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원 메뉴

개인회원 정보

이력서 사진
이력서 사진 없음
로그인 링크
로그인
회원가입 링크
아직 회원이 아니세요?

개인회원 서비스

JOBKOREA

기업분석

기업분석보고서 3. 모비두, 재무제표 및 사업보고서

2023.04.06 조회수 1,078


 

재무제표는 기업의 재무 상태와 경영 지표를 가장 쉽게 파악하기 위해 작성한 회계 보고서다. 해당 기업의 경영진이 회사를 잘 경영하고 있는지 보여주는 경영실적보고서의 의미를 갖는다. 지원자는 기업의 실적과 재무 건전성을 토대로 현재 기업의 경영 상황을 분석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토대로 지원 기업에 대해 재무 안전성과 경영 상태에 대한 확신을 가질 수 있어야 한다.



모비두, 재무제표 분석

Analysis 1. 매출 현황

2019년 모비두의 매출은 2억 원가량, 2020년에는 300% 성장한 약 8억 원을 기록했고, 2021년에는 무려 약 46억 원의 매출을 올렸다. 2022년 매출은 100억 원을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모비두는 2023년 500억 원의 목표 매출액을 달성하고 기업공개(IPO)에 도전하고자 한다.


Analysis 2. 사업 성과

본격적으로 코로나 시대에 진입했던 2020년 나이키가 돌연 ‘아마존 탈퇴’, ‘자사몰 강화’를 선언하며 직접 자사몰을 운영하는 ‘D2C(Direct to Consumer)’ 전략을 내세웠다. 이후 자사몰 유입률을 올리고 매출을 끌어올리는 방법으로 ‘라이브커머스’가 성장했다. 모비두는 이와 같은 변화에 준비된 파트너로 인정받았다. 나이키, 다이슨, 롯데백화점, 지마켓, 코카콜라 등 국내외 유수 기업을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리바트, 한샘, 야놀자, 하나투어, 듀오 등으로 적용 카테고리를 넓히며 영향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그 결과 월 평균 1,000회 이상의 라이브 방송에서 모비두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으며, 월 평균 3,000만 뷰, 1,500만 명의 시청자를 기록하고 있다.


Analysis 3. 향후 성장성

모비두는 사업 확장을 지속적으로 모색 중이다. 우선 제품군을 확장하기 위해 소비재 상품뿐 아니라 결혼정보회사, 통신회사 등과 손잡고 ‘서비스’를 상품으로 소개하는 신선한 시도를 시작했다. 자체 제작한 방송도 진행한다. 모비두의 자체 앱 ‘소스라이브’에서 최근 시작한 ‘해외 직구’ 방송이 대표적이다. 해외에 거주하는 셀러가 마트, 백화점 등을 다니며 제품을 소개하는 방송으로,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소통하며 상품을 설명하고 구매 대행까지 해줘 이미 상당한 팬덤을 형성했다. 2022년 ‘포브스 아시아 유망 기업 100’에 선정되며 글로벌 무대에서의 가능성도 인정받았다. 라이브커머스에 대한 관심이 높은 중동, 인도네시아, 태국 등을 타깃으로 ‘크로스 보더 서비스’를 하는 브랜드와 함께 영역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은 잡코리아(유)에 있으며, 무단전재 및 재배포를 금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