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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격자소서

합격자소서 상세

2022년 상반기 방송문화진흥회

신입 경영·비즈니스기획
  • 서울4년 학교
  • 경영계열 학과
  • 3.54/4.5학점
  • 790 토익
  • 1 개 자격증
  • 1 회 인턴
  • 1 회 동아리
  • 1 회 사회활동

자소서 항목

  1. Q1 본인이 회사를 선택하는 기준은 무엇이며, 방송문화진흥회가 그 기준에 왜 부합하는지, 입사 후 계획에 대하여 기술 해주시기 바랍니다.
  2. Q2 방송문화진흥회 업무와 본인이 수행한 활동 또는 학교(직업) 교육과의 관련성에 대해 기술하고, 그 활동 등을 통해서 어떤 성취를 이루었는지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3. Q3 부당하거나 불합리한 지시에 대한 대응 경험, 구성원과의 이견이 발생 시 이를 해결한 경험과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자신만의 방식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4. Q4 본인의 강점과 약점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와 강점을 극대화 하고, 약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을 기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Q5 공공기관 직원과 사기업 직원과의 차이점을 기술하고 본인이 공공기관 직원으로 적임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를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자소서 항목 질답

  • "사회에 기여하고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직장"

    사회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가질 수 있는 직장이 저만의 중요한 회사 선택기준 입니다. MBC의 비전은 콘텐츠 중심의 글로벌 미디어그룹으로 콘텐츠로 더 좋은 세상을 만드는 것입니다. 방송과 컨텐츠는 사회, 문화 등 대한민국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시대를 이끌어가는 트렌드입니다. 따라서 MBC의 관리감독 기구인 방송문화진흥회가 어떻게 방향성을 잡느냐에 따라 MBC가 지향하는 방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방송문화진흥회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며, 저의 회사선택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지원한 정책, 진흥사업 직무는 업무 수행하는 과정에서 부서간 조율 뿐만 아니라 기관 사업관련 대외적 대응 업무도 수행해야 합니다. 저는 입사 후 이해관계자들과 좋은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제 계획입니다. 대외 이슈사항 변동 및 자료 협력 요청 시 해결책 마련 및 근거를 확보하고 기관의 입장을 전달하겠습니다.

  • "대외협력 및 계획수립 경험"

    방송문화진흥회 업무와 연관 지을 수 있는 부분은 대외협력 및 계획수립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3년 10개월간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면서 대외협력과 기관 업무계획 수립 업무를 담당했습니다. 4번의 국정감사에 대응하며 국회 요구자료 18년 106건, 19년 97건, 20년 97건, 21년 72건에 대응하였으며, 국회 지적사항 18년 3건, 19년 6건, 20년 3건, 21년 1건에 대한 시정 및 조치 계획을 제출하며, 문제 및 이슈사항 없이 매년 대외대응 성과를 이루어냈습니다. 또한 중장기 경영목표에 기반한 환경분석, 중점 과제 발굴, 전략과제별 계획을 통해 22년도 기관 업무계획을 수립했고, 기관 기관 업무계획에 기반하여 부서별 세부 실행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이사회 의결을 받기 위해 주무부처와 이사진들의 주요 의견을 반영하여 업무계획을 수정했습니다. 이를 통해 기존보다 이해관계자의 의사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계획을 수립하였습니다.

  • "자료 대응과정에서 발생한 이견"

    업무를 진행하면서 부당하거나 불합리한 지시를 받은 경험은 없지만 구성원과 이견이 발생해 대응한 경험이 있습니다. 업무 중 가장 어려웠던 상황은 국정감사 요구자료를 제출하고 주무부처의 검토과정에서 설명하는 것이었습니다. 요구자료의 제출 범위와 작성범위에 대한 부서와의 조율이 매우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였습니다. 보통 요구자료는 해당 부서 차선임자와 소통했는데 각 부서에서는 최대한 자료를 안 내보내기 위해 저와 조율을 시도했습니다. 저는 나갈 수 있는 자료는 나가는게 맞다고 설득했습니다. 먼저 기존 요구자료의 이력 관리를 통해 요구자료 나간 내용을 상기 시키고 어떤 부분에서 내용 보충이 필요한지 전달하면서 부서를 설득했습니다. 대외 제출 자료의 경우 내용의 통일성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소통과정에서 요구자료 부서 배분, 취합 그리고 검토 과정을 진행하며 요구자료가 적시에 제출될 수 있도록 관리했습니다.

  • 가장 큰 강점은 대외협력 역량입니다. 커뮤니케이션 하는 과정을 통해 문제점, 해결방안을 도출하는 것에 강점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강점을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사람들과 의견소통을 통해 주요 이해관계자의 성향을 파악하고 소통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저의 약점은 멀티태스킹의 미완성입니다. 대관업무를 진행하면서 업무량이 몰릴 시즌에는 대내외 행정처리가 쉽지 않아 기한을 어기진 않았지만 어려움을 많이 느꼈습니다. 약점을 보완하기 위해 업무를 사전파악 및 조율해 시간을 단축할 수 있는 업무는 미리 하며 극복하고 있습니다.

  • 공공기관 직원과 사기업 직원과의 가장 큰 차이는 국가 정책 및 공익에 기반하여 판단하고 업무를 수행한다는 것입니다. 어떻게 계획을 수립해 수익을 만들까가 아닌 어떻게 계획을 수립해 예산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정책적 효과를 거둘까를 고민하는 것입니다.
    제가 공공기관 직원으로 적임이라 생각하는 이유는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면서 정부정책 및 대외환경을 고려하여 업무계획과 부서별 실행계획을 수립했고, 계획수립 및 보고절차, 성과 모니터링 등 공공기관 직원의 입장에서 수행하는 전반의 과정을 경험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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