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품질보증원(K-QA)는 KS A/ISO 9000, ISO/TS16949, KS A/ISO 14000, QS-9000 인증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종합인증기관으로서 지난 30여년간의 TQC 체험을 거울삼아 관료주의 및 형식주의를 경계하고 현장중심으로 고객과 조직 양자에 이득이 되는 제 3자 입장의 공정한 인증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신뢰받는 인증기관으로서 발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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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사말]
KQA는 4만 QC기사를 대표하는 조직으로 1992년에 설립되었으며 창립이후, 1992~1995년에는 공업진흥청 후원으로 영국의 BSI와 제휴하여 우리나라 최초로 LeadAuditor course (심사원과정), Internal Auditor course (내부심사원 과정),Documentation course(문서화과정), Top management course(최고경영자과정)등을 연속적으로 실시하고, IRCA 심사원보 400여명을 배출하여 우리나라 심사원제도의 틀을 만들고 ISO 9000 도입의 기반을 구축했으며, 또 영국 IRCA의 P.O지정을 받아 동양에서는 처음으로 IRCA의 Auditor Training course(심사원 훈련과정)를 유치하여 100여명의 심사원을 등록시켜 정부의 계획대로 "IRCA 심사원을 기초로 한 인증제도의 발족"을 가능케 하였습니다.
1994년 인증기관 지정을 받은 후에는, 인증기관이 공익을 저버리고 잇속만 채리는상업주의(Commercialism)에 빠져 무분별한 경쟁을 하게 되면 인증의 신뢰성이 바닥에 떨어져서 돌이킬 수 없게 되는, 그런 현상을 방지하기 위하여 KQA는 품질방침을 "노-마켓팅", "신뢰성, 공익성, 객관성이 확립된 심사로 정하고 타의 모범이 되기위해 마켓팅 활동을 엄금하고 오직 고객과 조직(공급자)간, 엄정중립의 입장에서투명하게 행하는 현장 중심의 심사(현장실정에 맞는 프로세스 심사)만을 추진해왔습니다. 그리고
국제적으로는 IATCA와 QuEST Forum의 멤버로서 TC176, TC207, IATCA, IAF,QuEST Forum등의 국제 회의에 빠짐없이 대표를 파견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인증기관 협의회, KAB의 이사회, 인증심의위원회, 인증발전 위원회 등에 임원으로 적극 참여하여 인증제도 및 품질경영 발전을 위해 전력하고 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ISO9000, ISO14000, QS9000, ISO/TS16949, TL9000, K-OHSMS18000, IMS 등의 경영시스템 인증을 비롯하여 평생교육기관 지정을 받아 최소한의비용으로 양질의 교육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었으며, 또 국내기업이 해외로 제품을 수출할때 요구되는 인증서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해외 시스템인증 업무수행 체제를 갖추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EU, NAFTA, FTA등의 경제적 무국경화(Borderless)가 진전되고 경제의 글로벌화가 심화되면서 글로벌규격인 ISO규격인증의 역할이 크게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에 부응하여 우리나라의 ISO 인증제도는 단기간에 세계에서 유례를 볼수 없을 정도로 크게 발전 했으나 질적인 측면에서는 그렇지 못한 것 같습니다.
KQA는 이와 같은 현실을 극복하기 위해 초지일관하여 끝까지 "노-마켓팅"과 "제3자인증의 원칙이 확립된 현장 중심의 심사(현장실정에 맞는 프로세스 심사)"를 추진해갈 것을 약속드리겠습니다.
한국품질보증원(KQA) 원장 송 종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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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목표]
1) 양적 확산보다 질적 우위 추구(공급자, 고객 만족도 최고인 로렉스메이커)
2) 운영의 독립, 자율, 국제성 확립(공익 우선, 마케팅 엄금의 전통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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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이념(Management vision)]
1) 공익을 우선으로 하고, 양적확산보다 질적 우위를 추구 하며 조직과 고객의 만족도 최고인 "로렉스 메이커"가 된다.
2) 제 3자성(제3자인증원칙)을 확립하고 품질경영의 형식주의와 괴리현상을 방지하며 국제적으로 조화되는 현장중심(프로세스 중심)의 심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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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방침(Quality Policy)]
1) 노 - 마켓팅
2) 객관적인 척도
3) 고능력 심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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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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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