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이디야, 최신 트렌드 분석

2022.11.18 조회수 6,960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ISSUE & TREND : 2019~2022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세계 커피와 차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Business Wire의 글로벌 마켓 리포트에 따르면 전체 커피와 차 시장의 규모가 2019년 1,421억 달러에서 2020년 1,485억 달러로 연간 약 4.6% 성장했다. 또, 2023년에는 커피와 차 시장이 1,911억 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커피 소비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이면에는 18세~24세에 속하는 이른바 Z세대의 유입이 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Z세대의 약 48%가 커피를 마시고 있으며 그들의 커피 음용 습성과 선호도가 향후 커피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된다. 

이런 가운데 한국 커피시장의 성장 속도는 더 가파르다.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9년 기준 한국의 커피전문점 시장의 규모는 5조4000억원으로 세계 3위 규모다. 또 KB금융지주 경영연구소의 2018년 조사에 따르면 한국 성인은 1인당 연간 353잔의 커피를 소비하는데 이는 세계 평균 소비량의 3배에 달한다. 국민 1명이 카페에서 쓰는 돈도 연평균 약 10만4000원으로 세계 3위다. 

이처럼 매력적인 시장상황으로 인해 세계 글로벌 커피 브랜드들이 한국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고 있다. 스타벅스를 비롯해 블루보틀, 일명 '응(%) 커피'로 알려진 아라비카 커피, 동남아에서 가성비로 인기를 끌고 있는 플래시커피도 최근 한국에 상륙했다. 글로벌 커피 브랜드들과 한국 토종 브랜드 간의 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또 최근에는 신선하고 진한 커피를 느낄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제품이 증가하고 있다. RTD는 언제 어디서든 바로 마실 수 있게 만든 제품이란 뜻으로, 갓 추출한 신선한 에스프레소 샷, 직접 볶고 갈아낸 원두를 먹기 편하게 담아낸 티백 커피와 콜드브루 보틀 등이 해당한다. 최근 닐슨코리아가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국내 RTD 시장 규모는 1조4500억원을 기록했다. 커피음료 중 RTD 커피는 동서식품 25.6%, 롯데칠성 25.3%, 매일유업 15.9% 등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고 업계는 추산했다.



* 국내 최대 점포수 확보
이디야는 2021년 9월, 3500호점인 고양서오름점을 오픈하며 국내 카페 프렌차이즈 중 최다 점포수를 기록했다. 현재는 국내를 넘어 세계시장을 적극 공략하겠다는 목표로 괌에 해외 1호점을 내기 위한 준비작업을 진행 중이다.



* 드림팩토리 통해 품질향상과 세계시장 공략
이디야커피는 20200년 이디야 드림팩토리와 드림물류센터 준공을 완료했다. 400억원의 자금을 투입해 4000여평에 총 3개층 규모로 이디야의 최첨단 원두 생산시설이자 R&D(연구개발) 근거지를 완공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인지도가 높은 스위스 뷸러와 독일 프로밧의 최첨단 로스팅 설비를 도입됐다. 이를 통해 연간 최대 6000톤(t)의 로스팅 원두와 자체 스틱커피 브랜드 ‘비니스트’, 가맹점용 파우더 등 여러 원재료 생산이 가능해졌다. 특히 생두 투입, 선별, 로스팅, 포장까지 전 과정을 자동화 해 높은 작업 효율성과 품질 안전성을 확보했다. 

준공식 당시 문창기 이디야커피 회장은 "전 세계 어디를 가든지 이디야커피를 맛볼 수 있도록 하는 게 우리 꿈"이라며 "드림팩토리는 이런 이디야 꿈의 산실(産室)"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디야커피는 2022년 연말까지 괌에 해외 1호점을 낸다는 계획이다. 2005년 중국 베이징에 해외 1호점을 열었다가 적자를 견디지 못하고 3년 만에 철수한 후 재도전이다. 괌은 연간 15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데 그중 절반이 한국인이다. 이에 이디야커피는 괌을 디딤돌 삼아 현지 반응을 살핀 뒤 미국 본토로 진출한다는 구상이다. 

또한 이디야커피는 최근 조직 정비와 새로운 경영전략 수립 일환으로 현대자동차 출신의 이석장 대표와 GS그룹 출신의 권익범 대표를 잇달아 영입했다. 두 전문 경영인을 앞세워 글로벌 진출과 같은 신사업 추진과 역량 강화에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필진 ㅣ정철상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

이전 다음글

‘(주)이디야’ 진행 중인 채용공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