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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1년 하반기 대구도시개발공사

인턴 사무담당자
  • 지방4년 학교
  • 체육학전공 학과
  • 3.91/4.5학점
  • 715 토익
  • Level6 토스
  • 3 개 자격증
  • 2 회 수상

자소서 항목

  1. Q1 (조직적합도)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우리 공사에 입사하기 위하여 갖춰야 할 능력들은 어떤 것들이 있으며, 본인 스스로 생각하기에 자신이 얼마만큼의 능력을 갖추고 있는지 기술하시오.
  2. Q2 (직무적합도) 지원 분야와 관련하여 본인의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을 가지고 어떤 일을 추진했거나 문제를 해결하였던 경험에 대해 기술하시오
  3. Q3 (자원관리능력) 여러 가지 일을 한꺼번에 처리해야 하는 경우 본인은 어떠한 방식으로 우선순위를 정해왔는지 그 원칙을 설명하고 실행사례나 경험을 기술하시오.
  4. Q4 (대인관계능력) 업무 수행 중 동료 또는 고객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때 자신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이며, 이를 바탕으로 어떻게 문제를 해결했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5. Q5 (자기개발능력)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어떤 목표를 세우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했던 경험 중 가장 높게 세웠던 큰 목표는 무엇이고, 달성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였으며, 그 결과는 어떠하였는지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자소서 항목 질답

  • 군에서 2년간 교육훈련 사업비를 관리하며, 의사소통 능력과 자료를 정리하는 능력을 키웠습니다.

    "의사소통"

    관련 규정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위해 상급 부대 담당자와 소통하며 꼼꼼하게 확인했습니다. 또한 훈련장 정비, 장비 구매 시 견적서와 전자세금계산서 등 필요한 증빙자료에 대해 부대 예산 담당관과 소통하며 빠짐없이 준비했습니다. 이로 인해 정확한 업무를 진행하는 데 필요한 의사소통 능력을 키울 수 있었습니다.

    "자료 정리 능력"

    예산 항목별 관리대장을 만들어 예산관리의 어려움을 개선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실무자로 근무 당시 훈련장, 훈련 장비, 부서 운영비 등 항목별 예산이 많아 자료를 확인하는데,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1년 단위로 예산 항목별 관리대장을 별도로 만들어 자료를 취합했습니다. 그 결과 자료를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대폭 줄여 효율적인 업무가 가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상급 부대 주관 정기 감사에서 예산관리 부문 우수사례로 선정되었습니다.

  •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 쓰는 실무자"

    군 시절 교육지원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OOOOO에서 주관한 OOO OOOO 봉사단 활동에서 발생한 돌발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한 경험이 있습니다.

    교육지원담당관 시절, 훈련계획 수립단계에서 갑작스러운 기상변화와 응급사고 발생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대비하기 위해 기상악화에 대한 계획과 응급환자 후송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봉사단 활동 시작 전 돌발 상황을 대비한 계획서를 작성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로 1주 차 수업 당시 티볼 수업을 야외에서 진행 중 비가 내려 진행할 수 없는 상황이 있었습니다. 수업 전 수립 했던 악천후 시 계획에 따라 실내로 이동해 스포츠 스테킹 종목으로 변경하여 수업을 계속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농구 수업 중 발목을 크게 다치는 인원이 발생했던 상황에서도 계획했던 가장 가까운 병원으로 후송해 신속하게 응급처치를 할 수 있었습니다.

  • 실무자로 근무할 당시 대대장 서면 결재 및 보고가 필요한 일을 1순위로 선정했고, 긴급도에 따라 다음 우선순위를 매겨 업무 처리를 했습니다.

    훈련장 및 시설 관리, 사업비 관리, 훈련계획 작성 및 준비, 문헌 관리 등 여러 분야에 대한 업무를 담당했기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초기에는 일일 관리 업무를 먼저 진행하고 나머지 일을 처리 했습니다. 하지만 대대장님께서 부재중이신 경우가 많아 중요한 일을 뒤늦게 처리되는 경우가 발생해 업무의 우선순위를 조정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평소에 대대장님께서 일찍 출근하셨기 때문에 일과 시작 전, 서면 결재와 보고를 드렸고, 이후 예산 집행계획과 결과, 협조 공문 작성 등 긴급도가 높은 업무를 처리했습니다. 이후 시설 점검, 문헌 관리 등 일일 관리 업무를 수행했고, 퇴근 전 다음 날 결재 및 보고해야 할 사항과 훈련 물자를 준비했습니다. 맡은 업무 분야가 많아 시간이 오래 걸렸지만, 우선순위를 재조정하며 효율적으로 업무를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 "객관적 자료를 통한 갈등 해결"

    저는 객관적 자료를 바탕으로 팀원들을 설득해 갈등을 해결한 경험이 있습니다. 학부 시절 교내 스포츠 이벤트 진행 당시‘어떤 종목으로 이벤트를 개최할 것인가?’에 대해 구성원의 의견이 나뉘며 준비에 차질을 빚게 되었습니다. 저는 진행 방식이 간단한 ‘축구 슈팅 속도 측정’으로 종목을 선정하고자 했고, 다른 팀원은 신체 능력에 상관없이 모든 사람이 즐길 수 있는‘멍 때리기 대회’를 주장했습니다.

    저는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 객관적 자료를 수집했습니다. 설문조사를 통해 재학생들의 선호도 조사를 했고, 다른 지역에서 대회를 개최했던 스포츠 아이 팀, 웁쓰양 컴퍼니에 전화하여 대회 준비에 필요한 물품과 비용을 조사했습니다. 조사 결과‘축구 슈팅 속도 측정’ 종목의 선호도가 높았고 드는 비용이 낮다는 결과를 도출했습니다. 예산이 한정적인 현 상황과 조사 자료를 근거로 팀원들을 설득했습니다. 이러한 경험으로 객관적 자료를 통해 상대방을 설득하는 법을 배웠습니다.

  • "목표는 나를 움직이게 만든다"

    최고 수준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하고, 그것을 이행하면 설정했던 목표의 근사치에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학부 1학년 2학기 시절, 모든 수업 성적 A+ 달성으로 4.5점에 1학년 수석을 목표로 삼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계획을 수립했습니다. 매일 아침 5시에 기상해 8시까지 암기가 필요한 내용을 공부했습니다. 또한 수업이 끝나면 도서관에서 당일 배운 내용을 복습했습니다. 토요일에는 과제 및 백지에 배운 내용을 적으며 추가 복습을 했습니다. 일요일 밤에는 계획이 잘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했고, 부족한 부분을 파악해 다음 주 계획을 수립할 때 더 많은 시간을 투자했습니다. 기말고사 이전 9개나 되는 수업에서 과제가 동시에 출제되어 시간 관리에 어려움이 있었지만, 계획을 수정하며 유연하게 대처했습니다. 3달간에 노력 끝에 전체 A+ 성적과 1등은 달성하지 못했지만, 4.31이라는 높은 성적과 2등이라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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