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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플레이디, TOWS 분석

2023.07.19 조회수 686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플레이디의 위협 요인


Analysis 1. 광고 만드는 AI의 등장
페이스북/인스타그램 운영사 메타가 2023년 7월부터 AI를 통해 광고주가 쉽게 디지털 광고 마케팅을 할 수 있는 ‘AI 샌드박스’를 본격 도입한다. 여러 버전의 광고 문구를 자동으로 생성하고, 텍스트를 입력하면 그에 맞춰 배경 이미지를 자동으로 배치함으로써 광고주가 다양한 광고 소재를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등 각각의 플랫폼에 맞춰 광고 이미지 크기를 조정하는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미 챗GPT와 AI 카피라이터의 등장으로 광고회사의 위기 의식이 커지는 가운데 인스타그램 광고를 대체할 AI 샌드박스의 등장이 달갑지 않다는 게 업계의 반응이다. 현대백화점은 2023년 3월부터 AI 카피라이터 ‘루이스’를 현업에 도입했다. 향후 배너 광고, 상품 소개 페이지 등 마케팅 문구 생성에 최적화된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버전을 추가해 그룹 계열사로 확대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AI가 대행사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가능성을 고려하는 한편 크리에이터들의 사고력을 저하시킬 위험이 있다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Opportunity: 플레이디의 기회 요인


Analysis 1.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 확대
기술 발전과 코로나 팬데믹으로 전 산업에 걸쳐 디지털 매체의 보급이 이루어졌고, 이에 전통적인 광고 방식에서 디지털 광고 방식으로의 전환이 급속도로 진행됐다. 2022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전체 광고비 약 15조 7,000억 원 중 51%가량인 8조 원이 온라인 광고비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광고주들은 온라인 광고에 집중하고 있으며, 온라인 광고대행사들 역시 지속적으로 각광받고 있다. KT그룹 계열 디지털 마케팅 전문 기업 나스미디어는 “2023년 광고 시장은 글로벌 경제 둔화 및 소비 심리 위축으로 전년 대비 성장률이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광고 시장 내 디지털의 영향력은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2023년 국내 광고 시장 규모는 16조 8,980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이 중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은 전년 대비 10% 이상 성장하며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을 이끌 것으로 예측된다.


Analysis 2. 자체 개발 솔루션 플랫폼 보유
플레이디는 자체 개발한 다양한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광고 전략 수립과 실행을 돕고 운영 효율을 높이고 있다. 솔루션을 모아 놓은 플랫폼 techHUB를 이용하는 광고주는 하나의 ID로 techHUB가 제공하는 모든 솔루션을 이용할 수 있다. 온라인 마켓 현황 분석, 앱 마케팅, 데이터 시각화 통합 분석, AI 자동화 기반 광고 최적화 지원 등 업계에서 유일하게 전체 광고 단계를 아우를 수 있는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를 기반으로 광고주는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최적화된 마케팅으로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운영할 수 있다. 마케팅 근거가 되는 데이터 제공은 플레이디와 광고주가 긴밀한 파트너 관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Weakness: 플레이디의 약점


Analysis 1. 부채 비율 증가
플레이디는 매출과 영업이익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며 좋은 실적을 유지하고 있지만 2020년부터 부채 비율 역시 상승하고 있다. 2020년 약 70%였던 부채 비율은 2022년 105.82%로 100%를 넘겼다. 부채 증가 속도가 빠른 편으로 그만큼 재무 건전성이 낮아진 것으로 볼 수 있다. 현금 유보율이 높은 편이기 때문에 문제가 될 상황은 아니지만 부채 증가에 대한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Strength: 플레이디의 강점


Analysis 1. 맨파워 구축으로 광고주 성장에 기여
플레이디는 전문 인력 확보로 국내 광고 트렌드를 이끌어 가고 있다. 다양한 매체별 전문 조직을 별도로 보유해 매체와 광고 상품에 대한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각 전문 인력이 광고 퍼포먼스 극대화를 위한 컨설팅을 진행한다. 크리에이티브 전문 인력은 광고주 니즈에 맞는 최적화된 시안을 제작하기 위해 기획 단계부터 참여하고 있다. 전원이 검색광고 마케터 1급과 GCP(Google Cloud Platform) 등 전문 자격증을 보유한 ‘디지털AE 조직’, 사이트 컨설팅 및 창의적인 광고물을 기획/제작하는 ‘디자인 전담 조직’, 광고 솔루션을 기획하고 개발하는 ‘솔루션 전담 조직’이 상호 유기적으로 활동하며 국내 디지털 광고 시장의 트렌드를 선도하고 있다.


Analysis 2. 탄탄한 통합 마케팅 역량
플레이디는 모든 유형의 디지털 광고를 전문적으로 대행하는 디지털 종합 광고대행업체다. 디지털 광고 전략 기획부터 광고물 제작, 광고 운영, 성과 측정 등 디지털 광고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수행한다. 기획하고 제작하는 ‘광고대행’ 영역을 넘어 매체 광고를 집행하고 효과를 측정하는 ‘미디어렙’ 영역까지 모두 수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 독보적 강점이 있다. 네이버, 카카오 등 다수의 광고 매체와 계약 관계를 유지하며, 가장 효율적인 미디어 플랜 제공으로 고객사의 목표에 부응하고 있다. 플레이디는 이러한 통합 마케팅 역량으로 홈플러스 ROAS(광고비 대비 매출액)를 71% 상승시키고, ‘2022 대한민국 디지털 광고 대상’ 통합 퍼포먼스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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