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뒤로

기업심층분석 2. 미디어웹, 최신 트렌드 분석

2023.08.07. 조회수 481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무인 매장이 ‘대세’
오프라인 무인 매장이 최신 트렌드로 자리 잡으면서 기존 오프라인 매장에 ICT(Information & Communi cations Technology) 신기술을 도입, 접목시킨 무인 매장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다. 무인 매장이 빠르게 증가하는 것은 인건비 지출을 줄이면서도 24시간 운영이 가능해 이익률이 높기 때문. 편의점, 카페, 스터디카페, 문구사, PC방 등 무인 매장의 종류가 다양해지면서 더불어 보안 솔루션도 진화하고 있다는 것이 눈여겨볼 포인트다. 심야 시간대 미성년자 출입을 막아야 하는 PC방 등의 업종은 무인 운영이 어려운데, 최근에는 업종에 따라 인공지능(AI) CCTV, 본인 인증, 얼굴 인식 기술 등을 활용한 맞춤 보안 솔루션이 동원돼 무인 매장의 한계를 극복해가고 있는 모양새다. 업종별 맞춤 보안 솔루션까지 고도화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무인 매장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질 것으로 보인다.



* PC방도 멀티플렉스 시대
PC방도 멀티플렉스 시대다. 단순히 게임만 할 수 있는 곳이 아닌 음식료 서비스와 노래방, 카페 등 부대시설을 갖춘 프리미엄 PC방으로 그 모습이 변하고 있는 것. 이런 현상은 수치로도 확인이 된다. ‘2022 게임백서’에 따르면 주요 업종인 PC방 외에도 음식점, 아케이드 게임 운영, 노래방 등 다른 영업을 같이하는 복합 유통 비중이 2019년을 기점으로 급격히 높아지고 있다. 2019년에는 7.8%에 불과했던 복합 유통 비중이 2020년 57.8%, 2021년 64.6%까지 올랐다. 하나의 복합 문화공간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PC방의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2. 미디어웹, 최신 트렌드

* PC방 간편결제 서비스 ‘피카페이’
미디어웹은 PC방 O2O 애플리케이션 ‘피카플레이’ 내에 PC방 모바일 간편결제 ‘피카페이’ 서비스를 론칭, 운영하고 있다. 피카페이는 전국 피카(Pica) 가맹 PC방에서 현금, 카드 없이 앱으로 즉시 결제할 수 있는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신용카드나 카카오페이를 이용해 원하는 금액을 충전한 뒤 비밀번호나 스마트폰 지문 인식 등으로 PC방 요금이나 먹거리 주문 등 PC방 내 모든 서비스를 누릴 수 있다. 피카페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스마트폰을 이용해 PC방의 앉은 자리에서 즉시 결제가 가능해 PC방 카운터나 무인기기로 이동하는 수고를 덜 수 있다는 것도 이 서비스의 장점이다. 이 서비스를 통해 고객은 편리함을, 점주는 결제 수단 확대를 통한 매출 증대와 스마트폰을 이용한 무인 결제로 인건비 부담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스터디카페 종합 관리 솔루션 ‘쌤카페’ 론칭
PC방 관리 프로그램 ‘피카’ 시리즈 등 PC방 관련 통합 플랫폼 사업을 영위해오던 미디어웹이 2020년 스터디카페 종합 관리 솔루션 ‘쌤카페’를 론칭했다. 쌤카페는 24년간 국내 PC방 관리 프로그램 ‘피카’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운영해온 미디어웹의 노하우를 적용해 만든 무인 스터디카페 솔루션 프로그램으로, 관리 프로그램, 무인 키오스크, 모바일 앱 등 총 3종으로 구성돼 있다.

관리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환경에 따라 프랜차이즈용과 점주(가맹점)용으로 나뉘는데, 프랜차이즈의 경우 관리 가맹점별 기간 및 결제 수단과 같은 매출 현황 확인부터 실시간 매장 이용 현황 등의 편리한 매장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점주용 프로그램의 경우 웹이나 앱을 활용해 태블릿으로 매장 현황 및 출입 제어가 가능하도록 설계해 점주가 매장에 상주하지 않아도 원활하게 카페를 운영할 수 있도록 돕는다.

미디어웹의 쌤카페 론칭은 PC방이 아닌 전혀 다른 업종의 사업이라는 데 의의가 있다. PC방이 예전과 같은 인기를 되찾지 못할 것이라는 의견이 우세한 상황에서 최근 새롭게 떠오르는 무인 시스템 사업에 진출한 것은 미디어웹의 미래 성장성에 긍정적인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