보험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풍선을 사용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감지센서 인식을 통해 스마트폰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넘으면 풍선이 나오게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팀원에게 그 높이 계산을 부탁했고 그 결과 스마트폰이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 높이 1.5m로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 풍선이 굴러서 스마트폰이 파손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집착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설계 방식을 세분화해 이에 맞게 제품을 설계하는 것을 팀원에게 제안을 했고 그 기준을 홈버튼의 위치 유무에 따라 설계 방식을 정했습니다. 그 결과 OO, OO 스마트폰은 앞면에 있는 홈버튼에 설계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OO 스마트폰은 뒷면에 있는 홈버튼을 통해 풍선이 작동할 수 있게 설계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기획안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세스 설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 지식, 스킬, 경험을 구분하여 다양한 준비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앞의 내용과 같은 이유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야기 소재가 관심을 주기 어렵고, 특별한 내용이 아닌데, 너무 많은 분량으로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희망하는 기획, 전략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고, 그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다시 조사한 다음 그에 대한 활동과 경험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

  • "명확한 방향성 제시"

    OO마케팅 스쿨에서 화장품 회사인 OOO 매출 증대 방안의 과제를 수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통해 정교한 기업분석이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할 수 있다는 중요성을 배웠습니다. 10명의 팀원들과 OOO를 분석한 결과 강점은 경쟁사인 OOO 대비 효능, 향기, 원료의 품질이 뛰어났습니다. 반면 단점은 홍보와 마케팅이 미흡해서 브랜드 인지도가 낮았습니다.
    매출 상승을 위해 팀원들은 프로모션 이벤트 및 품질 마케팅을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중장기적인 측면의 매출이 증대를 위해 브랜드 인지도를 위한 가격 인하와 품질 마케팅을 제안했습니다.

    첫째, 가격을 인하해 고객의 유입을 증가시키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BMW나 벤츠보다 품질이 우수한 렉서스가 가격 인하를 통해 브랜드의 인지도와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인 사례를 설명했습니다. 중장기적인 측면에서는 브랜드의 인지도와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고 생각했습니다.
    둘째, OOO 직원들의 친절성, 제품 이해도, 고객 응대를 끌어올릴 수 있는 실전교육 프로세스를 제안했습니다. OOO는 고객의 연령대와 피부 성향 및 취향, 원하는 가격대에 맞게 제품 안내하는 반면 OOO는 베스트 상품만을 안내하며, 정관장의 브랜드 파워를 통해 수익창출이 될 것이라는 마인드의 변화가 필요했습니다.
    OOO 직원들의 고객 서비스 개선을 통해 정관장 브랜드 파워가 아닌 고객 니즈에 맞게 제품 설명의 신뢰성 강화가 필요했습니다. OOO 매장을 방문하면서 아모레퍼시픽의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긴 보단 고객의 특징을 파악하고 어떤 제품이 좋은지 구체적인 설명을 통해 고객의 신뢰를 얻었습니다. 아쉬운점 1

    아쉬운점 1 내용을 이렇게 자세히 쓸 필요는 없습니다. 이 항목은 지원자의 대외활동을 전반적으로 소개하는 항목입니다. 즉,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그리고 제시한 이야기 소재는 특별히 호감을 주는 이야기 소재도 아닙니다. 지원 회사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는 내용이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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