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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분석

기업심층분석 5. 누비랩, TOWS 분석

2023.07.11 조회수 651

TOWS 분석이란 기업 외부 환경의 기회와 위협을 찾아내고 기업 내부 환경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해 기회를 활용하고 위협은 억제시키며, 강점을 활용하고 약점을 보완하는 전략 수립을 말한다. 외부 환경에서 유리하게 작용하는 기회 요인, 외부 환경에서 불리하게 작용하는 위협 요인, 경쟁사 대비 강점, 경쟁사 대비 약점이 각각 무엇인지 알아보자.




 

Threat: 누비랩의 위협 요인


Analysis 1. 활기 잃은 벤처투자 시장
벤처투자 시장이 활기를 되찾지 못하고 있다. 대체투자의 대명사이자 ‘하이 리스크 하이 리턴(high risk high return)’을 추구하는 벤처캐피탈(VC)이 보수적 스탠스를 취하고 있어서다. 고금리와 경기 침체로 투자금을 쉽사리 집행하기 어려운 상황이 계속 이어지면 초기 투자 비용이 많이 요구되는 스타트업에게는 위기가 될 수 있다.


Analysis 2. 비슷한 콘셉트의 경쟁사 등장
현재까지는 이 분야에서 독보적 기업이지만 최근 비슷한 콘셉트를 내세운 기업들이 하나둘 등장하고 있다. 삼성웰스토리는 AI 전문기업과 협업해 누비랩의 AI 푸드 스캐너와 유사한 기능을 가진 ‘잔반 분석 시스템’을 구축했고, 업스테이지와 두잉랩이 협업해 만든 ‘푸드렌즈’는 누비랩이 출시를 준비하고 있는 서비스와 유사하다. 헬스케어와 인공지능 등을 접목한 푸드테크 분야가 메가 트렌드인 만큼 비슷한 콘셉트의 다양한 기업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런 만큼 압도적 우위를 지키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Opportunity: 누비랩의 기회 요인


Analysis 1. B2C까지 고객 다각화
B2B(기업 간 거래)로 단시간에 크게 성장한 누비랩이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계획이다. 기존 다이어트나 식단 관리 앱은 사용자가 일일이 사진을 찍고 종류와 칼로리 등을 계산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실용성이 낮다는 점에 착안했다. 스마트폰으로 음식이 담긴 접시를 촬영하면 수초 만에 각 음식의 종류와 칼로리가 계산돼 나타나는 방식으로 간편함을 강조할 계획이다. 식당이나 급식소보다 다양한 일반 소비자 식단을 대상으로 하는 만큼 스캔 정확도를 높여 출시할 예정이다. 제대로 구현될 경우 고객 다각화 측면에서 큰 성장을 이룰 것으로 기대된다.


Analysis 2. 독보적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 보유
투자자가 가장 매력을 느끼는 기업은 강력한 BM(Business Model)을 갖고 있으면서 산업의 트렌드를 잘 따라가는 기업이다. 누비랩의 가장 큰 강점은 바로 이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고 있다는 것이다. ESG이라는 메가 트렌드를 쫓아가면서, 경제적 해자(사업적 경쟁 우위)를 갖춘 독점적 기업이다.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독보적인 비즈니스 모델과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만큼 성장세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Weakness: 누비랩의 약점


Analysis 1. 단일 사업 리스크
이렇다 할 경쟁 상대가 없는 AI 푸드 스캐너라는 독보적 사업 아이템을 가지고 있지만, 단일 아이템이라는 것은 약점이 될 수 있다. 물론 주방용 AI 푸드 스캐너 출시 등 사업 확장을 꾀하고 있지만, 결국 급식소라는 장소를 벗어나지 않은 사업인 만큼 고객 다각화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그동안 축적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사업 다각화를 모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Analysis 2. IT 개발자 품귀 현상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가속화되면서 IT 개발자 인력난이 심화되고 있다. 인력난에 직면한 IT업계는 빅테크, 게임업체를 중심으로 고액 연봉을 제시하며 개발 인력 확보에 나서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상대적으로 자금력이 부족한 스타트업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Strength: 누비랩의 강점


Analysis 1. 구글도 인정한 유망 기업
2022년 말 글로벌 기업 구글은 물, 탄소를 비롯해 구글의 3대 지속 가능성 목표인 순환 경제 분야의 유망 기업 육성을 위한 글로벌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열겠다고 발표했다. 순환 경제는 자원을 재활용, 절약해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선순환 경제 모델을 뜻한다. 이 프로그램에 선정된 기업은 10주간 순환 경제 관련 기술, 사업 고도화를 위한 맞춤형 지원을 받는 것은 물론 구글의 공식 파트너십을 부여받아 클라우드 인프라, IT 전문가 및 멘토단과의 네트워킹과 투자 유치 지원을 받게 된다. 이에 세계 수백 곳의 스타트업이 지원했고, 그중 12곳의 스타트업 및 NGO가 선정됐다. 12곳의 스타트업 중 유일하게 선정된 국내 기업이 바로 누비랩이다. 이를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사업성을 인정받은 것은 물론 글로벌 서비스로의 확장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Analysis 2. ESG 스타트업
최근 전 세계 화두는 ESG다. 특히 탄소 절감 등 친환경이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전기차 산업과 태양광 등 대체에너지에 대한 높은 관심에서 짐작할 수 있다. 이에 함께 각광받고 있는 기업이 바로 지속 가능성을 추구하는 선순환 경제 모델을 가진 일명 ESG 기업이다. 누비랩은 그 자체로도 ESG 기업이지만, 기업의 필수 요소로 자리 잡은 ESG 경영을 돕는 기업으로도 높게 평가받고 있다. 70여 곳이 넘는 기업에 누비랩의 서비스가 활용되고 있고, 그만큼 성장세도 가파르다. 음식물 쓰레기 절감을 위해 필수적인 기술력을 보유한 만큼 앞으로 누비랩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은 훨씬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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