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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2. SSG닷컴, 최신 트렌드 분석

2022.07.11 조회수 1,818

 

놓치지 말아야 할 업계와 기업의 최신 이슈와 뉴스를 체크하여 채용 전형 전반에 활용해 보자.


1. 업계 트렌드

* 온라인쇼핑 시장의 범위 확장
상품을 넘어선 다양한 생활 서비스 비즈니스가 커머스 영역의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되면서 온라인 쇼핑 시장의 규모는 더욱 커지고 있다. 음식료품, 신선식품, 음식배달, 의류/생활용품 등 오프라인 구매기반 상품군의 Mobile Shift 현상 가속화와 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소비의 확산 등의 영향으로 향후에도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2018년 이후로는 빠른 배송 경쟁심화에 따른 간편 장보기 확대, 온라인/오프라인 쇼핑 경험의 통합적 제공(옴니채널/O2O서비스) 및 AI 기반 개인화/추천 고도화 등에 힘입어 모바일 쇼핑 시장이 크게 확대되고 있다. 모바일 쇼핑 시장의 경우 시간 및 장소에 구애 받지 않으며, 간편결제의 등장으로 인터넷쇼핑 대비 편의성이 증가하는 등 지속적으로 시장 성장을 이끌 것으로 전망된다. 2020년 국내 온라인쇼핑 거래액 159조원 중 모바일 쇼핑 거래액은 전체의 66.7%을 차지하였다.



* IT의 발전과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의 중요성 증대
2010년대 들어 PC에서 모바일로 온라인쇼핑 이용 환경이 변화하면서, 고객이 이용하기 편리한 화면 및 기능 제공(UX/UI)이 중요하게 되었다. 또한 최근 들어 업체들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지는 온라인 주문과 배송서비스 경쟁에 대응하기 위한 방안으로 물류단계 전문화, 시스템화에 주목하고 있다. 빠른 배송을 중심으로 경쟁이 과열되어 새벽, 당일배송 등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배송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온라인쇼핑 업체들은 물류 및 배송 인프라 확충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AI 기반의 맞춤형 추천 등 기술을 활용한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 시장은 변화하는 흐름을 정확하게 판단하고 빠르게 적용해야 하는 비즈니스로서, 기술과 비즈니스의 변화 속도가 빠르다. 예를 들면, 앞으로는 온라인 쇼핑의 형태가 반드시 PC나 모바일이 아니게 될 수도 있다. 스피커를 통해 자동주문을 할 수도 있으며, VR이나 AR을 통해 옷을 가상으로 피팅해 보고 주문할 수도 있다. 이에 따라 쇼핑업체들은 구조화된 데이터(structured data)를 확보하고, 이를 활용하는 역량을 확보해야 한다. 정확한 상품정보를 기반으로 다양한 디바이스에서 상품을 구입하려는 미래형 쇼핑에 있어서 기초가 되기 때문이다.



* 경쟁구도 재편
온라인 쇼핑 시장에는 기존 오픈마켓 사업자들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유통업체, 홈쇼핑 업체 등이 앞다투어 진입했다. 또한, 소셜 커머스 업체들도 오픈마켓 진입을 선언하여 경쟁이 더욱 과열되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브랜드 인지도 확보, 고객 충성도, 상품 구색, 판매 노하우 등에서 우위를 확보한 상위 몇몇 업체 위주로 시장 경쟁구도가 재편성되는 추세이다. 상품과 가격 역량을 보유한 유능한 판매자를 확보하고 효율적으로 관리함으로써 고객 로열티와 신뢰도를 확보하는 업체가 경쟁우위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된다.



2. SSG닷컴, 최신 트렌드

* 이베이코리아와의 시너지 기대
신세계그룹은 급변하는 시장 상황 속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해 출자, 지분취득, 지분교환 등의 방식을 통하여 신규 사업 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2021년 6월에는 3조4000억원에 이베이코리아(현 지마켓글로벌)를 인수하였다. 신세계그룹 창립 이래 최대 인수합병 거래 규모다. 신세계그룹의 국내 온라인 쇼핑 시장의 점유율은 SSG닷컴 3%와 이베이코리아 12%를 더해 15% 수준이 되면서 경쟁이 치열한 이커머스 시장에서 네이버 쇼핑(17%), 쿠팡(13%)과 함께 '3강' 체제를 공고히 하게 되었다.

SSG닷컴은 이마트가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2021년 6월부터 오픈마켓 서비스를 도입하고 반년 만에 취급 상품 수를 1000만개에서 5000만개로 5배 증가시켰다. 오픈마켓으로 운영되는 이베이코리아와 사업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한 준비 과정 성격으로 풀이된다.

2022년 5월에는 SSG닷컴과 지마켓글로벌의 통합 멤버십 ‘스마일클럽’을 출시하였다. 그동안 강조해 온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 구축의 시작이다. 통합 멤버십의 이름은 이베이코리아가 지난 2017년 국내 이커머스 업계 최초로 출시한 유료 멤버십 서비스인 스마일클럽을 유지한다. 기존 스마일클럽은 300만 이상의 충성도 높은 고객을 기반으로 높은 대외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어, 이와 신세계그룹의 유통 역량을 합친다면 상승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식품 부분 경쟁력 강화
SSG닷컴은 식품 부문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2019년 새벽배송 시장에 진출하였다. 신선식품 소싱 분야 국내 1등인 유통 전문그룹의 장점을 십분 활용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2021년에는 'SSG 푸드마켓'을 론칭하였으며, 고당도, 친환경 등 퀄리티 높은 프리미엄 그로서리를 선보이고 있다.

2022년 들어서는 국내 대표 식품기업 풀무원, 대상, CJ제일제당 등과 손을 맞잡았다. SSG닷컴 고객을 위한 단독 상품과 특화 프로모션을 식품기업들과 공동 기획해 차별화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각 사의 브랜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공동의 매출 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브랜드 단위의 전략 과제를 수립하게 된다. 가정간편식(HMR) 브랜드부터 조미소스에서 건강식에 이르는 분야별 대표 브랜드 입점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고객 선택의 폭을 넓힌다는 계획이다.

SSG닷컴은 이들 식품기업의 상품 경쟁력을 더해 온라인 장보기 대표 플랫폼으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으로도 대형 식품브랜드와의 협력을 늘려 카테고리 경쟁력을 지속 강화할 계획이다.



* 가치소비와 친환경 트렌드
SSG닷컴은 가치소비로 변화하는 소비흐름의 변화에 따라 유기농, 무농약, 저탄소 인증 농산물은 물론이고 축산물 파트에서도 유기 및 무항생제 축산물 인증 제품군을 추가로 확대하는 등 지속가능한 형태의 제품을 구성해 합리적인 가격에 선보이고 있다.

친환경 배송에도 주목하고 있다. SSG닷컴은 상품을 배달할 때 사용하는 스티로폼 박스 대신 반영구적 사용이 가능한 새벽배송용 보냉가방인 ‘알비백’을 제작, 사용하고 있다. 새벽배송을 이용하는 고객이 알비백을 문 앞에 놓아두면 다음날 새벽 배송기사가 이 가방에 신선식품을 넣어 배송하는 시스템으로, 재사용률이 95%에 달하는 등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종이주문서 전면 모바일 전환 및 국내 최초로 미생물 아이스팩 사용, 배송용 비닐과 드라이아이스 부직포 등과 같은 새벽배송 포장재를 수거해 재활용하는 ‘그린 프로젝트’를 시행하는 등 자원 재활용을 통한 친환경 배송의 가치를 선도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 신세계그룹의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 구축
신세계그룹은 다양한 관계사는 물론 선도 기업과의 전방위적 제휴를 통해 ‘온오프라인 에코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목표다. 신세계그룹은 신세계백화점, 이마트, 스타벅스까지 그룹의 오프라인 핵심 채널에도 적용되는 혜택을 단계적으로 늘려 나갈 계획이다. 2022년 연말까지 온오프라인 채널 혜택을 폭넓게 추가해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확장형 멤버십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다는 복안이다. 또 그룹 계열사가 아닌 다른 회사와의 제휴도 추진해 ‘개방형 에코시스템’을 구현한다는 계획도 밝혔다.



필진 ㅣ이창민 잡코리아 객원연구원
에디터 ㅣ임동규 ldk0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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