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기 상세

2021 하반기

현대자동차㈜ 인적성후기

일시
2022.03.04
경력
신입
조회수
7,179
인적성 난이도 쉬움

질의응답

고사장 시험환경은 어떠했습니까?
우선, 현대자동차의 기존 인적성 고사인 HMAT은 적성고사가 사라지고 인성검사만이 남게 되었다. 또한 인성검사는 온라인 사이트에 접속해서 보게 되는데 이때 특이한 점은 인성고사를 보는 내내 나의 화면이 녹화가 된다는 점이다. 인성검사를 치르는 것이 본인인지를 확인하는 용도 같은데 화면 내에서 자신의 얼굴이 잘 보이게 하고 화면에서 얼굴이 이탈되지 않게 해야 한다.
어떠한 유형의 문제들이 나왔습니까?
현대자동차의 인성검사는 크게 PART 1과 PART 2로 나뉘는데 PART 1은 50분간 112세트를 풀게 되고 PART 2는 45분간 335개의 문제를 풀게 된다. 이때 1세트는 A,B,C 3문장으로 구성되어 있고 각 문장을 읽고 1~6까지 자신과 가장 어울리는 쪽을 택한 후에 A,B,C 중 자신과 가장 먼것과 가장 가까운 것을 택하는 것이다. 이때 A,B,C 중 무조건 하나는 공란으로 남겨둬야 하는 것에 유의해야한다. PART 2는 각 개별 문장에 대해 1~4까지 자신과 가장 어울리는 번호를 택하는 유형의 문제다. 이때 각 페이지별로 제한 응시시간이 아래 타임라인에 나오기 때문에 이걸 유의하면서 풀어야 한다. 또한 누락된 부분이 있어도 사이트에서 별도로 알려주지 않기 때문에 누락된 문항이 없는지 스스로 확인해야 한다.
인·적성검사 준비생을 위한 조언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기존의 현대자동차 그룹의 인적성 고사인 HMAT에서 적성고사가 폐지됐다는 점은 적성고사가 그렇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는 방증인 동시에 인성검사가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알려주는 지표라고 할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인성검사를 정말 잘 봐야 하는데 인성검사를 잘 본다는 것은 '일관성'과 '기업의 인재상에 맞게' 응답 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 팁을 주자면 사실 모든 인성검사의 문항은 아주 작게 보면 YES/NO로 나눌 수 있고 더 나누면 그렇다/보통/아니다로 나눌 수 있고 더 자세히 나누면 그 항목이 4개, 6개에서 7개가 되기까지 한다. 일관성을 지키는 가장 쉬운 방법은 각 항목에 대해서 '미리 답을 정해두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현대자동차의 인재상 중 하나인 '도전'과 관련된 항목을 나는 7점을 주기로 한다면 6개 항목인 시험에서는 당연히 6점일 것이며 4개항목인 경우엔 4점, YES/NO 유형에서는 YES일 것이다. 이렇듯 각 '키워드'별로 사전에 점수를 정해두고 시험에 응시한다면 훨씬 빠르게 그리고 일관성 있게 문제를 풀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다른 인적성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