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망원경과 현미경의 조화"
국제의료마케팅 병원 포지셔닝에서 해결책 제시를 통해 최종 발표에서 1등을 달성했습니다. 당시 ‘최고의 병원’이란 타이틀을 달고 있던 서울OO병원의 부족한 점은 무엇일까?라는 생각으로 접근해 보았습니다.
서울OO병원이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춘 상급종합병원이 되자고 비전을 제시했습니다. “어떤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는가” 책에서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춘 사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르듯이 서울삼성병원도 따뜻함을 보완해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뉴스, 구글,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서울OO병원을 조사를 했습니다. 하지만 서울OO병원의 성과와 수상 내역만 있고 의료 사고나 중대한 사건에 관련된 자료는 없었습니다. 그래서 최고의 병원을 경쟁하는 OO대학교 병원과 비교해서 분석을 했습니다.
PT 구성은 SWOT 분석을 통해 서울OO병원의 현황을 제시하고 STP를 통해 해결책을 구체화했습니다. SWOT 분석을 통해 서울OO병원의 강점은 최고의 의료기술과 의료 서비스이고 단점은 사회 공헌활동이 봉사에 집중되어있습니다. 환자에게 따뜻함을 발휘하는 사회 공헌의 다양성 증대로 강인함과 따뜻함을 두루 갖추는 상급종합병원 달성을 제안했습니다.
STP 분석에서 4P 분석인 촉진의 측면에서 환자에게 따뜻함 강화를 통해 브랜드 이미지 변화를 강조했습니다. 벤츠가 제품의 디자인 변경으로 인해 강인함에서 젊음을 더한 사례와 도요타가 렉서스를 통해 고급화 브랜드 이미지 구축한 사례를 소개했습니다.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1년 주기로 실시해 온 환자와의 만남을 분기별 1회로 할 것을 제안했습니다. 신체 검진과 상담, 재활과 운동 마시지 등의 사회적 환원 활동의 다양화와 차별화를 통해 인류의 건강에 도움을 주는 브랜드 이미지 형성을 해야 한다고 제안했습니다.
상품 주기 변화에서 서울OO병원은 쇠퇴기로 가지 않기 위해서 중국 의료시장 진출을 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중국 의료시장 진출해서 상류층 대상 건강관리 의료 서비스를 통해 성장 동력 확보를 제안했습니다.아쉬운점 1
"분석력을 통해 설계"
창의력 캠프에서 정교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경험이 있습니다. 창의력 캠프에서 어플이나 제품을 개발하는 미션을 수행하였습니다. 저희 팀은 스마트폰 액정 깨짐을 방지하는 어플을 만들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일부 팀원들은 품질 경쟁력과 수익성을 확보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을 제기했습니다. 세밀한 설계를 통해서 극복할 수 있는 방안과 액정 파손으로 인해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고객의 수를 파악하여 어플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수익성을 자료로 정리하여 회의를 통해 팀원들을 설득하였습니다.
스마트폰이 떨어질 때 감지센서가 인식을 통해 충격량, 속력, 높이를 계산해 풍선이 나올 유무를 결정하는 설계를 적용했습니다. 스마트폰 뒷면은 케이스로 인해 보호가 되기 때문에 액정이 있는 부분에 풍선이 더 나오게 했습니다. 스마트폰 액정 파손을 막기 위해 풍선 대신 기계나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것은 액정수리비와 보험에 비해 비용 부담이 클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풍선을 사용해서 비용 절감과 품질 향상에 주력했습니다.
감지센서 인식을 통해 스마트폰 액정 깨짐에 영향을 주는 높이를 계산해서 그 높이를 넘으면 풍선이 나오게 하는 것을 제안했습니다. 팀원에게 그 높이 계산을 부탁했고 그 결과 스마트폰이 충격을 이겨낼 수 있는 높이 1.5m로 계산했습니다. 그리고 내리막길과 오르막길에서 풍선이 굴러서 스마트폰이 파손될 확률이 있기 때문에 집착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겠습니다.
스마트폰 종류에 따라 설계 방식을 세분화해 이에 맞게 제품을 설계하는 것을 팀원에게 제안을 했고 그 기준을 홈버튼의 위치 유무에 따라 설계 방식을 정했습니다. 그 결과 OO, OO 스마트폰은 앞면에 있는 홈버튼에 설계하는 방식을 채택했고 OO 스마트폰은 뒷면에 있는 홈버튼을 통해 풍선이 작동할 수 있게 설계를 했습니다. 발표를 준비할 때 예상 질문을 3자의 입장에서 생각해서 기획안을 준비했습니다. 이런 경험에서 명확한 분석을 토대로 프로세스 설계의 중요성을 배웠습니다.아쉬운점 2
아쉬운점 1 지원자의 한 가지 경험을 구구절절 쓰는 항목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직무 지식, 스킬, 경험을 구분하여 다양한 준비 과정을 제시하는 것이 호감을 줍니다.
아쉬운점 2 앞의 내용과 같은 이유로 수정이 필요합니다. 우선, 이야기 소재가 관심을 주기 어렵고, 특별한 내용이 아닌데, 너무 많은 분량으로 구구절절 설명하고 있습니다. 지원자가 희망하는 기획, 전략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규정할 필요가 있고, 그 직무에서 요구하는 역량이 무엇인지 다시 조사한 다음 그에 대한 활동과 경험을 준비할 필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